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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쌀을 이용한 편의식품의 선택속성에 관한 중요도-수행도 분석(IPA)
Study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Regarding Selection Attributes of Rice-Convenience Foods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and Nutrition, v.45 no.4, 2016년, pp.593 - 601  

박효진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오나래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장진아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윤혜려 (공주대학교 식품과학부 외식상품학전공) ,  조미숙 (이화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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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쌀을 이용한 편의식품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함으로써 쌀을 이용한 편의식품과 관련된 업체의 제품 개발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쌀을 이용한 편의식품은 점심 대용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37.4%로 가장 많았고, '주먹밥 및 김밥류'가 식사대용으로 39.9%, 간식대용으로 61.5%로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쌀을 이용한 편의식품에 대한 정보를 '마트 및 매장에서 직접 얻는다'가 53.7%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쌀을 이용한 편의식품을 이용하는 이유는 '시간이 충분하지 않거나 식사준비가 번거로워서'가 42.2%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내재적 속성의 16가지 항목은 3개의 요인으로 나뉘었으며, 그 중 첫 번째 요인은 건강요인으로 안전성(식품첨가물 등), 위생(청결성), 제품의 영양, 식재료 계절상품 활용, 식재료의 조화, 제품의 소화성, 제품의 신선도, 식재료의 다양성, 제품의 가격이 속하였고, 두 번째 요인은 감각요인으로 제품의 맛, 제품의 질, 제품의 양, 제품의 식감이 속하였으며, 마지막 요인은 다양성 요인으로 제품의 신 메뉴 출시, 제품의 독창성, 제품 종류의 다양성이 속하였다. 외재적 속성의 11가지 항목은 2개의 요인으로 나뉘었는데 첫 번째 요인은 신뢰요인으로 포장용기의 위생(청결), 유통기한 표시, 포장용기 운반 시 안정성(흐트러지지 않음), 포장용기 재질의 안전성, 원산지 표시, 영양성분 표시, 인증마크 표시(HACCP, LOHAS 등), 생산자 표시, 개폐의 용이성이 속하였고, 두 번째 요인은 외형요인으로 업체와 맞는 포장 이미지, 포장용기 색상이 속하였다. 쌀을 이용한 편의식품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수행도 차이 분석 결과에 대해서는 내재적 속성의 16가지 항목(P<0.01), 외재적 속성 중 포장용기의 색상을 제외한 10가지 항목(P<0.001)에서 유의적으로 차이가 있었으며, 내재적 및 외재적 속성 각각의 전체 중요도의 평균과 수행도의 평균 또한 유의적인 차이를 나타내었고(P<0.001) 모든 항목이 중요도가 수행도보다 높은 점수로 나타났다. 쌀을 이용한 편의식품 선택속성에 관한 IPA 분석 결과 높은 중요도에 비해 낮은 수행도를 보여 노력과 자원을 집중해야 하는 영역인 제 IV사분면에 해당하는 항목으로 내재적 속성에서는 제품의 가격과 안전성(식품첨가물 등)이, 외재적 속성에서는 포장용기 재질의 안전성, 영양성분 표시가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와 같이 IV사분면에 위치한 제품의 가격과 안전성(식품첨가물 등), 포장용기 재질의 안전성, 영양성분 표시는 소비자들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면, 현재 수행되고 있다고 인지하는 정도는 낮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 및 보완 등의 해결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식사 및 간식 대용으로 이용되는 편의식품 소비의 지속적인 증가가 기대되는 만큼 고객이 중요시하는 제품의 속성에 따른 전략적 마케팅 및 제품 개발 방향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stablish an effective marketing strategy based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of rice-convenience foods. IPA is one of the most efficient and simple methods to evaluate product quality. Data were collected from 652 people (320 males and 332 females) and ana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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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IPA를 쌀을 이용한 편의식품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에 적용하여 조사함으로써 이를 통해 추후 쌀을 이용한 편의식품 개발 방향을 설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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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국민의 식생활 양상이 바뀌게 된 사회적인 배경은? 한 나라에서 일어나는 사회・환경적 변화는 그 나라 국민의 식생활 양상의 변화에 직접적 및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1). 우리나라는 1980년대의 산업화에 의하여 급격한 경제성장을 겪은 후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가치관이 변화하여 가공식품 및 패스트푸드의 섭취가 증가하였고 이후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은 아침식사의 결식, 편리성의 추구, 소비 패턴의 다양화를 초래하여 그 결과로 현재 간단하고 빠르게 식사를 해결하는 등 편의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식생활 양식이 변화하고 있다(2,3).
쌀 가공식품의 소비량 추세는 어떠한가? 9 kg을 기록하였다. 그 중에서도 국내 편의점의 삼각김밥,도시락 등의 쌀 가공식품은 매년 소비되는 양이 증가하고 있으며, 해당 상품들의 국산 쌀 소비량은 2만7천 톤으로 농가 소득 증대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4).
편의식품이란? 편의식품(convenience food)이란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ready to eat) 또는 바로 제공되는 음식(ready to serve)의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고, 생산자 혹은 판매자에 의해 부분적 또는 전적으로 조합・가공・조리되어 가정에서의 조리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식품, 어느 정도 가공처리 과정을 거쳐 간단한 조리 절차에 의해서 먹을 수 있는 식품 등의 정의를 가진다(5). 따라서 편의식품은 식품 중 하나의 속성군에 포함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하면서 요리기술을 대체할 수 있으므로 식품 소비의 사회적, 문화적 영향과 관련된 맥락으로 제안되기도 한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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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Rhee KC, Rhee EY, Lee KY, Hwang IK, Kim MJ, Kim YO. 1989. A study on the consumer behavior in the industrial society -Commodity substitution and buying behavior for food, clothing and shelter of households in Seoul-. Fam Environ Res 27: 115-132. 

  2. Kim JY, Song HJ, Park SS. 2005. Segmentation of the home meal replacement (HMR) market by lifestyle: the case of S department store in Kang-nam, Seoul. J Foodservice Manag Soc Korea 8: 137-154. 

  3. Lee EJ, Kim EM. 2014. Survey of preference and present use of convenience foods for North Korean refugees. Korean J Culinary Res 20: 147-158. 

  4. MAFRA. http://www.mafra.go.kr/list.jsp?newsid155447111§ion_idb_sec_1&listcnt5&pageNo1&year&group_id3&menu_id1125&link_menu_id&divisionB&board_kindC&board_skin_idC3&parent_code3&link_url&depth1 (accessed Sep 2015). 

  5. Chae MJ, Bae HJ, Yoon JY. 2008. Consumption practices and selection attributes on the university students on readyto-eat foods. J Foodservice Manag Soc Korea 11: 289-307. 

  6. Candel MJJM. 2001. Consumers' convenience orientation towards meal preparatio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Appetite 36: 15-28. 

  7. Carrigan M, Szmigin I, Leek S. 2006. Managing routine food choices in UK families: the role of convenience consumption. Appetite 47: 372-383. 

  8. Kim HY, Choi SH, Ju SE. 1996. A survey of the behaviors on fast food restaurants. Korean J Dietary Culture 11: 71-82. 

  9. Han MH, Choi KB, Lyu ES. 2014. Study on consumption patterns and degree of checking food-nutrition labeling of convenience foods at convenience stores by young adult workers in Busan. J Korean Soc Food Sci Nutr 43: 309-317. 

  10. Ryu MH. 2013. College student consumers' safety pursuit behavior at the purchase of ready-to-eat food. Korean Review of Crisis & Emergency Management 9: 59-81. 

  11. Seo KA, Song JE, Han JS. 1993. A study on the pattern of shopping, the level of customers' cognition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foods sold in "24-hour market store" in Taegu city.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3: 73-81. 

  12. Jung YH, Kim HI. 2014. The research of selection attributes of the convenience food affect the product selection and satisfaction. J of Hotel & Resort 13: 247-262. 

  13. Kim YA, Lee BC, Youn HW. 2015. A study on single people's satisfaction of convenience foods and re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food-related lifestyle. J of Tourism and Leisure Res 27: 433-452. 

  14. Cho WK, Lee CM. 1991. The study on the tendency of consumption in some processed convenient food according to household income levels. Korean J Soc Food Sci 7: 51-74. 

  15. Moon SJ, Yoon HJ, Kim JH, Lee YJ. 1998.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consumption pattern of convenience foods by Korean college students. Korean J Dietary Culture 13: 227-239. 

  16. Duke CR, Persia MA. 1996. Performance-importance analysis of escorted tour evaluations. J Travel & Tourism Marketing 5: 207-223. 

  17. Martilla JA, James J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 Marketing 41: 77-79. 

  18. Lee HW. 2009. Consumers attitude toward rice processed foods based on food-related lifestyle. MS Thesis. Korean University of Yeonsei Graduate School, Seoul, Korea. p 14-17. 

  19. Kim YK, Kim JY. 2009. A study on the lifestyles of wine consumers in relationship with wine selections attributes, values and satisfaction. Korean J Tourism Research 23: 239-258. 

  20. Yoon H. 2008. A study on customer service encounters at a large food court customer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Korean J Food & Nutr 21: 97-105. 

  21. Ju SY. 2012. Study o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regarding selective attributes of home meal replacement (HMR). J Korean Soc Food Sci Nutr 41: 1639-1644. 

  22. Cha SY, Park YI, Jeong HS. 2014. A study of consumer importance-satisfaction on prepackaged meals (Dosirak) sold by food service providers. Korean J Food & Nutr 27: 136-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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