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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잠수함 전투체계를 위한 이중채널 CAN 버스의 신뢰도 분석
Reliability Analysis of Dual-Channel CAN bus for Submarine Combat System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8C no.12, 2013년, pp.1170 - 1178  

송무근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 ,  김은로 (국방과학연구소 함정전투체계개발단) ,  이동익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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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공기, 잠수함, 로봇 등 고도의 신뢰성이 요구되는 군사무기체계 분야에 상용 필드버스의 적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잠수함 전투체계 역시 대표적인 군사용 전자 장비로서 다양한 컴퓨터와 센서 및 액추에이터들이 실시간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 잠수함의 작전수행능력 및 생존성과 직결되는 전투체계용 네트워크는 매우 높은 수준의 신뢰성을 만족해야 된다. 그 결과 잠수함 전투체계의 구성장비들을 제어하기 위한 필드버스로써 표준 CAN(Controller Area Network)을 기반으로 채널과 제어기를 이중화한 이중채널 CAN 버스가 주로 이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Petri Net을 이용하여 이중채널 CAN 버스의 신뢰도 분석 모델을 제시한다. 기존연구에서는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전송 성능 분석에 주안점이 주어졌으나, 본 논문에서는 CAN의 다양한 물리적 고장 유형을 반영하여 GSPN(Generalized Stochastic Petri Nets)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된 모델을 기반으로 고장율과 고장복구율을 변경하면서 각 고장 유형이 이중채널 CAN 버스의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anks to various benefits, low-cost real-time communication networks so called fieldbus have been widely used in many industrial applications including military systems, such as aircrafts, submarines, and robots. This paper presents a reliability analysis of dual-channel CAN(Controller Area Network...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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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GSPN 기법을 이용하여 잠수함 전투체계의 제어 네트워크로 개발된 이중화 CAN의 신뢰도 분석 모델을 제안한다. 기존연구와 달리, 제안한 모델은 잠수함의 작전수행에 따른 고장수리 지연을 네트워크 신뢰도 분석에 반영하였다.
  • 다만 전투체계는 잠수함의 작전 수행 능력과 생잔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핵심장비이므로 표준 CAN 버스의 이중화를 통해 신뢰도를 개선시켰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운용환경이라는 가정하에 이중화 CAN의 신뢰도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두 개의 채널에서 함내 복구가능 고장 또는 함내 복구불가능 고장이 동시에 발생하지 않을 확률을 신뢰도로 정의하였다. 본 장에서는 앞서 제시한 신뢰도 함수 식 (7)를 이용해 네트워크에서 각 채널의 고장에 따른 시스템의 신뢰도를 산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잠수함의 작전수행 기간을 고려하여 이중화 CAN 기반 전투체계 제어 네트워크의 신뢰도를 분석할 수 있는 GSPN 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모델에서는, 이중화 CAN에서 발생 가능한 고장을 함내에서 즉시 수리 가능한 고장과, 기지에 정박한 상태에서만 수리할 수 있는 고장으로 세분화하여 고장율과 복구율을 반영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다루는 이중화 CAN 네트워크는 동일한 특성을 갖는 표준 CAN 채널과 통신제어기를 이중으로 적용한 구조이므로, 각 채널에서 발생 가능한 물리적 고장은 그림 1에 제시한 단일 CAN의 경우와 동일하다고 가정할 수 있다[6]. 즉 각 채널의 물리적 고장들은 케이블 단선(A, B), 전원 단락(C, D), 접지 단락(E, F), 신호선간의 단락(G), 종단저항 파괴(H) 등으로 분류되며, 이중화 CAN의 경우 이러한 고장들이 각 채널에서 독립적으로 발생한다.
  • 본 논문에서는 채널의 물리적인 조건이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함내 복구불가능 고장인 fOFF, A, fOFF, B의 고장율은 λOFF, 함내 복구가능 고장인 fON, A, fON, B,의 고장율은 λON로 표기한다.
  • 이때 2가지 즉시천이가 활성화 되며, 동시에 활성화되는 즉시천이들은 어떤 확률로 천이되는데 동시에 활성화되는 즉시천이들의 확률의 합은 1이다. 본 논문에서는 각 채널의 특성을 동일하게 설계하므로 각각의 즉시천이 활성화 확률을 0.5로 가정한다.
  • 기존의 신뢰도 모델의 경우, 함내 복구불가능 고장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λ, μ를 λON, μON에 각각 대응시킬 수 있으며, μOFF은 잠수함의 기지귀환 지연시간을 0으로 가정하여 μON과 같은 값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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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잠수함 전투체계는 무엇으로 구성, 연결되어 있는가? 최근에는 고도의 신뢰성이 요구되는 군사시스템에서도 필드버스가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데[4], 다양한 무장과 장비들을 제어하는 잠수함 전투체계(submarine combat system)는 대표적인 네트워크 기반 군사시스템이다. 잠수함 전투체계는 20여 개 이상의 다기능 콘솔과 소나 콘솔 등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데이터 네트워크와 제어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데이터 네트워크는 신호처리 및 상황 인지·판단에 필요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것으로서 주로 Ethernet 기반의 대용량 네트워크가 사용된다.
저비용 실시간 통신네트워크는 무엇으로 불리는가? 필드버스 또는 데이터버스로 불리는 저비용 실시간 통신네트워크는 그 효용성으로 인해 산업계 전반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1-3]. 최근에는 고도의 신뢰성이 요구되는 군사시스템에서도 필드버스가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데[4], 다양한 무장과 장비들을 제어하는 잠수함 전투체계(submarine combat system)는 대표적인 네트워크 기반 군사시스템이다.
저비용 실시간 통신네트워크는 어디에 적용되는가? 필드버스 또는 데이터버스로 불리는 저비용 실시간 통신네트워크는 그 효용성으로 인해 산업계 전반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1-3]. 최근에는 고도의 신뢰성이 요구되는 군사시스템에서도 필드버스가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데[4], 다양한 무장과 장비들을 제어하는 잠수함 전투체계(submarine combat system)는 대표적인 네트워크 기반 군사시스템이다. 잠수함 전투체계는 20여 개 이상의 다기능 콘솔과 소나 콘솔 등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데이터 네트워크와 제어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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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H. T. Dorissen and K. Durkopp, "Mechatronics and drive-by-wire systems: advanced non-contacting position sensors,"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11, no.2, pp.191-197, Feb. 2003. 

  2. S. M. Kim, P. H. Anh, J. M. Lee, "Fault Tolerant Ethernet Techniques of High-tech Weapon System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Magezine, vol. 26, no. 3, pp. 69-75, Feb. 2009. 

  3. T. Hiaroka, S. Eto, O. Nishihara, H. Kumamoto, "Fault tolerant design for x-by-wire vehicle," SICE 2004 Annual Conference, pp.1940-1945, Aug. 2004. 

  4. H. S. Kim, "Study on the reliability analysis for fault-tolerant dual ethernet," Journal of the KIMST, vol.10, no.2, pp.107-114, Jun. 2007. 

  5. ISO 11898, Road vehicles-interchange of digital information-Controller Area Network(CAN) for high-speed communication,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sation(ISO), Nov, 1993. 

  6. J. Rufino, Technical Report CSTC Technical Report RT-98-02, Instituto Superior Tecnico NavIST Group, 1998. 

  7. Sheldon B. Akers, "Binary decision diagram," IEEE Trans. Computers, vol.100, no.6, pp.509-516, Jun. 1978. 

  8. S. Rai, K. K. Aggarwal, "An efficient methods for reliability evaluation of a general networks," IEEE Trans. Reliability, vol.27, no.3, pp.206-211, Aug. 1978. 

  9. J. A. Abraham, "An improved algorithm for network reliability," IEEE Trans. Reliability, vol.28, no.1, pp58-61, Apr. 1979. 

  10. S. Hariri, C. S. Raghavendra, "SYREL : A symbolic reliability algorithm based on path and cutset methods," IEEE Trans. Reliability, vol.35, no.10, pp.1224-1232, Oct. 1987. 

  11. Malhotra, M. and Ciardo, G. and Trivedi, K. S., "Dependability modeling using Petri-nets," IEEE Trans. Reliability, vol.44, no.3, pp.428-440, Sep. 1995. 

  12. A. Ajmone-Marsan, G. Balbo, "A class of generalized stochastic Petri nets for the performance evaluation multiprocessor systems," ACM Trans. Comp. Systems, vol.2, no.2, pp.93-122, May. 1984. 

  13. H.A.Thompson, et al., "A CAN based safety critical distributed aeroengine control systems architecture demonstrator," Microprocessors and Microsystems, vol.23, pp.345-355, Nov. 1999. 

  14. M.A.Parker, Li Ran, S.J.Finney, "Distributed Control of a Fault-Tolerant Modular Multilevel Inverter for Direct-Drive Wind Turbine Grid Interfacing," IEEE Trans. Industrial Electronics, vol.60, no.2, pp.509-522, Feb. 2013. 

  15. J. Blandin, P.Leon "Network architectures for underwater systems: two applications of the CAN bus," Proc. OCEANS'98, pp.503-507, Oct. 1998. 

  16. G. Ciardo, Analysis of large stochastic Petri net models, PhD thesis, Duke University, 1989. 

  17. G. Chiola, GreatSPN users' manual technical report, Dipartimento di Informatica, Universita degli studi di torino, 1987. 

  18. M. A. Marsan, G. Balbo, G. Ciardo, and G. Conte, Modelling techniques and tools for performance analysis, Elsevier Science Publishers, pp.155-170, 1985. 

  19. I.Koren, C.M.Krishna, Fault-Tolerant Systems, Elsevier Science Publisher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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