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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현장밀착형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operation for the activation-type curriculum development site clos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0, 2013년, pp.59 - 69  

김흥수 (광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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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20대의 고용률은 57%로 최근 4년래 최저치에 머물고 있다. 대졸자들이 몰려 있는 25~29세의 실질 실업률은 20%를 웃돈다는 분석도 있을 만큼 청년실업 문제는 심각하다. 이에 따라 산학협력 활성화는 이제 이러한 국가현안을 해결해주는 주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향후 정부정책이나 국가지표에서 더욱 관심과 지원을 받게 될 것이 분명해 보인다. 정부는 2012년부터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을 추진함으로써 기업이 요구하는 인력양성, 실제적인 연구개발 및 기술이전을 활성화시키고 대학-산업체-연구기관간의 유기적인 상호연계를 바탕으로 지역대학과 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해 다양한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창출-확산시키고 있다. 이러한 배경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에서 현장밀착형 인재를 발굴 육성하는데 필수적인 현장밀착형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공학과(부)별 실시한 전공교과과정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산학협력을 확산하기 위한 현장밀착형 교과과정을 분석하고 연차별, 영역별 추진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s country employment rate to 57% in the last four years, is staying low. College graduates in the 25-29 year old crowd real unemployment rate is over 20% youth unemployment, the analysis problem is serious enough. Accordingly, activation of Cooperation, which addresses the issues of these countr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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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신산학협력정책과 교육과정의 특징, 학과(부)별 전공교육과정 수요조사를 통해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현장밀착형 교육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전공학과(부)에서 수요 조사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시대적 및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수요자중심의 현장밀착형 교육과정을 시기별·영역별로 제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산학연 프로그램과 관련한 전공학과(부)의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한 현장밀착형 교육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먼저 경영학부의 물류유통경영전공, 공학부의 전기전자공학과, 보건복지교육학부의 보건의료공학전공, 청소년상담평생교육전공, 식품영양전공 순으로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DACUM(Developing A Curriculum)기법을 활용하여 종래의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을 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요자들의 관심과 진로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한다. DACUM이란 교육을 목적으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비교적 단시간 내에 추출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학교 및 산업체 현장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는 직무분석 기법의 하나이다[4].
  • 따라서 대학에서도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실제적이고 현장밀착형인 교육과정을 개설 및 운영함으로써 기업이 원하는 인력양성에 힘쓰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전공학부(과)에서 개발하고 있는 산학협력을 위한 현장밀착형 교육과정을 살펴보았다. 이 연구 결과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발모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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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은 무엇을 추진하는가? 기존의 단편적 프로그램 지원방식을 탈피하여 대학이 자율적으로 특성화된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만들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1,7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51개 대학이 지역산업과 연계한 대학 특성화,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제 개편, 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 창업교육, 기업지원활동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LINC사업이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은 산학협력이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LINC사업이 주안점을 두는 것은? 1,7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51개 대학이 지역산업과 연계한 대학 특성화,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제 개편, 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 창업교육, 기업지원활동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LINC사업이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은 산학협력이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산학협력은 산(産)과 학(學)의 파트너십으로, 양측의 협력의 필요성이 매우 중요하다.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은 어떤 사업인가? 교과부는 2012년부터 기존의 산학협력 재정지원사업을 통합․개편하여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 Leaders in INdustry-university Cooperation)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의 단편적 프로그램 지원방식을 탈피하여 대학이 자율적으로 특성화된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만들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1,7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51개 대학이 지역산업과 연계한 대학 특성화, 산학협력 친화형 대학체제 개편, 현장실습 교육과정 운영, 창업교육, 기업지원활동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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