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1, 2013년, pp.705 - 715
장경자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 김종태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This study has an objective of suggesting the ways to improve infant's sense of self-respect and peer competence, by examining what effect infant temperament has on infant's sense of self-respect and peer competence. The notable study results through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shown th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만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이란 무엇인가? | 2013년부터 시행되는 만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은 정부가 공정한 교육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유치원ㆍ어린이집의 구분 없이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통합한 공통과정을 동일한 내용으로 교육하는 과정이다(교육과학기술부,2013). 이에 유치원과 어린이집 대상 만3-5세 유아들의 기질이 자아존중감, 또래유능감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 |
기질적 요인과 상황적 요인이 행동의 원인이 되는 이유는? | 이러한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는 방법은 기질적 요인과 상황적 요인이 상호 의존하여 행동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즉 환경조건은 학습을 통해서 개인의 행동을 조성시키고, 이러한 개인의 행동은 다시 환경조건들을 형성하게 되어 양자가 서로 맞물려서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으로 상호작용한다고 본다(정옥분,2004:117). | |
인간 본성에 대한 개념에 대해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근거로 사용하는 요인은? | 인간 본성에 대한 개념들은 일반적으로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한 근거로 기질적요인(internal, dispositional factors)과 상황적요인(external, situational factors)을 강조해 왔다. |
Jones, E.E., & Nisbett, R.E. The actor and the observer: Divergent perceptions of the causes of behavior. New York: General Learning Press, 1971.
James W. Principles of psychology. N.:Holt, 1890.
Park Ju-Hee, Rhee Un-Hee. "Children's Peer Competence:Relationships to Maternal Parenting Goals, Parenting Behaviors, and Management Strategi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33.No.1. 221-232, 2001.
Waters, E. & Sroufe, L.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 79-97, 1983.
Kim Young-Sook. "Study on the Home Environment Variables Influncing Child's Self-Esteem". Donggook University.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1997.
Kim Young-Hee. A study on the Temperament and Adjustment in Prechool Children. Daejin Resrarch Institute. Vol,6. 116, 1998.
Choi Mi-Sook.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Perceptions of Children's Temperament, Self-Regulation and Social Competence".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10-212, 2006.
Hung Yoon-Se, Choi Mi-Sook. "The Analysis on the Causal Model Between Playfulness, Temperament, and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4(12). 49-66, 2007.
Lee Jee-Hee.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Preschool Children's Peer Competence ".Graduate School The Catholic Universit, 2008.
Snng Hee-Mi. "(The)Effect of Creativity Training Progaram for Mothers on Parenting Attitude, Self-Esteem and Their Children's Self-Esteem".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 18-19, 2010.
Kim Ki-Yong, Lee Jin-Hee. The Relationship Among Temperament, Peer Competence, and Solitary Play. Social Science Research Institute. Vol.28.No1. 243-245, 2009.
Thomas, A, & Chess, S. Temperament development. New York:Bunder Mazel Press, 1997.
Chun, Hui-Young. "The Effects of Children's Temperament and Mothers' Child Rearing Attitudes on Social Competence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s, 4(2). 17-34, 1993
Harter, S., & Pike, R. The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and social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55, 1969-1983, 1984.
Moon Soo-kyung. "The Effects of Parental Childhood Attachment, Young Children's Temperament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49 No,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