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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기 운항안전 향상을 위한 북미지역의 개발 동향
Development Trends of North America to Enhance the Flight Safety of Helicopter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7 no.6 = no.63, 2013년, pp.798 - 803  

오경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체계팀) ,  최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체계팀) ,  박중용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회전익기체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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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헬기운항안전 향상을 위한 북미대륙의 활동들을 소개하였다. 북미지역에서는 2009년 기준으로 전세계 민간헬기의 49%가 운용되고 있어, 이 지역에서의 헬기 운항안전을 위한 개발동향은 여타 헬기 운용지역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대규모 헬기가 운용되는 멕시코만의 헬기 운항안전을 위한 개발 사례와 미국 연방항공청(FAA,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의 NextGen 프로그램 및 국제민간항공기구 (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의 항공시스템블록업그레이드(ASBU,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 계획 실행을 위한 캐나다 계획 분석을 통해 헬기 관련 인프라 구축 동향 및 향후 헬기 운항안전 증진을 위해 나아갈 바와 기대효과에 대해 정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activities of North America to enhance the flight safety of helicopter were introduced. In North America, by 2009, 49% of worldwide civil helicopters are in operation. The development trends of North America to enhance the flight safety of helicopter are expected to have a signi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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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정부는 산업체가 ASBU 초기운영계획 목표시점의 단계별 목표에 부합하는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ASBU 관련 내용을 R&D 투자로드맵에 반영하여야 한다. 국내 이행계획 수립을 위해 ICAO ASBU 계획이행에 대한 캐나다의 지역특성을 반영한 이행계획을 검토해 보도록 하겠다.
  • 본 논문에서는 대규모 헬기가 운용되는 멕시코만의 헬기 운항안전을 위한 개발 사례와 FAA의 NextGen 프로그램 및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항공시스템블록업그레이드(ASBU) 계획 실행을 위한 캐나다 계획 분석을 통해 헬기 관련 인프라 구축 동향 및 향후 헬기 운항안전 증진을 위해 나아갈 바와 기대효과에 대해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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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extGen 프로그램을 통한 멕시코만의 ADS-B 도입에 따른 구체적인 효과는? NextGen 프로그램을 통한 이 지역의 ADS-B 도입에 따른 구체적인 효과로는 공역의 분리간격 축소와 조종사 업무의 감소를 들 수 있다.
멕시코 만에서의 헬기 사고 주요 원인은? 멕시코 만에서의 헬기 사고 주요 원인은 장애물 충돌, 동력상실, 부적절한 절차 등이다.[4] 그동안 멕시코만에서의 헬기운용의 문제점은 지상에 설치된 레이더가 헬기가 운용되는 지역까지 도달하지 못해 헬기들은 격자시스템을 기반으로 분리간격을 지켜야 했다.
ASBU의 시간단계별 목표는? • Block 0 : 현재 가능한 수준 • Block 1 : 2018년부터 글로벌하게 도입 가능한 수준 • Block 2 : 2023년부터 글로벌하게 도입 가능한 수준 • Block 3 : 2028년이후 글로벌하게 도입 가능한 수준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IHST. IHST's mission, presentations, safety tools [Internet]. Available: http://www.ihst.org 

  2. US Forest Service. US Forest Service FY2012 Aviation Safety Summary [Internet]. Available: http://www.fs.fed.us/fire/av_safety/assurance/fy_safety_reports/ 

  3. Sung-Ho Choi, etc, "A Study on the Effects of Helicopter Pilot's Working Career to Situation Awaren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Flight Operation, Vol. 17, No 5, pp.71-76, Mar. 2009. 

  4. Helicopter Safety Advisory Conference. 2012 Gulf of Mexico Offshore Helicoper Operations & Safety Review [Internet]. Available: http://www5.verticalgateway.com/hsac/Home.aspx 

  5. FAA. The Gulf of Mexico Grid System [Internet]. Available: https://www.faa.gov/air_traffic/publications/atpubs/aim/aim1001.html 

  6. Rotor & wing magazine, pp.40-43, Dec. 2013. 

  7. FAA. AVS Wrok Plan for NextGen 2012 [Internet]. Available: https://www.faa.gov/nextgen/media/avs_nextgen_workplan_2012.pdf 

  8. Rick Berckefeldt, ADS-B In rail Procedures, in Proceeding of AIAA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conference, Indianapolis, 2012 

  9. CANSO. Background on the GANIS and an Introduction to the Aviation System Block Upgrades [Internet]. Available: https://www.canso.org/cms/showpage.aspx?id3303 

  10. ICAO, Avionics Roadmap, in the proceeding of 12th Air Navigation Conference, Montreal Canada, Nov. 2012. 

  11. NAV Canada. The Air Navigation System Plan [Internet]. Available: https://www.navcanada.ca/EN/media/Publications/ANS-Plan-E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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