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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과학 학습정서 검사 도구 개발
Development of Science Academic Emotion Scale for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7, 2013년, pp.1367 - 1384  

김동현 (한국교원대학교) ,  김효남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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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 학습 상황에서의 초등학생 정서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우선 예비 검사 도구개발은 기존에 연구된 과학 학습정서 분석 내용(김동현, 김효남, 2013)을 이용하였으며 타당화 과정인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과학 정의적 특성과의 상관관계 분석신뢰도 분석을 거쳐 본 검사 도구를 완성하였다. 최초 174개의 예비검사도구 문항은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을 거쳐 141개로 수정되었으며, 141개 문항을 초등학교 6학년 765명에 투입 후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즐거움소(搔)망료흥미(16), 지루함(9), 부끄러움(8), 불만(8), 분노(6), 불안(5), 귀찮음(4)의 7개 정서 56문항으로 축소되었다. 56문항에 대한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후 모형의 부합도 검증을 위해 1,071명 대상 자료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한 결과 최종 모형 수정으로 7개 정서 35문항으로 축소되었다. 이 7개 정서 35문항 모형은 부합도 검증에서 모델 ${\chi}^2$ 통계량과 기초부합지수(GFI)를 제외하고 개략화오차평균제곱(RMSEA), 표준잔차공분산지수(SRMR), Terker-Lewis 부합도(TLI), 비교부합지수(CFI)에서 모두 적합 수준으로 나타났다. 최종 모형의 신뢰도는 각 요인별 Cronbach ${\alpha}$ 계수에서 즐거움 만족 흥미 0.946, 지루함 0.813, 부끄러움 0.867, 불만 0.819, 분노 0.871, 불안 0.772, 귀찮음 0.809로 모두 0.7 이상이었다. 또한 과학 정의적 특성 검사와의 상관분석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검증되었다. 타당성을 검증 받은 본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과학 학습상황에서의 학습자 정서와 관련된 수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나아가 조금이나마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수준 향상에 기여하기를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ience Academic Emotion Scale for Elementary Students. To make a scale, authors extract a core of 14 emotions related to science learning situations from Kim & Kim (2013) and literature review. Items on the scale consisted of 14 emotions and science lear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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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론적, 경험적 자료를 바탕으로 예비 검사 도구를 구안하고 구안된 검사 도구에 대한 탐색적요인 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 문항 내적 일치도를 통한 신뢰도 검증을 실시한다. 또한 개발된 본 검사도구와 타당도 및 신뢰도가 이미 검증된 정서 관련 검사 도구와의 상관관계를 비교하여 공인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한다. 결국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발된 검사도구는 과학 정의적 특성 향상을 위한 기초도구로서 실제 현장 교사들이 직접적으로 과학 수업에서의 학습자의 정서를 다루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 긍정-부정의 관점은 정서를 유목화하고 다루는데 있어서의 방법으로 유용하나 본 연구에서 7요인 모형으로 제시된 것을 통하여 실제 과학 학습에서 적합한지는 재조명해봐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공교육에서의 과학학습 상황으로 국한되어 있으며 초등학생 대상의 설문을 바탕으로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실제 존재하는 다양한 이론적 요인이 축소되었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초등학생 시기가 인지적 발달뿐만 아니라 정서 및 태도 형성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나름대로 본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 예비 검사 도구 구안을 위하여 과학 학습 상황에서 나타나는 주요 정서를 분석한 김동현, 김효남(2013)의 연구 내용을 이용하였는데 이 연구에서는 이론적으로는 정서 심리학자들이 제시한 정서 유발 원리와 절차, 정서 검사에서 제시되고 있는 주요 정서 요소, 그리고 실제 과학 학습 정서를 측정하고 있는 국내외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였으며, 경험적으로는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상황과 관련된 정서 요소를 추출하기 위해 실시한 설문 자료를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즐거움, 만족, 흥미, 희망, 편안함, 자신감, 분노, 불안, 슬픔, 지루함, 부끄러움, 불만, 답답함, 귀찮음의 14개 주요 과학 학습정서 및 각 정서를 유발하는 과학 상황에 대한 범주화된 내용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 학습 상황에서의 초등학생 정서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우선 예비 검사 도구개발은 기존에 연구된 과학 학습정서 분석 내용(김동현, 김효남, 2013)을 이용하였으며 타당화 과정인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과학 정의적 특성과의 상관관계 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거쳐 본 검사 도구를 완성하였다.
  • 이러한 관련성은 곧 과학 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과학 정의적 특성 향상을 위해서 태도를 직접적으로 다루기보다는 하위 구성요소인 정서를 다루는 것이 과학 정의적 특성 향상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과학 정의적 특성 검사와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과학 학습 정서 감사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해당 요인별 검사의 상관계수는 Rea, Parker(2012)의 준거를 이용했는데 0.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 상황에서의 다양한 정서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초등학생용 과학 학습정서 검사 도구 개발하고자 한다. 이론적, 경험적 자료를 바탕으로 예비 검사 도구를 구안하고 구안된 검사 도구에 대한 탐색적요인 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 문항 내적 일치도를 통한 신뢰도 검증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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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 학업성취비교에서 우리나라의 과제는?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국제 학업성취비교에서 초, 중, 고등학생들의 과학 성취 능력 우수라는 명예와 함께 한편으로 지속적인 과학 정의적 수준 하향의 해결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이에 각개각층의 연구자들이 노력해왔음에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리적인 영역인 정의적 특성 분야를 정규교육과정에서, 학교 과학 수업에서 다루는데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왔다.
지속적인 과학 정의적 수준 하향의 해결을 하기 위해 연구를 하였지만 어떠한 어려움에 직면하였는가?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국제 학업성취비교에서 초, 중, 고등학생들의 과학 성취 능력 우수라는 명예와 함께 한편으로 지속적인 과학 정의적 수준 하향의 해결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이에 각개각층의 연구자들이 노력해왔음에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리적인 영역인 정의적 특성 분야를 정규교육과정에서, 학교 과학 수업에서 다루는데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왔다. 이에 과학 학습정서라는 정의적 특성 요소에 대한 기준을 정립하고 검사 도구를 제시하여 기존 연구자들이 연구해오던 태도, 동기와 같은 연구들과 같은 맥락을 유지하면서 보다 구체적 학습 상황에서 다룰 수 있도록 했다.
학습 상황은 어떠한 면에서 중요한가? 학습 상황은 인지적 측면에서의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심리적 측면에서의 정서 유발 상황으로서도 매우 중요하다. 정서 유발 과정이 자극상황에 대한 개인의 인지적 평가(cognitive appraisal)과정이라는 정서심리학자들의 평가 이론(Clore, Ortony, 2010; Ellsworth, Scherer, 2003; Frijda, 1988; Gross, Thompson, 2007; Lazarus, 1991)을 근거로 살펴보면 일상적인 학습 상황 즉, 음악, 미술과 같이 특별히 정서 함양을 목표로 하지 않는 교과의 학습상황이더라도 교사, 동료, 수업재료, 수업내용 등과 관련된 자극상황에 대한 다양한 정서적 활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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