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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1, 2013년, pp.767 - 774
박찬국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정책연구본부) , 최도영 (에너지경제연구원 에너지정보통계센터) , 김현제 (에너지경제연구원)
The electricity demand and supply could be off balance if several electric vehicles(EVs) were charged at the same time or at peak load times. Therefore, smart grids are necessary to flatten the EVs' electricity demand and to enable EVs to be used as distributed storage devices as electricity deman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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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충전의 장점 및 단점은 무엇입니까? | 그러나 고속충전은 빠른 시간 내에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상대적으로 비용이 높으면서 배터리 수명을 단축하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은 아니다. RWTH(2010)은 전기자동차의 90%가 저속으로 충전하고 10%는 고속으로 충전할 것이라고 전망하였고, IEA(2011. | |
첨단 계량장비의 이점은 무엇입니까? | 이를 통해 일 부하곡선을 완만하게 하고, 발전 및 전력망 투자 수요를 줄이는 데 일조하며, 전력생산에서 발생하는 CO2 배출을 최소화한다. 스마트미터(smart meter) 등 첨단 계량장비(AMI, advanced metering equipment)는 양 방향 정보의 흐름을 가능하게 하고, 소비자와 전력회사에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제공하며, 소비자가 자신 및 전력회사가 지불해야 할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기자동차 충전(G2V, grid-to-vehicle)을 계획할 수 있게 해 준다. 또한, 원격 연결과 연결 해제를 가능하게 한다. 가령, 전력망 운영자는 전력망 용량이 포화상태일 때, 재충전 중인 전기자동차들을 부분적으로 전력망에서 분리 할 수 있다. | |
스마트그리드 기술로 인한 이점은 무엇입니까? | 스마트그리드 기술은 충전부하를 전력수요가 높은 시간대에서 낮은 시간대로 이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일 부하곡선을 완만하게 하고, 발전 및 전력망 투자 수요를 줄이는 데 일조하며, 전력생산에서 발생하는 CO2 배출을 최소화한다. 스마트미터(smart meter) 등 첨단 계량장비(AMI, advanced metering equipment)는 양 방향 정보의 흐름을 가능하게 하고, 소비자와 전력회사에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제공하며, 소비자가 자신 및 전력회사가 지불해야 할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기자동차 충전(G2V, grid-to-vehicle)을 계획할 수 있게 해 준다. |
D.Y. Choi, C.K. Park, S.Y. Kim, Analysis of Effects of Electric Vehicles on the Energy Demand and Supply in Korea, KEEI, 2012.12.
IEA, Impact of Smart Grid Technologies on Peak Load to 2050, 2011.8
IEA, Technology Roadmap: Electric and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2011.6
ITF(International Transport Forum), Smart Grids and Electric Vehicles: Made for Each Other?, 2012.
Kempton, W. and J. Tomic, Vehicle-to-grid power fundamentals: Calculating capacity and net revenue, Journal of Power Source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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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rani, K., T. Turrentine, and D. Sperling, Demand for electric vehicles in hybrid households: an exploratory analysis, Trans. Policy 1, pp: 244-256,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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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WTH(Rheinisch-Westf?lische Technische Hochschule Aachen), Grid for Vehicle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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