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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 형 카페 선택속성의 중요도 및 수행도 분석
Importance and Performance Analysis of Customers' Selection Attributes for Social Enterprises Type Cafe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29 no.6, 2013년, pp.637 - 645  

안혜영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백진경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홍완수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nsumers' selection attributes of social enterprises type cafe by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by 309 random consumers in several social enterprises type cafes in Seoul and Gyong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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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기업 카페가 이미 포화된 커피전문점들 사이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안과 청년실업난에서 사회적 기업가로의 변화를 꿈꾸는 청년들에게 사회적 기업 카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사회적 기업 카페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사회적 기업 카페 선택속성에 따른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 카페 운영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또한 소비자의 개인적 가치성향과 사회적 가치성향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IPA 결과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사회적 기업 카페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사회적 기업 카페 선택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조사·분석하였다.
  • 또한 소비자의 개인적 가치성향과 사회적 가치성향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IPA 결과 차이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 카페의 발전방안 및 방향을 제시하고자 사회적 기업 카페를 방문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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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용노동부로 부터 인증 받은 사회적 기업은 몇개 인가? 우리나라의 경우 고용노동부로부터 인증 받은 사회적 기업은 913개이다. 913개의 사회적 기업은 서울·경인지역에 편중 분포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울·경기·인천에 소재한 사회적 기업의 수는 전체의 43%인 390개이다(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13).
사회적 기업, 또는 사회적 목적기업은 어떤 기업을 지칭하는가? 사회적 기업, 또는 사회적 목적기업(Social Purpose Enterprise)이라는 용어는 저소득층 및 노숙자 등의 소외된 사람들에게 일자리와 직업훈련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비영리 활동가가 설립한 기업을 지칭하는 말로 미국에서 처음 언급되었다. 이후 사회적 기업은 일반적으로 ‘영리활동과 함께 수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직업교육 및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며, 창출된 이익은 사회적 목적을 위해 재투자하는 기업을 뜻하게 되었다(Mair J와 Marti I 2006; Austin J 등 2006; Park CJ 2010).
대기업을 비롯한 다수의 기업들이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연계활동을 펼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사회적 기업이 아닐지라도 오늘날의 기업들에 대해 단순한 수익추구 활동을 넘어서 사회를 보다 건강하고 바람직하게 이끌어가는 책임이 요구 되고 있다(Henderson JC 2007). 이에 대기업을 비롯한 다수의 기업들이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연계활동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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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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