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수업에서 초등학생들이 바라는 교사 스캐폴딩의 요인 분석
A Factor Analysis of Teacher's Scaffolding Expect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Science Class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43 no.5, 2023년, pp.483 - 493  

이정윤 (서울교육대학교) ,  박재용 (서울교육대학교) ,  장신호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이 바라는 교사의 스캐폴딩 요인을 추출하고 요인들 간 구조적 연관성을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스캐폴딩의 공통적인 요소를 추출한 뒤 초등 과학 수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다. 예비 조사 단계를 거쳐 완성된 최종 설문지를 활용하여 전국의 초등학생 436명을 대상으로 과학 수업에서 바라는 교사 스캐폴딩의 요인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 내용에 대해 탐색적 요인 분석(EFA)을 실시한 결과 누적 분산이 61.65%인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이를 문항의 특성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각각 개념적, 절차적, 메타인지적, 정서적 스캐폴딩으로 명명하였다. 이들 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 분석(CFA)을 실시하였다. 각 요인 간 상관관계는 .65~.75의 비교적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이는 과학 수업에서 여러 가지 스캐폴딩 요소들이 서로 밀접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절차적 스캐폴딩 및 개념적 스캐폴딩과 정서적 스캐폴딩 간 상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정서적인 지원은 학생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결국 개념적, 절차적 스캐폴딩과 같은 인지적 스캐폴딩과 상보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모델의 적합도 검증을 위해 절대 적합 지수와 증분적합 지수를 활용한 결과 모든 지수들이 판단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추출된 스캐폴딩 요인별 학생들의 요구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 요인의 평균값 및 개방형 질문에 대한 응답 내용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정서적 스캐폴딩에 대한 요구도가 가장 높았으며 메타인지적 스캐폴딩의 요구도는 가장 낮았다. 본 연구는 학생의 응답을 통해 스캐폴딩의 양상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이를 통해 밝혀진 학생이 바라는 스캐폴딩 요인 구조 및 학생의 요구도 특성은 교사의 과학 수업 계획 및 스캐폴딩 이해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tract teacher's scaffolding factors in elementary science classes that students expected and def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each factor. The survey items, completed after the preliminary research stage, were used to survey 436 elementary school students...

주제어

표/그림 (13)

참고문헌 (53)

  1. Bagozzi, R. P., & Yi, Y. (1988). On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equation?model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6(1), 74-94. 

  2. Bruner, J. S. (1986). Actual minds and possible worlds. Cambridge: Harvard?University Press. 

  3. Cho, S., & Song, H.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reflexive level and?scaffolding types on cognitive presence and achievement test in a?blended learning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Research, 51(3), 219-242. 

  4. Davis, E., & Linn, M. (2000). Scaffolding students' knowledge integration:?Prompts for reflection in KI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Education, 22, 819-837. 

  5. Do, H., Park, J., & Yoo, J. (2016). An analysis of teacher's scaffolding?for promoting social construction of scientific models in middle school?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Education, 36(4), 643-655. 

  6. Ge, X., & Land, S. M. (2004). A conceptual frameworks for scaffolding?ill-structured problem-solving processes using question prompts and?peer interaction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52(2), 5-22. 

  7. Hannafin, M., Land, S., & Oliver, K. (1999). Open learning environments:?Foundations, methods, and models. In C. Reigeluth (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Vol. II, pp. 115-140). Mahway, NJ: Erlbaum. 

  8. Haruehansawasin, S., & Kiattikomol, P. (2018). Scaffolding in?problem-based learning for low-achieving learners. Journal of?Educational Research, 111(3), 363-370. 

  9. Hassard, J., & Dias, M. (2009). The art of teaching science: Inquiry and?innovation i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NY: Routledge. 

  10. Hsin, C-T., & Wu, H-K. (2011). Using scaffolding strategies to promote?young children's scientific understandings of floating and sinking.?Journal of Science Education & Technology, 20, 656-666. 

  11. Hwang, S. (2021). A systematic review of scaffolding related research trends?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21(7), 217-237. 

  12. Ju, E., Lee, J., & Jang, S. (2013). Effects of pre-service teacher's scaffolding?in environmental camp about climate change. Journal of Korean?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1), 82-94. 

  13. Kang, I. (2016). Why constructivism: Information age and learner-centered?educational environment. Seoul: Moonumsa. 

  14. Kang, M., Lim, Y., Kim, M., & Kim, J. (2009). The difference between?two scaffolding types in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ce inquiry?skills for WISE-based science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1(1), 1-99. 

  15. Kim, G. (2001).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MOS4. Seoul: SPSS?Academy Publication Co. 

  16. Kim, H., Yoon, H., Lee, K., Ha, M., & Cho, H. (2021). Theories of science?education. Seoul: Kyoyookbook Publication Co. 

  17. Kim, M., & Hannafin, M. (2004). Designing online learning environments?to support scientific inquiry. Quarterly Review of Distance Education,?5(1), 1-10. 

  18. Kim, M., & Hannafin, M. (2011). Scaffolding 6th graders' problem solving?in technology-enhanced science classroom: A qualitative case study.?Instructional Science, 39(3), 255-282. 

  19. Kim, S., & Jeong, I. (2011). The scratch programming learning attitude?effects of scaffolding based learning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n?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1), 39-49. 

  20. KOFAC (2022). Development research of draft of 2022 revised subject?curriculum: Science curriculum. Seoul: KOFAC 

  21. Lee, K., Heo, J., & Park, J. (201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ognitive?scaffolding tools for enhancing the integrated science process skills?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Education, 39(4), 545-562. 

  22. Lee, K., & Lee, Y. (2015). The difference of the scaffolding type on learners'?interactions and the quality of discussion in the web-based discussion.?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21(3), 423-439. 

  23. Lee, S. (2010). Fundamentals of factor analysis. Seoul: Kyoyookbook?Publication Co. 

  24. Lee, S., & Kim, H. (2017). Effects of scaffolding and metacognition and?collaborative preference on problem-solving in blended collaborative?learn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and Media, 23(1), 83-108. 

  25. Lim, K., Park, H., & Kim, J. (2015). Exploratory study on the patterns of?interaction and team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scaffolding types?in a web-base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8), 1-25. 

  26. Linn, M. C., & Hsi, S. (2000). Computers, teachers and peers: Science?learning partners. Mahwah: Erlbaum. 

  27. Martin, N. D., Dornfeld Tissenbaum, C., Gnesdilow, D., & Puntambekar,?S. (2019). Fading distributed scaffolds: The importance of?complementarity between teacher and material scaffolds. Instructional?Science, 47(1), 69-98 

  28. McLoughlin, C. (2002). Learner support in distance and networked learning?environments: Ten dimensions for successful design. Distance?Education, 23(2), 149-162. 

  29. Mercer, N. (1995). The guided construction of knowledge: Talk amongst?teachers and learners. PA: Multilingual Matters LTD. 

  30. Meyer, D. K., & Turner, J. C. (2002). Using instructional discourse analysis?to study the scaffolding of student self-regulation. Educational?Psychologist, 37(1), 17-25. 

  31. Palinscar, A. S. (1986). The role of dialogue in providing scaffolded?instruc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1(1&2), 73-98. 

  32. Park, C. (1999). Social constructivism and classroom dialogue: Implications?of knowledge construction in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Chinju?National University, 38, 277-294. 

  33. Park, J., & Lee, K. (2012). Exploring the components and functions of?scaffolding in open inquiry through factor analysis. Journal of the?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7), 1204-1221. 

  34. Park, M. (2016). Emotional scaffolding as a strategy to support children's?engagement in instruction. Univers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4(10), 2353-2358. 

  35. Puntambekar, S., & Kolodner, J. L. (2005). Toward implementing distributed?scaffolding: Helping students learn science from design. Journal of?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2), 185-217. 

  36. Roehler, L. R., & Cantlon, D. J. (1997). Scaffolding: A powerful tool in?social constructivist classrooms. Cambridge, MA: Brookline Books. 

  37. Rosenshine, B., & Meister, C. (1992). The use of scaffolds for teaching?high-level cognitive strategies. Educational Leadership, 49(7), 26-33. 

  38. Sagong, M., & Choi, M. (2009). Differences of the achievement and?participation according to learner's introversion-extroversion and?teacher's scaffolding types in the web-based project learning. Journal?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5(1),?215-234. 

  39. Saye, J. W., & Brush, T. (2002). Scaffolding critical reasoning about history?and social issues in multimedia-supported learning environments.?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0(3), 77-96. 

  40. Seong, T. (2014). Easy-to-understand statistical analysis using SPSS and?AMOS: From descriptive statistics to structural equation models.?Seoul: Hakjisa Publish Co. 

  41. Shin, J. (2011).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lessons using a scaffolding?strategy. The Journal of Education, 24(2), 25-46. 

  42. Shin, S., Brush, T., & Glazewski, K. (2020). Patterns of peer scaffolding?in technology-enhanced inquiry classrooms: application of social?network analysi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68, 2321-2350. 

  43. Stone, C. A. (1998). The metaphor of scaffolding: Its utility for the field?of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1(4),?344-364. 

  44. Tharp, R. G., & Gallimore, R. (1991). The instructional conversation:?Teaching and learning in social activity. CA: The National Center for?Research on Cultural Diversity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45. Tomkins, S. P., & Tunnicliffe, S. D. (2001). Looking for ideas: Observation,?interpretation and hypothesis-making by 12 year-old pupils undertaking?science investig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791-813. 

  46. Turner, J. C., Meyer, D. K., Cox, K. E., Logan, C., DiCintio, M., & Thomas,?C. T. (1998). Creating contexts for involvement in mathematics.?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4), 730-745. 

  47. Van de Pol, J., Volman, M., & Beishuizen, J. (2010). Scaffolding in?teacher-student interaction: A decade of research. Educational?Psychology Review, 22(3), 271-296. 

  48.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psychological processes (M. Cole, V. John-Steiner, S. Scribner, & E.?Souberman, Ed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49. Winnips, K. (2000). Scaffolding-by-design: A model for WWW-based?learner support. En-schede: University of Twente Press. 

  50. Winnips, K., & McLoughlin, C. (2000). Applications and categorization of?software-based scaffolding. In J. Bourdear & R. Heller (Eds.),?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 multimedia,?Hypermedia and telecommunications 2000(pp. 1798-1799).?Chesapeake, VA: AAGE. 

  51. Wood, D., Bruner, J. S., & Ross, G. (1976). The role of tutoring in problem?solving.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17(2), 89-100. 

  52. Yu, J. (2022). The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by the professor Yujongpil. Seoul: Hannarae Publishing Co. 

  53. Zembylas, M. (2004). Emotional issues in teaching science: A case study?of a teacher's view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4, 343-36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