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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또래주도성이 또래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관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Children's Peer Initiative on Peer Acceptance: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5, 2019년, pp.69 - 86  

이유미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aimed to provide a systematic understanding of children's peer initiative and peer acceptance and to offer specific information to increase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Methods: Participants were 235 5-year-old children from six child care centers in Sejong City. The p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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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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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특성으로 유아의 또래주도성에 관심을 갖고, 유아가 맺는 교사와의 관계가 이러한 주도성의 영향력을 조절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유아의 또래주도성인 친화적 또래주도성과 비친화적 또래주도성의 주효과와 비친화적 또래주도성에 한해 교사와 유아 친밀관계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주도성 특성에 따른 또래수용도에 대한 단편적인 탐색보다는 또래주도성이 또래수용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아-교사 관계의 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밝히고, 유아의 특성에 따른 교사의 적절한 중재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로써 유아의 긍정적인 또래관계에 교사의 역할이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제공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상의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상과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주도성에 영향을 미치는 또래주도성의 효과를 긍정적인 특성과 부정적인 특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개인 외 요인인 교사-유아 관계의 중재 가능성을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또래 수용에 대해 다양한 측면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의의를 가질 수 있다.
  • 종합하면, 유아의 주도성으로 인해 발현되는 행동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으며, 교사와의 관계에서 교사가 주는 피드백은 이러한 주도적 행동이 또래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또래주도성 특성에 따른 또래수용도에 대한 단편적인 탐색보다는 또래주도성이 또래수용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아-교사 관계의 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밝히고, 유아의 특성에 따른 교사의 적절한 중재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로써 유아의 긍정적인 또래관계에 교사의 역할이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 제공에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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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관계 발달이 또래와의 관계 형성에서 시작되는 이유는? 최근 사회적 변화로 인해 여성의 사회진출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무상보육정책이 시행되면서 유아들은 과거에 비해 일찍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접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유아는 하루 일과의 많은 시간을 또래와 함께 지내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특히 사회적 관계 발달의 기초는 또래와의 관계 형성에서부터 시작되는데, 이는 상호평등적 관계인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는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발달시킬 수 있으며, 이후 적응에 필수적인 다양한 사회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훈련할 수 있기 때문이다(정지나, 2014).
또래수용도가 사회적 적응과 발달에 관련 있다는 근거는? 이러한 유아기 또래 관계의 여러 특성 중에서 또래에게 수용되거나 거부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또래수용도는 개별 유아의 또래 지위 또는 인기 있는 정도를 설명하는 지표로 사회적 적응과 발달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정선진, 2000). 이는 또래로부터 인정받고 수용된다는 느낌을 경험하는 유아는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일상생활에서 안정감을 느끼게 될 뿐만 아니라 긍정적 또래상호작용을 통해서 적응적인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송명자, 1995; Fantuzzo & McWayne, 2002; Fromberg, 2002). 또한 또래들로부터 인정받고 수용되는 유아들은 활동적이고 협동적이며, 또래와 놀이상황에서 활발하게 상호작용하는 경향을 가지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해결을 좀 더 유능하게 하는 특성을 보일 수 있다(박유영, 이수기, 윤현숙, 홍혜경, 2007).
또래수용도란? 이러한 유아기 또래 관계의 여러 특성 중에서 또래에게 수용되거나 거부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또래수용도는 개별 유아의 또래 지위 또는 인기 있는 정도를 설명하는 지표로 사회적 적응과 발달에 밀접한 관련이 있다(정선진, 2000). 이는 또래로부터 인정받고 수용된다는 느낌을 경험하는 유아는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일상생활에서 안정감을 느끼게 될 뿐만 아니라 긍정적 또래상호작용을 통해서 적응적인 사회적 기술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송명자, 1995; Fantuzzo & McWayne, 2002; Fromberg,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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