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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질이 유아자아존중감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that infant temperament has on the infant's sense of self-respect and peer competenc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1, 2013년, pp.705 - 715  

장경자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  김종태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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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기질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또래유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또래유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을 통해 나타난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기질의 적응성, 활동성, 자아존중감의 인지적능력, 동료수용의 경우 어린이집의 평점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기질의 반응성, 자아존중감의 어머니수용, 동료관계, 또래유능성의 사교성은 유치원의 평점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남아의 '생리적규칙성'이 여아에 비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유아의 연령에 따른 유아기질, 자아존중감, 또래유능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기질의 '반응성'의 경우 만 5세가 a그룹으로 만 3세, 만4세가 b그룹으로 나뉘어 차이를 보였으며 '생리적규칙성'의 경우 만3세의 규칙성이 가장 컸으며 만5세의 규칙성이 상대적으로 적어 차이를 보였다. 자아존중감과 또래유능감에서는 만4, 5세가 만3세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되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an objective of suggesting the ways to improve infant's sense of self-respect and peer competence, by examining what effect infant temperament has on infant's sense of self-respect and peer competence. The notable study results through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shown th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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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기질이 유아 자아존중감과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관련변인에 대한 분석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기질과 같은 변인들은 서로 유기적이며, 상호보완적이므로 유아의 또래유능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이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이들 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학습과 발달의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또래유능성과 그 구성변인의 맥락이 유사한 기질 및 사회적 자아존중감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또래를 중심으로 하는 아동발달과 유아교육에 보다 의미 있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 유아기질이 유아의 자아존중감, 또래유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또래유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목적을 통해 만3-5세 유아들이 교육기관에서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 빠르게 적응하며 생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을 가지고 타인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될 때 자신의 감정과 자신감, 또래의 관계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이에 유치원과 어린이집 대상 만3-5세 유아들의 기질이 자아존중감, 또래유능감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유아들의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유아의 기질을 평가해줄 수 있는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의 기질검사를 하고 이에 나타난 유아의 개별적 기질의 지향성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유아 또래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 것이 주었는지 관련성을 찾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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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만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란 무엇인가? 2013년부터 시행되는 만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정부가 공정한 교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유치원ㆍ어린이집의 구분 없이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통합한 공통과정을 동일한 내용으로 교육하는 과정이다(교육과학기술부,2013). 이에 유치원과 어린이집 대상 만3-5세 유아들의 기질이 자아존중감, 또래유능감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기질적 요인과 상황적 요인이 행동의 원인이 되는 이유는? 이러한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는 방법은 기질적 요인과 상황적 요인이 상호 의존하여 행동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즉 환경조건은 학습을 통해서 개인의 행동을 조성시키고, 이러한 개인의 행동은 다시 환경조건들을 형성하게 되어 양자가 서로 맞물려서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으로 상호작용한다고 본다(정옥분,2004:117).
인간 본성에 대한 개념에 대해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근거로 사용하는 요인은? 인간 본성에 대한 개념들은 일반적으로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근거로 기질적요인(internal, dispositional factors)과 상황적요인(external, situational factors)을 강조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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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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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Thomas, A, & Chess, S. Temperament development. New York:Bunder Mazel Press, 1997. 

  13. Chun, Hui-Young. "The Effects of Children's Temperament and Mothers' Child Rearing Attitudes on Social Competence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s, 4(2). 17-34, 1993 

  14. Harter, S., & Pike, R. The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55, 1969-1983, 1984. 

  15. Moon Soo-kyung. "The Effects of Parental Childhood Attachment, Young Children's Temperament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49 No,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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