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공급망 파트너십이 협력업체 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mpact of Supply Chain Partnership on Performance of Supplier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0, 2013년, pp.169 - 179  

박성욱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박성택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점차 많은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국내 대기업들이 주도하는 공급망에의 참여를 통해 지식과 기술력 습득을 도모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공급망 참여업체들이 공급망 주도기업과 2차 협력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증대시킬 수 있는 경쟁력에 대한 이슈를 살펴보고, 이들 참여업체의 SCM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행요인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대기업이 주도하는 공급망에 참여하고 있는 협력업체들의 SCM성과를 최종 종속요인으로 설정하고, 기술적 지원, 2차 협력업체와의 협업, 인센티브 및 정보공유 등의 같은 주요 선행요인 간의 상호연관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대형 공급망에 참여 중인 58개 중소기업들로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통계적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공급망 주도기업과의 협업은 기술적 지원과 2차 협력업체와의 협업, 그리고 인센티브 등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정보공유는 SCM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공급망 주도기업과의 공동노력이 SCM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은 p값이 5%를 다소 상회하여 강한 연관관계는 도출되지 못하였다. 앞으로의 연구에 대한 몇 가지 제안도 논문 말미에 추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ll and medium-sized firms are increasingly dependent on the knowledge and expertise of the supply chain as a whole to innovate and improve supply chain performance. This research examines the capabilities that enable firms to collaborate successfully, and aims to identify the determinants of SCM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급망 참여의 동기유발·인센티브, 정보공유, 협력업체에 대한 기술지원 등과 같은 선행요인으로 인해 그 수준이 결정될 수 있는 협업정도와 SCM성과에 대한 관계 모색을 주된 목표로 한다.
  • 본 연구는 공급망 참여의 동기유발·인센티브, 정보공유, 협력업체에 대한 기술지원 등과 같은 선행요인으로 인해 그 수준이 결정될 수 있는 협업정도와 SCM성과에 대한 관계 모색을 주된 목표로 한다. 이들 주요 요인 간의 상호연관관계에 대해 공급망 참여 협력업체에 대한 설문조사 연구를 통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최고의 전기·전자 및 중공업업체가 주도하는 공급망에 참여하고 있는 협력업체들의 공급망을 통한 자사의 SCM 성과 평가수준을 종속요인으로 설정하고, [그림 1]에서와 같이 협업 또는 공동노력, 정보공유, 기술지원, 인센티브, 2차 협력업체와의 협업 등과 같은 선행요인의 직·간접 영향관계를 연구가설로 설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연구가설의 검증은 국내 신업을 대표하는 굴지의 전기·전자 및 중공업기업들이 주도하는 공급망에 참여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루어진다.
  • 기술력이 뛰어난 협력업체에게 공급망 프로세스의 일부를 협업 형태로 아웃소싱 한다는 것은 경쟁역량의 제고라는 긍정적 측면도 있지만 그만큼 구조화되고 통합된 의사결정과 액션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책임도 따른다. 공급망 참여기업 입장에서는 선도기업 뿐만 아니라 해당 공급망에 참여하지 않는 다른 기업과도 거래관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보유자원의 최적 활용을 도모하고자 계획한다. 따라서 협력업체에 대한 적절한 인센티브나 동기부여가 되지 않으면 SCM 운영의 성과는 좋지 않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전기·전자산업 및 중공업분야를 이끌어가는 대기업이 주도하는 공급망에 참여하고 있는 협력업체들이 공급망 주도기업과의 협업과정을 통해 제고될 수 있는 SCM성과에 분석의 초점을 두고, 이에 영향을 미친다고 논의된 주요 선행요인 간의 상호연관 관계에 관한 실증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이에 반해 자원기반관점(resource based view)은 기업 성과는 핵심역량, 동태적 역량, 흡수능력과 같은 전략적 자원에 의해 달라진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다. 다양한 자원을 창조적으로 결합함으로써 핵심역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기업은 지속적인 경쟁우위 유지가 가능하다[13].
  • H1 : 공급망 선도기업과의 공동노력은 SCM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공급망 선도기업과에 정보공유는 SCM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또한 공급망 구성원 간 신뢰는 협업수준, 정보공유 및 SCM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기는 하지만, 거래기간이 길어지다 보면 협력업체 입장에서도 다소 느슨한 형태의 협업이 진행되기도 하여 공급망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적절한 평가와 인센티브 제도는 이런 부정적 측면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측면을 고려하여 다음 가설을 설정하였다.
  • H3 : 공급망 선도기업이 제공하는 인센티브 제도의 적절성은 선도기업과의 공동노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공급망 선도기업이 제공하는 기술지원은 선도기업과의 공동노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2차 협력업체와의 공동노력은 공급망 선도기업과의 공동노력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이 된 프로젝트 주도기업이 소수에 불과하고 표본의 수도 작아 연구결과의 일반화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제안한 영향변수들 이외에도 협력업체의 SCM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많을 것이다. 본 연구모형에서는 정보공유가 협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급망의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무엇인가? 따라서 공급망의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공급망 참여업체와의 협업이다. 협업은 정보공유, 계획수립, 자재나 부품 흐름의 조정과 통제활동을 전략적, 전술적 차원에의 통합적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3].
공급망관리의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 공급망관리의 가장 큰 어려움은 공급망에 참여하는 개별구성원이 각기 다른 전략적 목표의 달성을 위해 독자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각 구성원의 독자적인 의사결정 내용이 체계적인 틀에 의해 조정되지 않으면 공급망 전체의 성과는 전체의 최적화가 아닌 부분의 최적화에 머무를 수 밖에 없다.
거래비용이론에 의하면 수직적 통합을 할 것인가 또는 시장거래에 전적으로 의존할 것인가의 여부는 무엇에 따라 결정되는가? 거래비용이론(transaction cost economics)은 기업간 관계를 설명해 줄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이론이다[12]. 이 이론에 의하면 수직적 통합을 할 것인가 또는 시장거래에 전적으로 의존할 것인가의 여부는 거래관련 비용을 따라 결정된다고 한다. 공급망 협업은 수직적 통합과 시장메카니즘에의 의존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을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프로세스 통합과 상호간 신뢰를 통해 기회주의 성향으로부터 나타날 수 있는 위험과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모니터링 비용을 줄여주며, 거래 상대기업의 이익을 위해 행동할 가능성을 제고해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