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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9 no.6, 2013년, pp.637 - 645
안혜영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백진경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홍완수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sumers' selection attributes of social enterprises type cafe by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by 309 random consumers in several social enterprises type cafes in Seoul and Gyon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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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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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로 부터 인증 받은 사회적 기업은 몇개 인가? | 우리나라의 경우 고용노동부로부터 인증 받은 사회적 기업은 913개이다. 913개의 사회적 기업은 서울·경인지역에 편중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울·경기·인천에 소재한 사회적 기업의 수는 전체의 43%인 390개이다(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13). | |
사회적 기업, 또는 사회적 목적기업은 어떤 기업을 지칭하는가? | 사회적 기업, 또는 사회적 목적기업(Social Purpose Enterprise)이라는 용어는 저소득층 및 노숙자 등의 소외된 사람들에게 일자리와 직업훈련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비영리 활동가가 설립한 기업을 지칭하는 말로 미국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이후 사회적 기업은 일반적으로 ‘영리활동과 함께 수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직업교육 및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며, 창출된 이익은 사회적 목적을 위해 재투자하는 기업을 뜻하게 되었다(Mair J와 Marti I 2006; Austin J 등 2006; Park CJ 2010). | |
대기업을 비롯한 다수의 기업들이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연계활동을 펼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사회적 기업이 아닐지라도 오늘날의 기업들에 대해 단순한 수익추구 활동을 넘어서 사회를 보다 건강하고 바람직하게 이끌어가는 책임이 요구 되고 있다(Henderson JC 2007). 이에 대기업을 비롯한 다수의 기업들이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연계활동을 펼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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