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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사회적언어 사용과 거친 신체놀이의 관계
The relationships of rough & tumble play and children's social language us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2, 2013년, pp.6125 - 6132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  마지순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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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목적은 사회적언어 사용과 거친 신체놀이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사회적언어를 활용하여 거친 신체놀이를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유아의 사회적언어 사용과 거친 신체놀이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유아의 사회적언어 사용은 거친 신체놀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충남 N시의 유아 90명이며 평균 78개월이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거친 신체놀이 전체는 사회적언어의 하위영역인 제안, 평가, 주의집중, 차례지정, 경고, 명령과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다만 달리기와 거부는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 중 유아의 도망가기 놀이에는 경고, 명령의 사회적언어, 놀리기는 평가, 명령의 사회적언어, 밀고 당기기의 놀이는 명령, 승낙, 추정의 사회적언어가 정적영향력이 있었으며 행위요구는 부적영향이 나타났다. 치기 찌르기의 놀이는 개인적 요망, 주장과 정적영향, 넘어지기는 제안, 명령이 정적영향이 있었으며 거부는 부적영향이 나타났다. 잡기는 제안, 주의집중이 정적영향이 나타났으며 행위요구는 부적영향이 나타났다. 달려들기는 경고가 정적 영향력이 있었으나 거부는 부적영향이 나타났다. 몰래다가가 놀래키기는 예절표시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거친 신체놀이를 위해서는 사회적언어 사용 전략을 활용한 프로그램이 개발 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rough and tumble play and children's social language use. The subjects were 90 children in a nursery school in N city. The data was analyzed using the Pearson correlation and stepwise regress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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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의 사회적언어 사용과 거친 신체놀이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사회적언어 사용을 활용하여 거친 신체놀이를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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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언어는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가? 의사소통하는 목적을 가지고 사회적 말을 통해서 타인과 교류하고자 시도하는 사회적언어는 거친 신체놀이에서도 많이 출현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적언어는 요청, 명령, 위협, 정보, 전달, 질문의 형태로 나타나며 청자의 관점을 고려하여 메시지를 전달할 할 수 있다[15].
거친 신체놀이는 무엇인가? 유아는 놀이를 통해 사회를 경험하고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탈피하여 점차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사고할 수 있게 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발달해 간다. 특히, 거친 신체놀이는 두 명이상의 유아가 경쟁 요소 없이 재미를 위해 서로 잡고 뒹구르고, 치는 등의 신체 접촉 행동과 쫓고 도망 다니는 접촉 행동을 하는 놀이를 의미한다[1]. 반면 거친 신체놀이는 유아가 많이 즐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인들이 잘 인식하지 못하는 놀이들 중 하나이다[2].
유아의 사회적언어 사용과 거친 신체놀이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는 첫째, 유아의 사회적언어 사용과 거친 신체놀이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둘째, 유아의 사회적언어 사용은 거친 신체놀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충남 N시의 유아 90명이며 평균 78개월이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거친 신체놀이 전체는 사회적언어의 하위영역인 제안, 평가, 주의집중, 차례지정, 경고, 명령과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다만 달리기와 거부는 부적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거친 신체놀이 중 유아의 도망가기 놀이에는 경고, 명령의 사회적언어, 놀리기는 평가, 명령의 사회적언어, 밀고 당기기의 놀이는 명령, 승낙, 추정의 사회적언어가 정적영향력이 있었으며 행위요구는 부적영향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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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 Y. Jeong, A Comparison between Father Mother Perceptions of Young Children's Rough and Tumble.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1. 

  2. Y. H. Koh & J. A. Ohm, An Investigation into the Aspects and Factors At Work in Children's rough and tumble pla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4). 75-90, 2010. 

  3. J. S. Lee, Rough and Tumble Play in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22. 95-106. 2002. 

  4. Johnson, J. E., Christie, J. F., & Yawky, T. D., Pla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Glenview, IL: Scott, Foresman, 1999.. 

  5. Pellegrini, A. D., Elementary school children's rough-and-tumble pla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4, 245-260, 1989. DOI: http://dx.doi.org/10.1016/S0885-2006(89)80006-7 

  6. Humphrey, A. P., & Smith, P. K., Rough and Tumble, Friendship, and Dominance in Schoolchildren: Evidence for Continuity and change with age. Child Development, 58, 201-212, 1987. DOI: http://dx.doi.org/10.2307/1130302 

  7. H. S. Kim, Relationship of Rough and Tumble Play to Social in Preschoolers.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8. Coie, J. D., & Kupersmith, J. B., A Behavioral analysis of emerging social status in boys and girls groups. Child Development, 54, 1400-1400, 1983. DOI: http://dx.doi.org/10.2307/1129803 

  9. Pellegrini, A. D., Elementary-school children's rough-and-tumble play and social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02-806, 1988.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24.6.802 

  10. J. Y.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Boy's and Girl's Rough and Tumble Play and Peer Competence.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of Duksung Women's University, 2007. 

  11. DiPietro, J. A., Rough and Tumble Play. A function of gender. Developmental Psychology, 17(1), 50-58, 1981.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17.1.50 

  12. Smith, P. K. & Boulton, M., Rough-and-tumble play, aggressive and dominance: Perception and behavior in children encounters, Human Development, 33, 271-282, 1990. DOI: http://dx.doi.org/10.1159/000276524 

  13. J. S. Hur, Children's Peer Competence and Social Language According to Peer Status.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7. 

  14. G. S. Park, A Study on popular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language.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2001. 

  15. Pellegrini, A., A Speech Analysis of Preschooler's Dyadic Interaction, Child Study Journal, 12(3), 205-217, 1982. 

  16. H. Y. Shin & Y. A. Kim, Aspects of Children's Rough and Tumble Play during the Outdoor Play and Effects of Center and Soci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6(5). 945-955, 2007. DOI: http://dx.doi.org/10.5934/KJHE.2007.16.5.945 

  17. H. Y. 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Rough and Tumble Play and Social Power of Children.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Graduate school Pusan University, 2012. 

  18. Pellegrini, A. D., A longitudinal study children's rough-and-tumble play.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3), 205-213, 1991. DOI: http://dx.doi.org/10.1207/s15566935eed0203_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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