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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와인매장 사이트 품질, 지각된 가치, 온라인 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ite Quality of Online Wine Store, Perceived Value, and Online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2, 2013년, pp.6133 - 6145  

한수진 (호서대학교 경영학과) ,  김유정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  강소라 (호서대학교 창업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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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수준의 향상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는 와인소비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유통 경로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외국에서는 온라인 구매가 보편화 되어 있는 와인의 경우, 국내 인터넷 사이트 및 블로그를 통하여 다양한 정보들이 교류되고 있어, 와인구매에 도움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가치 이론(customer value theory)을 바탕으로 온라인상에서의 와인 구매의도 파악을 목적으로 하며, 문헌연구를 통해 온라인 와인 구매의도의 주요 영향요인으로 사이트품질과 지각된 가치를 도출하였다. 실증연구를 통해 사이트품질, 지각된 가치 및 온라인 와인 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고,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품질은 지각된 가치(품질가치, 가격가치, 정서적 가치, 사회적 가치)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둘째, 온라인 와인매장의 시스템품질이 품질가치, 가격가치, 정서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나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와인매장의 서비스품질이 품질가치, 가격가치, 정서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 모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온라인 와인매장의 중개활동을 통해 구매한 와인(오프라인, 온라인 구매 모두)에 대해 고객이 지각한 품질가치, 정서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가 온라인 와인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온라인 와인 구매의도의 주요 결정요인을 실증연구를 통해 검증하고, 나아가 온라인 와인 스토어의 활성화를 위한 주요 성공요인을 제시한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ing number of online wine stores, customers are increasingly seeking to purchase wine online. On the other hand, purchasing wine online is prohibited by law or regulation in Korea. Therefore, customers mainly search for wine information, inquire about wine products, and make a pre-p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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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인터넷 사이트 품질은 매장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가치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며, 이는 긍정적 태도 및 행동을 유발할 것이라 기대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매장의 웹사이트 품질, 이를 통한 제품에 대한 가치 지각이 실제 온라인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4a: 온라인 와인매장의 와인에 대해 고객이 지각하는 품질가치가 온라인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a-1d: 온라인 와인매장 사이트의 정보품질은 와인에 대해 고객이 지각하는 가치(품질, 가격, 정서, 사회적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a-2d: 온라인 와인매장 사이트의 시스템품질이 와인에 대해 고객이 지각하는 가치(품질, 가격, 정서, 사회적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a-3d: 온라인 와인매장 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이 와인에 고객이 지각하는 가치(품질, 가격, 정서, 사회적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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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와인 구매 장소는 어떤 속성을 통하여 선택하는가? 한편, 외국과는 달리 민속주나 전통주를 제외하고는 인터넷을 통한 주류 판매가 금지되어 있으나, 와인 관련 사이트나 블로그등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어, 직접적인 구매는 이루어지지는 않지만, 간접적인 형태로의 구매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4]. 와인 구매 장소는 소매점의 장소, 가격, 특별 브랜드의 보유 여부, 와인에 대한 직원의 풍부한 지식, 재고 등의 속성을 통하여 선택하여, 다른 일반적인 제품이나 상품을 선택할 때 보다 더욱 다양한 속성을 토대로 와인 구매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2,3].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의 장점은? 인터넷을 통한 상거래는 구매 편리성, 소비시간의 경제성, 다양한 제품의 검색가능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그 전파 속도는 생각보다 빠르다. 이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판매자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고, 자신들이 원하는 시간에 훨씬 더 유리한 조건으로 공급자와 거래 할 수 있는 등 전통적인 시장과는 다른 특징으로 고객을 유인하고 있다[1].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기존 연구는 어떤 흐름을 가지고 있는가?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기존 연구들은 다음 두 가지 흐름을 가지고 있다. 첫째, 지각된 가치의 다차원적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즉, 초기 지각된 가치는 가격대비 품질의 가치를 강조하다가 제품 및 서비스의 다차원적인 가치로 확장되고 있다. 둘째, 연구배경(context)의 다양화이다. 전자상거래, 모바일 메신저, TV홈쇼핑 등의 제품과 서비스를 접하게 되는 연구 영역의 다양화이다[13-15]. 이러한 연구들은 매체의 특성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측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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