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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기업 특성에 따른 외부 협업 활동이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
Performance of Collaboration Activities upon SME's Idiosyncrasy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4 no.6, 2013년, pp.95 - 105  

이혜선 (Management of Technology, Graduate School of Yonsei University) ,  오준석 (Communications Policy Research Center, Yonsei University) ,  이재기 (CTCC-Commercialization Support Team, ETRI(SME Support Team)) ,  이봉규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Yonse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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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급변하고 있는 시장변화로 기업의 경쟁우위를 지속하기 위한 기업 간 협업 활동과 그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특히 한정된 자원을 보유한 중소기업의 외부자원 활용과 협업 활동은 기업 내 역량강화 및 혁신성과 창출함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현재까지의 대다수 선행연구들에서는 중소기업의 다양한 특성과 협업의 연관성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혁신성과를 해석하기보다 기업의 크기(대기업과 중소기업)와 연구개발 활동 등의 환경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협업과 성과의 영향정도를 규명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의 외부 협업 활동과 관련한 기업의 다양한 특성과 혁신성과 유형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기업의 특성을 주 제품이 속한 산업군, 고객군, 기업 규모로 구분하였으며, 각 유형에 따른 협업 활동이 제품혁신과 공정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빗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분석결과 외부협업은 제품혁신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만 공정혁신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소기업의 주 제품군이 속한 산업과 고객에 따른 협업 활동의 경우, 전반적으로 두 유형의 혁신성과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 규모가 큰 경우, 외부와의 협업 활동이 규모가 작은 기업보다 혁신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과창출에 필요한 기업특성에 따른 협업의 영향력을 인지함으로써 향후 소규모 기업들을 위한 혁신성과 창출을 위한 전략을 도입하려는 실무자 및 기관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ME's Collaboration activities have become one of a vital factor for sustaining competitive edge. This is because of the rapidly changing and competitive market environment, and also to leverage performance by overcoming obstacles of having limited internal resources. Discussing about th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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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업특성(규모, 제품군, 고객군)에 따른 외부 협업 활동이 혁신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혁신유형을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으로 구분하여, 협업 활동의 다양성이 각 혁신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업특성(규모, 제품군, 고객군)에 따른 외부 협업 활동이 혁신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혁신유형을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으로 구분하여, 협업 활동의 다양성이 각 혁신유형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중소기업의 외부자원 활용, 외부 협업 활동과 혁신성과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2장에서 고찰하고, 3장에서는 변수측정 및 연구방법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외부자원 도입, 협업 등의 다양한 중소기업 내의 협업 활동들이 혁신성과 여부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응답변수는 혁신성과 여부로 설정하고, 설명변수들은 협업과 관련된 변수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특성에 따른 외부협업의 혁신성과에 대한 영향력 측정을 위하여 기업특성을 제품군, 고객유형, 기업의 규모로 설정하였다. 외부협업의 혁신에 대한 영향력이 기업특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각 변수들의 한계효과 값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2검증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의 다양한 기업특성(규모, 제품군, 고객군)에 따른 외부 협업 활동이 혁신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기존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모형을 구축하고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개방형 혁신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프로빗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정하였다.
  • 본 연구는 외부협업 활동이 기업 내의 혁신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평가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실무자 및 중소기업 지원정책 수립에 혁신성과를 보다 효율적으로 창출하기 위한 전략 수립과 실행 안을 구축하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설정

  • 외부자원의 활용은 선행연구에서 기업의 경쟁역량을 증가시키며, 협력파트너 유형은 협업과정에서 기업이 선택해야할 요소로써 모두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제품과 공정의 혁신내용이 다르므로, 기업특성에 따른 외부협업이 각 혁신성과 증진에 있어 서로 상이한 영향력을 줄 것으로 설정하였다.
  • 가설 1. 외부자원의 도입은 혁신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하지만, 모든 계수의 값이 유의미하지 않으므로 이 변수가 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가설 2, “협력파트너와의 협업 중요성은 혁신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에 따라, 가설 3, “기업의 외부협업은 혁신성과를 개선시킬 것이다.
  • ”는 채택 되었지만, 가설 5-2, “고객 유형에 따른 외부협업 활동은 공정혁신 성과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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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업은 무엇인가? 대다수의 선행연구들에서는 혁신적인 성과창출을 위한 기업의 외부 협업 정도와 외부 자원 활용 정도를 기업의 규모, 즉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협업은 독립적인 구매자와 공급자가 각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으로 일을 함으로써 상호간의 이익을 구하는 관계로 이해할 수 있으며, 기업들의 협업은 성과물의 혁신적인 상승효과를 가능하게 한다[9][10][11].
중소기업의 혁신성과에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중소기업의 혁신성과에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크게 ‘파트너 기업, 공공기관 등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협력 대상 또는 협업정도에 관한 연구’, ‘기술도입 또는 마케팅 등 외부자원의 활용내용에 대한 연구’, ‘기업의 규모, 시장집중도, 연구개발 등 환경적 특성에 대한 연구’들로 접근관점이 다양하고 그 범위도 넓어, 혼재된 연구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7][8].
국내 중소기업의 외부 협업 활동과 관련한 기업의 다양한 특성과 혁신성과 유형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에 기업의 특성을 주 제품이 속한 산업군, 고객군, 기업 규모로 구분하였으며, 각 유형에 따른 협업 활동이 제품혁신과 공정혁신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빗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분석결과 외부협업은 제품혁신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만 공정혁신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소기업의 주 제품군이 속한 산업과 고객에 따른 협업 활동의 경우, 전반적으로 두 유형의 혁신성과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 규모가 큰 경우, 외부와의 협업 활동이 규모가 작은 기업보다 혁신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과창출에 필요한 기업특성에 따른 협업의 영향력을 인지함으로써 향후 소규모 기업들을 위한 혁신성과 창출을 위한 전략을 도입하려는 실무자 및 기관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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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Segu Oh, Hoon Kim, Junseok Seo, "Building ICE (Integrated collaboration environment) between companies in supply chain and Corporate Performance", Management Economics Research, 34(1), pp.83-100, 2011 

  2. Chi-Soo Ahn, Young-Duck Lee,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Influence Factors on Open Innovation Activities in Korea", Journal of Korea Technology Innovation Society, 14(3), pp.431-465, 2011 

  3. Van de Vrande, V. de Jong, J.P.J., Vanhaverbeke, W. and de Rochemont, M. "Open innovation in SMEs: Trends, motives and management challenges", Technovation 29, pp.423-437, 2009 

  4. Hewitt-Dundas, N, "Resouree and Capability Constraints to Innovation in Small and Large Plants," Small Business Economics 26, 257-277. 2006 

  5. R. Rothwell. "Innovation and Firm Size: A Case of Dynamic Complementary; Or Is Small Really Beautiful?", Journal of General Management, 8, pp.5-25,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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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ang-Pyo Hong, Eun-Young Kim, "Sectoral Patterns of Technological Innovation in Korean Manufacturing Sector", Technology Innovation Research, 17(2), pp. 25-50. 2009 

  9. Claycomb, C., K. Iyer and R. Germain, "Predicting the Level of B2B e-Commerce in Industrial Organization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4, 221-234. 2005 

  10. Monczka, R. M., K. j. Petersen, and R. B. Handfield, "Success factor in strategic supplier alliance : The buying company perspectives", Decision Science, 29 (3), 553-577. 1998 

  11. Hardy, C., T. B. Lawrence and D. Grant, "Discourse and Collaboration : the Role of Conversations and Collective Identity", Academy of Management, 30 (6), 58-77. 2004 

  12. Maria jesus Nieto and Lluis Santa maria, "Technological Col1aboration: Bridging the Innovation Gap between Small and large firms",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v. 48, n. 1, pp. 44-69, 2010" 

  13. Egelhoff and Haklisch, "Strategy, size of firm, and the use of technical alliance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Management. v11 i2. 117-148. 1994 

  14. Gemunden & Heydebreck(1995): "The External Links and Networks of Small Firms - Their Role and Nature", in Globalisation. Networking, and Small Firms Innovation. D. O'Doherty (ed.), London: Graham & Trotman (forthcoming). 

  15. Rogers, M. "Networks, Finn Size and Innovation", Small Business Economics 22, 141-153. 2004 

  16. Freel, M. S. "Patterns of Innovation and Skills in Small Firms", Technovarion 25, 123-134. 2005 

  17. Eisenhardt KM, Schoonhoven CB. "Resource-based View of Strategic Alliance Formation: Strategic and Social Explanations in Entrepreneurial Firms". Organization Science 7(2): 136-150. 1996 

  18. Kurokawa, S. "Make-or-buy decisions in R&D: small technology based firms i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Engineering Management, IEEE Transactions on, 44(2): 124 -134. 1997 

  19. Hyunho Kim et al, "Report on the Korean Innovation Survey 2008: Manufacturing Sector" STEPI 2008-81 

  20. Jaemin Park, Jungmann Lee, "How Do Firms" Innovation Behaviors Affect their Output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11(3), pp 239-350, 2011 

  21. Santamaria L. M., Garcia and J. Rialp, "Caracterizacion de las empresas que colaboran en centros tecnologicos". Departamento de Economia de la Empresa, Documents de treball 2002/5. 

  22. Belderbos, R., M. Carre and B. Lokshin, "Complementarity in R&D cooperation strategies". Review of Industrial Organization, 28 (4), 401-426. 2004 

  23. Applied Choice Analysis: A Primer. (Hensher, Rose and Green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5). 

  24. Parkhe, A. 'Strategic alliance structuring, a game theoretic and transaction cost examination of interfirm cooper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6, pp. 794 - 829. 1993 

  25. Beckeikh, N., Landry, R., Amara, N., "Lessons from innovation empirical studies in the manufacturing sector: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from 1993-2003". Technovation 26, pp. 644-664 2006 

  26. Galende, J., and M. de la Fuente. "Internal Faetors Determining a Firm's Innovative Behaviour", Research Policy 32, 715-736. 2003 

  27. Veugelers, R., and B. Cassiman, "Make and Buy in Innovation Strategies: Evidence from BeIgian Manufacturing Firms", Research Policy 28, 63-80.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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