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7, 2013년, pp.1367 - 138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cience Academic Emotion Scale for Elementary Students. To make a scale, authors extract a core of 14 emotions related to science learning situations from Kim & Kim (2013) and literature review. Items on the scale consisted of 14 emotions and science learn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제 학업성취비교에서 우리나라의 과제는? |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국제 학업성취비교에서 초, 중, 고등학생들의 과학 성취 능력 우수라는 명예와 함께 한편으로 지속적인 과학 정의적 수준 하향의 해결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이에 각개각층의 연구자들이 노력해왔음에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리적인 영역인 정의적 특성 분야를 정규교육과정에서, 학교 과학 수업에서 다루는데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왔다. | |
지속적인 과학 정의적 수준 하향의 해결을 하기 위해 연구를 하였지만 어떠한 어려움에 직면하였는가? |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국제 학업성취비교에서 초, 중, 고등학생들의 과학 성취 능력 우수라는 명예와 함께 한편으로 지속적인 과학 정의적 수준 하향의 해결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이에 각개각층의 연구자들이 노력해왔음에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리적인 영역인 정의적 특성 분야를 정규교육과정에서, 학교 과학 수업에서 다루는데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왔다. 이에 과학 학습정서라는 정의적 특성 요소에 대한 기준을 정립하고 검사 도구를 제시하여 기존 연구자들이 연구해오던 태도, 동기와 같은 연구들과 같은 맥락을 유지하면서 보다 구체적 학습 상황에서 다룰 수 있도록 했다. | |
학습 상황은 어떠한 면에서 중요한가? | 학습 상황은 인지적 측면에서의 지식 습득뿐만 아니라 심리적 측면에서의 정서 유발 상황으로서도 매우 중요하다. 정서 유발 과정이 자극상황에 대한 개인의 인지적 평가(cognitive appraisal)과정이라는 정서심리학자들의 평가 이론(Clore, Ortony, 2010; Ellsworth, Scherer, 2003; Frijda, 1988; Gross, Thompson, 2007; Lazarus, 1991)을 근거로 살펴보면 일상적인 학습 상황 즉, 음악, 미술과 같이 특별히 정서 함양을 목표로 하지 않는 교과의 학습상황이더라도 교사, 동료, 수업재료, 수업내용 등과 관련된 자극상황에 대한 다양한 정서적 활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고병연, 오희균(2009). 중학교 학생들의 성격유형과 과학 학습 불안 및 학업 성적간의 상관관계. 과학교육연구지, 33(1), 35-53.
김경식, 이현철(2009). 과학교과 흥미도의 종단적 변화와 그 영향요인. 33(1), 100-110.
김계수(2007). NEW AMOS 16.0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서울: 한나래.
김대업(2008). AMOS A TO Z 논문작성절차에 따른 구조 방정식 모형분석. 경기: 학현사.
김민성(2009). 학습상황에서의 정서의 존재: 학습정서의 원천과 역할. 아시아교육연구, 10(1), 73-98.
김운배, 김효남(2000). 질문지법과 문화기술적 방법에 의한 초등학교의 과학적 태도에 대한 비교 분석. 초등과학교육, 19(1), 1-13.
김은진, 양명희(2011). 우리나라 학생들이 경험하는 학업 상황의 정서 연구. 교육심리연구, 25(3), 501-521.
문수백(2009). 구조방정식 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배정민(2012). 그림으로 이해하는 닥터 배의 술술 보건의학통계. 서울: 한나래 아카데미.
송인섭, 최지혜(2011). 학업정서의 영역성 탐색: 영역일반성, 영역특수성, 영역 복합성의 비교.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11(4), 227-243.
양태연, 박상우, 박인호, 한기순(2005). 과학 영재 프로그램을 통해 본 과학 관련 태도와 과학 불안도의 관계와 변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284- 296.
이보열, 최승일(2003).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 관심과 이공계대학 진학 희망에 대한 조사.탐구 : 사대부고 2학년 김경민.김지혁.조민정 유봉여고 2학년 송남희.임미정.최미 학생과 함께. 강원과학교육연구회지, 8(1), 61-70.
이은경, 이양희(2006). 아동용 정서경험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를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9(4), 93-115.
이재천(1993). 중등학교 학생들의 과학불안도 측정도구 개발 및 과학불안 경향성 분석. 과학교육논문집, 3(1), 343-343.
이재천, 김범기(1999). 과학교사에 의해 조성되는 심리적 학습환경이 학생들의 과학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과학교육논문집, 9(1), 21-34.
이학식, 임지훈(2009).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AMOS 16.0. 서울: 법문사.
임성만(2010). 과학학습 행동억제체계 및 행동활성화체계에 대한 척도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진우, 김현정, 문병찬, 김진국, 남궁덕, 김형기(2005). 초등학생의 과학 불안 감소를 위한 개념도 수업 전략의 효과. 과학교육논문집, 15(1), 42-50.
정진우, 정병석, 이명란(1994). 국민학교 학생들의 과학에 관련된 태도와 과학 불안에 관한 연구, 초등과학교육, 13(1), 19-33.
조선형, 유인협(1997). 초등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불안에 관한 연구 초등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과 과학 불안에 관한 연구. 초등과학교육, 16 (1), 69-82.
탁진국(1997). 심리검사 - 개발과 평가방법의 이해 -. 서울: 학지사.
허혜자(1996). 수학불안 요인에 대한 연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홍세희(2000).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지수 선정 기준과 그 근거. 한국심리학회: 임상, 19(1), 161-177.
Anderson, L. W. (1981). Assessing affective characteristics in the school. Boston, Mass,: Allyn and Bacon, Inc. 변창진, 문수백 공역 (1987). 정의적 특성의 사정-정의적 척도의 개발 절차와 선발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Baram Tsabari, A., & Yarden, A. (2009). Identifying meta clusters of students'interest in science and their change with a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9), 999-1022.
Barmby, P., Kind, P. M., & Jones, K. (2008). Examining changing attitudes in secondary school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8), 1075-1093.
Clore, G. L.,& Ortony, A. (2010). Apprasial Theories: How cognition Shapes Affect into Emotion. In Lewis, M., Haviland-Jones, J. M., & Barrett, L. F. (2010). Handbook of emotions. The Guilford Press.
Czerniak, C., & Chiarelott, L. (1987). Speaking Out: Science Anxiety: Implications for Science Curriculum and Teaching. The Clearing House, 60(5), 202-205.
Ellsworth, P.C., & Scherer, K.R. (2003). Appraisal processes in emotion. In R.J. Davidson, K.R., Scherer, & H.H. Goldsmith (Eds.), Handbook of affective sciences (pp. 572-595).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Forgas, J. P., & George, J. M. (2001). Affective influences on judgments and behavior in organizations: An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86(1), 3-34.
Fraser, B. (1981). TORSA: Test of Science Related Attitudes,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Hawthorne, VIC.
Frenzel, A. C., Pekrun, R., & Goetz, T. (2007). Perceived learning environment and students' emotional experiences: A multilevel analysis of mathematics classrooms. Learning and Instruction, 17(5), 478-493.
Frijda, N.H. (1988). The laws of emotion. American Psychologist, 43(5), 349-358.
Goetz, T., Frenzel, A. C., Pekrun, R., & Hall, N. C. (2006). The domain specificity of academic emotional experience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5(1), 5-29.
Gross, J. J. (1998). The emerging field of emotion regulation: An integrative review.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2(3), 271-299.
Gross, J. J., & Thompson, R. A. (2007). Emotion regulation: Conceptual foundations. Handbook of emotion regulation, 3, 24.
Hall, N. (2005). The structure of students'emotions experienced during a mathematical achievement test. ZDM, 37(3), 221-225.
Lazarus, R. S. (1991). Emotion and adaptation. New York/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Mallow, J. (1981). Science anxiety: Fear of science and how to overcome it.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Martin, M., Mullis, I., Foy, P., & Stanco, G. (2012). TIMSS 2011 international results in science. Chestnut Hill, MA: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Boston College.
Meyer, D. K., & Turner, J. C. (2006). Re-conceptualizing emotion and motivation to learn in classroom context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8(4), 377-390.
Misitomu, A. I. (2012). An exploration of year 10 students' motivation, attitude and self-efficacy toward learning chemistry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ikato), 1-160.
Pekrun, R. (2006). The control-value theory of achievement emotions: Assumptions, corollaries, and implications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practic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8(4), 315-341.
Pekrun, R., Goetz, T., Frenzel, A. C., Barchfeld, P., & Perry, R. P. (2011). Measuring emotions in students'learning and performance: The achievement emotions questionnaire (AEQ).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6(1), 36-48.
Pekrun, R., Goetz, T., Titz, W., & Perry, R. P. (2002). Academic emotions in students'self-regulated learning and achievement: A program of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search. Educational psychologist, 37(2), 91-105.
Rea, L. M., & Parker, R. A. (2012). Designing and conducting survey research: A comprehensive guide. John Wiley & Sons.
Sansone, C., & Thoman, D. B. (2005). Interest as the Missing Motivator in self-Regilation. European Psychologist, 10(3), 175-186.
Zembylas, M. (2004a). Emotional issues in teaching science: A case study of a teacher's view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4), 343-364.
Zembylas, M. (2004b). Young children's emotional practices while engaged in long term science investig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7), 693-7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