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은 교육을 통한 인재육성과 더불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 및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지적 자원은 비단 교수들이 생산하는 논문에 국한되지 않으며, 학생들로부터 창출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독창적 문제인식 및 솔루션을 포괄하고 있다. 대학에서 창출되는 주요한 지적자원은 학술적인 지식인 '논문', 교육적 용도의 '강의자료', 텀프로젝트, 공모전 등을 통해 창출되는 창의적 형태의 '아이디어', 그리고 법적인 지적재산권이 확보된 '특허'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학의 지적 자원은 대부분 강의실 이외의 공간으로 유통되지 못하고 있으며, 대학 내에서조차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한다. 본 연구는 인문사회계열의 대학에서 창출되는 다양한 형태의 지적 자원을 기업에 유통시키고, 이를 통하여 대학의 인적자원이 기업에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의 시스템 플랫폼을 제안한다. 즉, 대학의 지적자원을 실제로 이를 활용할 기업에게 시스템적으로 유통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대학에서 배출되는 우수한 인재들의 정보를 기업에 함께 전달하여, 산학연계를 공고히 할 수 있는 시스템의 플랫폼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주요 사용자인 학생 및 교수, 그리고 기업의 실무담당자 총 100명에 대한 사용자 요구도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대학의 지적/인적자원에 대한 유통플랫폼 및 이에 대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raphic User Interface) 프로토타입을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대학은 교육을 통한 인재육성과 더불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 및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을 주요한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지적 자원은 비단 교수들이 생산하는 논문에 국한되지 않으며, 학생들로부터 창출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독창적 문제인식 및 솔루션을 포괄하고 있다. 대학에서 창출되는 주요한 지적자원은 학술적인 지식인 '논문', 교육적 용도의 '강의자료', 텀프로젝트, 공모전 등을 통해 창출되는 창의적 형태의 '아이디어', 그리고 법적인 지적재산권이 확보된 '특허'등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대학의 지적 자원은 대부분 강의실 이외의 공간으로 유통되지 못하고 있으며, 대학 내에서조차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한다. 본 연구는 인문사회계열의 대학에서 창출되는 다양한 형태의 지적 자원을 기업에 유통시키고, 이를 통하여 대학의 인적자원이 기업에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형태의 시스템 플랫폼을 제안한다. 즉, 대학의 지적자원을 실제로 이를 활용할 기업에게 시스템적으로 유통시킬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대학에서 배출되는 우수한 인재들의 정보를 기업에 함께 전달하여, 산학연계를 공고히 할 수 있는 시스템의 플랫폼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의 주요 사용자인 학생 및 교수, 그리고 기업의 실무담당자 총 100명에 대한 사용자 요구도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대학의 지적/인적자원에 대한 유통플랫폼 및 이에 대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raphic User Interface) 프로토타입을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One of the main purposes of universities is to create new intellectual resources that will increase social values. These intellectual resources include academic research papers, lecture notes, patents, and creative ideas produced by both professors and students. However, intellectual resources in un...
One of the main purposes of universities is to create new intellectual resources that will increase social values. These intellectual resources include academic research papers, lecture notes, patents, and creative ideas produced by both professors and students. However, intellectual resources in universities are often not distributed to the actual users or companies; and moreover, they are not even systematically being managed inside of the universities. Therefore, it is almost impossible for companies to access the knowledge created by university students and professors to utilize them. Thus, the current level of knowledge sharing between universities and industries are very low. This causes a great extravagant with high-quality intellectual and human resources, and it leads to quite an amount of social loss in the modern society. In the 21st century, the creative ideas are the key growth powers for many industries. Many of the globally leading companies such as Fedex, Dell, and Facebook have established their business models based on the innovative ideas created by university students in undergraduate courses. This indicates that the unconventional ideas from young generations can create new growth power for companies and immensely increase social values. Therefore, this paper suggests of a new platform for intellectual properties distribution with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The suggested platform distributes intellectual resources of universities to industries. This platform has following characteristics. First, it distributes not only the intellectual resources, but also the human resources associated with the knowledge. Second, it diversifies the types of compensation for utilizing the intellectual properties, which are beneficial for both the university students and companies. For example, it extends the conventional monetary rewards to non-monetary rewards such as influencing on the participating internship programs or job interviews. Third, it suggests of a new knowledge map based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key words, so that the various types of intellectual properties can be searched efficiently. In order to design the system platform, we surveyed 120 potential users to obtain the system requirements. First, 50 university students and 30 professors i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s were surveyed. We sent queries on what types of intellectual resources they produce per year, how many intellectual resources they produce, if they are willing to distribute their intellectual properties to the industries, and what types of compensations they expect in returns. Secondly, 40 entrepreneurs were surveyed, who are potential consumers of the intellectual properties of universities. We sent queries on what types of intellectual resources they want, what types of compensations they are willing to provide in returns, and what are the main factors they considered to be important when searching for the intellectual properties. The implications of this survey are as follows. First, entrepreneurs are willing to utilize intellectual properties created by both professors and students. They are more interested in creative ideas in universities rather than the academic papers or educational class materials. Second, non-monetary rewards, such as participating internship program or job interview, can be the appropriate types of compensations to replace monetary rewards. The results of the survey showed that majority of the university students were willing to provide their intellectual properties without any monetary rewards to earn the industrial networks with companies. Also, the entrepreneurs were willing to provide non-monetary compensation and hoped to have networks with university students for recruiting. Thus, the non-monetary rewards are mutually beneficial for both sides. Thirdly, classifying intellectual resources of universities based on the academic areas are inappropriate for efficient searching. Also, the v
One of the main purposes of universities is to create new intellectual resources that will increase social values. These intellectual resources include academic research papers, lecture notes, patents, and creative ideas produced by both professors and students. However, intellectual resources in universities are often not distributed to the actual users or companies; and moreover, they are not even systematically being managed inside of the universities. Therefore, it is almost impossible for companies to access the knowledge created by university students and professors to utilize them. Thus, the current level of knowledge sharing between universities and industries are very low. This causes a great extravagant with high-quality intellectual and human resources, and it leads to quite an amount of social loss in the modern society. In the 21st century, the creative ideas are the key growth powers for many industries. Many of the globally leading companies such as Fedex, Dell, and Facebook have established their business models based on the innovative ideas created by university students in undergraduate courses. This indicates that the unconventional ideas from young generations can create new growth power for companies and immensely increase social values. Therefore, this paper suggests of a new platform for intellectual properties distribution with university-industry cooperation. The suggested platform distributes intellectual resources of universities to industries. This platform has following characteristics. First, it distributes not only the intellectual resources, but also the human resources associated with the knowledge. Second, it diversifies the types of compensation for utilizing the intellectual properties, which are beneficial for both the university students and companies. For example, it extends the conventional monetary rewards to non-monetary rewards such as influencing on the participating internship programs or job interviews. Third, it suggests of a new knowledge map based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key words, so that the various types of intellectual properties can be searched efficiently. In order to design the system platform, we surveyed 120 potential users to obtain the system requirements. First, 50 university students and 30 professors i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departments were surveyed. We sent queries on what types of intellectual resources they produce per year, how many intellectual resources they produce, if they are willing to distribute their intellectual properties to the industries, and what types of compensations they expect in returns. Secondly, 40 entrepreneurs were surveyed, who are potential consumers of the intellectual properties of universities. We sent queries on what types of intellectual resources they want, what types of compensations they are willing to provide in returns, and what are the main factors they considered to be important when searching for the intellectual properties. The implications of this survey are as follows. First, entrepreneurs are willing to utilize intellectual properties created by both professors and students. They are more interested in creative ideas in universities rather than the academic papers or educational class materials. Second, non-monetary rewards, such as participating internship program or job interview, can be the appropriate types of compensations to replace monetary rewards. The results of the survey showed that majority of the university students were willing to provide their intellectual properties without any monetary rewards to earn the industrial networks with companies. Also, the entrepreneurs were willing to provide non-monetary compensation and hoped to have networks with university students for recruiting. Thus, the non-monetary rewards are mutually beneficial for both sides. Thirdly, classifying intellectual resources of universities based on the academic areas are inappropriate for efficient searching. Also, the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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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 외, 지적자원 유통 활성화의 중요한 요소인정보 검색에 대한 사용자 요구도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업인들이 지적자원 검색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Figure 5]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기업인들은 ‘지식형태의 일치도’, ‘지식분야의 일치도’, ‘과거 사용자 평점’ 등을 정보검색 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반면, ‘지식의 최신성’이나 ‘지식 창출자의 직위’ 등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었다.
다음으로는 기업인들이 희망하는 지적 자원 활용에 따른 보상의 형태를 조사하였다. 기업인들에게 금전적 보상, 취업인터뷰 기회제공, 인턴쉽 기회제공, 단기 프로젝트 참여, 기타 자유기재 등으로 구성된 보상의 형태들 중에서, 대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항목을 복수 선택하도록 한 결과, 기업인들의 37%가 대학생들에게‘취업인터뷰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응답하여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인턴쉽 기회를 제공하겠다’가 33%, 그리고 ‘금전적으로 보상하겠다’라는 응답이 30%로 뒤를 이어서, 금전적 형태 이외의 보상을 제공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대학의 지적/인적자원 유통시스템은 사용자의 지식 공유의사 및 기업의 지적자원 활용의사가 시스템 성패의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의 지적자원 제공자인 교수와 학생, 그리고 창출된 지식을 활용하게 될 기업의 실무담당자에게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본 시스템의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창출되는 지적자원을 유통하고, 이를 창출한 인적자원을 기업에 연계시키는 지적/인적자원 유통시스템의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사전에 본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요구도를 정보제공자 및 수용자 측면에서 수행하여, 지적자원 및 인적자원에 대한 유통 타당성과 적절한 보상형태, 그리고 효율적인 지적자원의 검색방법 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창출되는 지적자원의 관리 및 유통방안과 이를 창출한 인적자원을 기업에 연계시키는 지적/인적자원 유통시스템의 플랫폼을 제안한다. 특히, 구조적인 형태로 표현하기 어려운 인문사회분야의 지적자원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유통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대학의 지적/인적자원의 기업연계 플랫폼에 대한 주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토타입(GUI Prototype)을 소개한다. 우선 지식 제공자가 로그인을 요청하면, 대학의 인적 정보시스템과 연동하여 신원확인을 수행한다.
관리하는 지식베이스에 대한 스키마, 저장된 지식에 접근하는데 활용되는 지식 맵, 조직 내외부 정보시스템의 데이터/ 정보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사용자에 대한 그래픽 인터페이스(GUI)등이 포함된다. 본 절에서는, 대학 지적자원 유통시스템을 위한 지식 스키마의 형태 및 지식맵의 구조를 제안하고, 전체적인 시스템 구조 를 소개한다.
셋째, 학생들이 텀프로젝트, 공모전 등을 통해 창출하는 창의적인 지적자원인 ‘아이디어’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신기술 및 아이디어에 대한 법적인 지적재산권이 확보된 ‘특허’가 있다. 본 절은 이러한 지적자원을 생산자인 교수 또는 학생이 잠재적 수요자인 기업에 이를 공유할 의사가 있는지, 수요자는 어떠한 형태의 지적자원을 필요로 하는지, 또한 상호 호혜적인 보상의 형태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통해 대학의 인적자원을 기업에 연계하는 것이 타당한 지 등을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수행한 결과를 제시한다.
그 외에도, 2003 년 Kim 이 수행한 지식포털기반 대학지식경영시스템구축에 대한 연구가 존재한다 (Kim, 2003). 이 연구는 대학의 구성원인 학생, 교수, 직원을 중심으로 한 지식그룹을 커뮤니티로 통합하여 지식 창출, 이전, 공유할 수 있는 대학 환경을 만들기 위한 지식 포털기반의 대학 지식경영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도 대학 내의 지식 창출 및 공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대학의 지적자원을 기업으로 전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주요한 지적자원 창출자인 교수와 학생, 그리고 수요자인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사용자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우선, 인문사회계열의 3,4학년 대학생 40명과 동계열의 교수 30명을 대상으로, 현재 창출하는 지적 자원의 형태 및 분량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기업에 시스템적으로 공유할 의사가 있는지, 그리고 기대하는 보상의 형태 및 수준은 어떠한 지 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창출되는 지적자원의 관리 및 유통방안과 이를 창출한 인적자원을 기업에 연계시키는 지적/인적자원 유통시스템의 플랫폼을 제안한다. 특히, 구조적인 형태로 표현하기 어려운 인문사회분야의 지적자원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유통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제안하고자 한다.
우선, 대학의 주요한 지적자원 생산자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신의 지적자원을 기업에 제공할 의사가 있는지, 기대하는 보상의 형태 및 정도는 어떠한지 파악할 수 있는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특히, 본 설문에서는 대학생들이 취업기회 획득이나 인턴쉽 참여 등을 위하여, 자신이 생산한 지적자원을 기업에 무상으로 제공할 의사가 있는지를 조사하였으며, 자신의 인적정보를 기업에 공개할 의사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지적자원과 인적정보를 연계한 유통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그 외에도, 지적자원에 대한 기업의 정량평가에 대한 수용도를 함께 조사하였다.
제안 방법
특히, 본 설문에서는 대학생들이 취업기회 획득이나 인턴쉽 참여 등을 위하여, 자신이 생산한 지적자원을 기업에 무상으로 제공할 의사가 있는지를 조사하였으며, 자신의 인적정보를 기업에 공개할 의사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지적자원과 인적정보를 연계한 유통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그 외에도, 지적자원에 대한 기업의 정량평가에 대한 수용도를 함께 조사하였다.
그러나, 이렇게 상이한 지적자원을 특정한 하나의 분류체계로 한정하여 지식을 매핑(mapping) 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며, 인문사회분야의 연구가 하나의 정형화된 체계로 분류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는 ‘키워드 맵(map)'을 활용하여 분류를 수행하도록 제안한다.
우선, 인문사회계열의 3,4학년 대학생 40명과 동계열의 교수 30명을 대상으로, 현재 창출하는 지적 자원의 형태 및 분량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기업에 시스템적으로 공유할 의사가 있는지, 그리고 기대하는 보상의 형태 및 수준은 어떠한 지 등을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다양한 업태와 규모로 구성된 과장급 이상의 기업인 30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대학의 지식 형태는 무엇인지, 이를 실제로 기업의 업무에 활용할 의사가 있는지, 그리고 이에 따라 제공 가능한 보상의 형태는 무엇인지 등을 조사하였다. 이와 더불어, 기업인들이 지적자원 탐색 시 중요하게 고려 하는 요소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수요자 측면에서 지적 자원 검색 효율성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대학의 지적자원에 대한 잠재적인 수요자인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설문은 기업이 대학의 지적자원을 활용할 의사가 있는지, 특별히 선호하는 지적자원의 형태는 무엇이며, 지적자원 활용에 따른 보상 제공의사 및 방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와 연계된 인적자원 활용의사가 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문항들로 구성되었다.
‘특허’의 경우, 통상적으로 국제특허분류코드인 IPC(International Patent Classification)코드로 분류되지만, 이는 기술분야에 따른 분류체계를 따르고 있어 사용자 측면의 활용성을 파악하는데 적합하지 못하다. 따라서, 3 절의 사용자의 검색 요구도를 반영하여 특허가 활용될 수 있는 직무분야 중심으로의 분류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는, 통계청의 ‘한국표준직업분류표’를 활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 대학의 지적자원에 대한 잠재적인 수요자인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설문은 기업이 대학의 지적자원을 활용할 의사가 있는지, 특별히 선호하는 지적자원의 형태는 무엇이며, 지적자원 활용에 따른 보상 제공의사 및 방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와 연계된 인적자원 활용의사가 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문항들로 구성되었다.
우선, 대학의 주요한 지적자원 생산자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신의 지적자원을 기업에 제공할 의사가 있는지, 기대하는 보상의 형태 및 정도는 어떠한지 파악할 수 있는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특히, 본 설문에서는 대학생들이 취업기회 획득이나 인턴쉽 참여 등을 위하여, 자신이 생산한 지적자원을 기업에 무상으로 제공할 의사가 있는지를 조사하였으며, 자신의 인적정보를 기업에 공개할 의사가 있는지를 파악하여, 지적자원과 인적정보를 연계한 유통 가능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주요한 지적자원 창출자인 교수와 학생, 그리고 수요자인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사용자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우선, 인문사회계열의 3,4학년 대학생 40명과 동계열의 교수 30명을 대상으로, 현재 창출하는 지적 자원의 형태 및 분량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고, 이를 기업에 시스템적으로 공유할 의사가 있는지, 그리고 기대하는 보상의 형태 및 수준은 어떠한 지 등을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다양한 업태와 규모로 구성된 과장급 이상의 기업인 30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대학의 지식 형태는 무엇인지, 이를 실제로 기업의 업무에 활용할 의사가 있는지, 그리고 이에 따라 제공 가능한 보상의 형태는 무엇인지 등을 조사하였다.
이와 더불어, 기업인들이 지적자원 탐색 시 중요하게 고려 하는 요소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수요자 측면에서 지적 자원 검색 효율성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대학에서 창출 되는 다양한 형태의 지적 자원 및 이를 생산한 인력이 기업에 유통될 수 있는 시스템의 플랫폼을 제안하였으며, 이에 대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raphic User Interface)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사전에 본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요구도를 정보제공자 및 수용자 측면에서 수행하여, 지적자원 및 인적자원에 대한 유통 타당성과 적절한 보상형태, 그리고 효율적인 지적자원의 검색방법 등을 파악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대학의 지적/인적자원의 기업연계 플랫폼을 구성하는 지식 스키마의 형태 및 지식 맵, 조직 내외부 정보시스템의 데이터/정보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와 사용자그래픽 인터페이스(GUI)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창출되는 지적자원을 유통하고, 이를 창출한 인적자원을 기업에 연계시키는 지적/인적자원 유통시스템의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사전에 본 플랫폼에 대한 사용자 요구도를 정보제공자 및 수용자 측면에서 수행하여, 지적자원 및 인적자원에 대한 유통 타당성과 적절한 보상형태, 그리고 효율적인 지적자원의 검색방법 등을 파악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대학의 지적/인적자원의 기업연계 플랫폼을 구성하는 지식 스키마의 형태 및 지식 맵, 조직 내외부 정보시스템의 데이터/정보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와 사용자그래픽 인터페이스(GUI)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제안하였다.
다음으로, 다양한 업태와 규모로 구성된 과장급 이상의 기업인 30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대학의 지식 형태는 무엇인지, 이를 실제로 기업의 업무에 활용할 의사가 있는지, 그리고 이에 따라 제공 가능한 보상의 형태는 무엇인지 등을 조사하였다. 이와 더불어, 기업인들이 지적자원 탐색 시 중요하게 고려 하는 요소에 대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수요자 측면에서 지적 자원 검색 효율성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대학에서 창출 되는 다양한 형태의 지적 자원 및 이를 생산한 인력이 기업에 유통될 수 있는 시스템의 플랫폼을 제안하였으며, 이에 대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raphic User Interface)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설문조사는 2013년 11월부터~2014년 4월까지 인문사회계열에 종사하는 대학교수 30명및 동계열의 3,4학년 대학생 40명, 그리고 다양한 업태와 규모로 구성된 과장급 이상의 기업인 30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성능/효과
또한, 자신의 지적자원에 관심 있는 기업에 개인정보(이메일, 핸드폰 번호 등)를 공개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88%로 매우 높게 나타나서, 개인정보보안에 대한 우려보다는 기업과의 연계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외, 지식에 대한 기업의 평가가 수행된다고 해도, 지식의 등록의사에 변화가 없다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이 전체 응답자의 대다수인 96%에 달하여, 지식의 정량평가에 대한 거부감은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업인들에게 금전적 보상, 취업인터뷰 기회제공, 인턴쉽 기회제공, 단기 프로젝트 참여, 기타 자유기재 등으로 구성된 보상의 형태들 중에서, 대학생들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항목을 복수 선택하도록 한 결과, 기업인들의 37%가 대학생들에게‘취업인터뷰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응답하여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인턴쉽 기회를 제공하겠다’가 33%, 그리고 ‘금전적으로 보상하겠다’라는 응답이 30%로 뒤를 이어서, 금전적 형태 이외의 보상을 제공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현재 대학의 ‘학술연구분야’ 중심의 지식분류가 기업의 정보검색에는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에, 지식 유통이 보다 원활하게 수행되기 위해서는 ‘직무분야 중심’의 지식분류 등 수요자의 검색 편의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넷째, 지적자원과 연계된 인적 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에 대해서 학생 및 기업 모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어, 향후 지적자원을 통한 인력유통 가능성이 높음을 알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적자원의 생산자가 기업의 정량 평가에 대해 높은 수용도를 보여, 지적 자원에 대한 수요자의 피드백(feedback)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취업인터뷰 기회’ 또는 ‘인턴쉽 참여’등은 대학생들에게, 금전적 보상을 대체할 수 있는 주요한 보상의 형태가 될 수 있으며, 이는 보상 형태가 보다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첫째, 대학에서 생산되는 지식이 대학 내부에서 머물지 않고, 기업 및 공공기관 등 사회의 필요한 분야에 유통되어 활용될 수 있는 플랫폼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지적자원을 이를 창출한 인적자원과 연계하여 유통함으로써, 대학 내부의 인력들이 산업계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점이다. 셋째, 지적자원 제공에 따른 보상의 형태를 다변화하였다는 점도 본 플랫폼의 의의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대학의 지식이 어떠한 형태로 분류되기를 희망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53%가 직무형태에 따른 분류, 27%는 산업체 기능적 업무분류가 편리하다고 응답하였으며, 학술연구분야 분류라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의 13%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나, 현재 학술연구 분야에 기반한 대학의 지식 분류가 기업인의 지식 탐색에는 적합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양질의 지적자원을 창출한 교수/학생의 인적자원 정보를 제공받기를 희망하는 기업인들도 전체 응답자의 약 66%를 차지하여, 과반수 이상의기업인이 지적자원과 더불어 이를 창출한 인적정보를 제공받고자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설문결과, 기업인들은 학생이 생산한 지적자원보다는 교수가 생산한 지적자원에 전체적으로 높은 관심도를 보이고 있으나, 학생과 교수가 생산한 ‘아이디어’형태의 지적자원에 대한 관심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설문을 수행한 결과, 전체 응답학생의 88%가 자신이 생산한 지적자원을 기업에 공개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이에 대한 보상으로‘금전적 보상’을 기대한다는 대학생들이 전체 응답자의 40%, 비금전적 보상을 희망하는 학생이 52%, 보상을 희망하지 않는 학생이 8%로 도출되어, 과반수 이상의 학생들이 자신의 지적자원을 금전적 보상 없이도 기업에 제공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세부적으로는 비금전적 보상을 희망한다고 응답한 대학생들 중 약 40%가 자신의 아이디어에 관심이 있는 기업의 ‘단기 프로젝트 참여’를 희망한다고 응답하였으며, 38%가‘인턴쉽 프로그램 참여’, 그리고 20%가 ‘정식 취업 인터뷰 기회’를 희망한다고 응답하여, 직접적인 취업기회를 얻기보다는 현장학습 경험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지적자원을 이를 창출한 인적자원과 연계하여 유통함으로써, 대학 내부의 인력들이 산업계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점이다. 셋째, 지적자원 제공에 따른 보상의 형태를 다변화하였다는 점도 본 플랫폼의 의의로 생각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금전적 보상 이외에 현장실습 기회, 취업 인터뷰 등 보다 다양한 형태의 보상이 나타날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학생들이 텀프로젝트, 공모전 등을 통해 창출하는 창의적인 지적자원인 ‘아이디어’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신기술 및 아이디어에 대한 법적인 지적재산권이 확보된 ‘특허’가 있다.
셋째, 현재 대학의 ‘학술연구분야’ 중심의 지식분류가 기업의 정보검색에는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에, 지식 유통이 보다 원활하게 수행되기 위해서는 ‘직무분야 중심’의 지식분류 등 수요자의 검색 편의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우선, 대학에서 생산하는 네 가지 형태의 지적자원(논문, 강의/발표 자료, 특허, 아이디어)에 대한 관심정도를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한 결과, [Figure 2]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기업인들은 대학에서 창출하는‘아이디어’형태의 지적자원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설문조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은 대학에서 창출되는 지적자원을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며, 논문이나 교육용 강의자료 보다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특허에 대한 수요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취업인터뷰 기회’ 또는 ‘인턴쉽 참여’등은 대학생들에게, 금전적 보상을 대체할 수 있는 주요한 보상의 형태가 될 수 있으며, 이는 보상 형태가 보다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다음의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첫째, 대학에서 생산되는 지식이 대학 내부에서 머물지 않고, 기업 및 공공기관 등 사회의 필요한 분야에 유통되어 활용될 수 있는 플랫폼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지적자원을 이를 창출한 인적자원과 연계하여 유통함으로써, 대학 내부의 인력들이 산업계로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을 수행하였다는 점이다.
후속연구
넷째, 지적자원과 연계된 인적 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에 대해서 학생 및 기업 모두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어, 향후 지적자원을 통한 인력유통 가능성이 높음을 알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적자원의 생산자가 기업의 정량 평가에 대해 높은 수용도를 보여, 지적 자원에 대한 수요자의 피드백(feedback)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를 대학에서 창출되는 지식에 국한하지 않고 좀 더 광의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일반 적인 지적자원을 기업에 기술이전 하는 연구들을 관련연구로 생각할 수 있다. 특히, 지적재산권이 확보된 특허의 기술이전에 대한 기존 연구가 정부와 공공연구기관 중심으로 이뤄졌으며, 주로 기술이전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향후, 이러한 연구를 발전시켜, 지식 유통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지적자원의 추천방안, 지식의 품질을 자동화된 방식으로 평가하는 방법, 보상 방식에 대한 지식 생산자와 수요자간 상호 호혜성 평가 등을 비롯한 다양한 파생연구들이 수행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지식관리시스템을 구축한 목적은?
기존의 지적자원을 관리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는 주로 기업의 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s)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기업의 지식관리시스템은 직원이 업무 수행 시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출한 ‘경험지’와 데이터와 정보를 분석하여 생성된 지식인 ‘분석지’ 등을 사내에 체계적으로 저장/관리하여, 지식의 누수 현상을 방지하고, 가치 있는 지식을 사내에 전파하기 위해 구축되었다 (Kim, 2003; Laudon and Laudon, 2011; Nonaka, 1991). 이러한 회사의 지식관리시스템은, 지식의 창출자 및 활용자가 모두 사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외부로 유통시킬 필요가 없었다.
인문사회계열의 대학에서는 무엇이 생산되는가?
인문사회계열의 대학에서는 교수들이 생산해내는 학문적 영역의 전문지식과 더불어, 기존의 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학생들로부터 창출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새로운 문제인식 및 솔루션, 독창적인 비즈니스모델 등 가치 있는 지적자원들이 대량으로 생산되고 있다. 그러나, 이는 대부분 강의실 이외의 공간으로 유통되지 못하고 있으며, 대학 내에서조차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
대학에서 창출되는 대학의 지적자원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대학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네 가지 형태의 지적자원을 창출한다. 첫째, 교수 및 대학원생들이 주로 창출하는 학술적인 지식인 ‘논문’이 있으며, 둘째, 교육적 목적으로 교수에 의해 생산되는 ‘강의자료’를 생각할 수 있다. 셋째, 학생들이 텀프로젝트, 공모전 등을 통해 창출하는 창의적인 지적자원인 ‘아이디어’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신기술 및 아이디어에 대한 법적인 지적재산권이 확보된 ‘특허’가 있다. 본 절은 이러한 지적자원을 생산자인 교수 또는 학생이 잠재적 수요자인 기업에 이를 공유할 의사가 있는지, 수요자는 어떠한 형태의 지적자원을 필요로 하는지, 또한 상호 호혜적인 보상의 형태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통해 대학의 인적자원을 기업에 연계하는 것이 타당한 지 등을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수행한 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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