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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 추천을 위한 모바일 콘텐츠 기획
A Study on a Mobile Content Plan for Recommending Wines 원문보기

한국정보처리학회 2015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2015 Apr. 22, 2015년, pp.905 - 908  

박시명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서은비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윤소영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박영호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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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의 와인 소비 트랜드는 매년 약 10%의 성장률을 보일 만큼 빠르게 주목 받고 있다. 그러나 와인과 관련된 정확한 데이터의 부재와 이를 전문적으로 주관하는 기관이 없는 현실 등 국내 와인 시장의 여러 문제점이 언급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와인 소비자의 직접적인 데이터가 수집 가능해야 하며 관련 데이터를 정리,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바코드 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보다 정확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와인 선호도를 추출하는 Top-k sky-line algorithm을 적용하여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 및 통계를 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 방법은 데이터를 수집, 분석할 뿐만 아니라 와인을 선별하고 사용자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와인을 추천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획의도 및 동기, 관련 연구 및 응용, 제안하는 방법, 예상 콘텐츠 시나리오, 기대효과, 결론을 소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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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공한다. 10만 여종이 넘는 방대한 양의 와인 중 가장 선호도가 높은 와인을 탑k까지 리스트 함으로써, 대중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와인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맛의 선호도, 가격 만족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차원, 대량의 데이터 분석에서 사용되는 sky line 알고리즘과 바코드 인식 기술을 결합하여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검색 및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가장 선호도 높은 와인을 선정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을 제안하려고 한다. 이러한 방법은 10만종에 이르는 와인의 정보를 다양한 분석 기준을 토대로 제공할 수 있으며, 그중 선호도를 기준으로 한 top k 의 와인 목록을 추출할 수 있다.
  • 제한된 범위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나 심리적 요소, 와인의 가격대, 무게감 등 다양한 속성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특정 기준을 토대로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2장 에서는 기획 의도 및 동기를 소개하고, 3장에서는 본 연구를 적용하기 위한 기본이 되는 방법에 대해 관련 연구를 통해 설명한다.
  • 추천한다. 여기서 고려하는 요소는 사용자 평점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현재 심리, 와인을 마실 때의 상황, 원하는 가격대 등 상황적 변수를 고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기존 와인 분석 사례와는 다른 차별성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사료된다.
  • 이때 제공되는 정보는 와인의 무게감이나 떫은 정도 등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다. 이를 통해 와인에 대한 단순한 정보 제공이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사용자가 직접 느꼈던 맛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오프라인과 모바일의 빠른 연결로 장소에 상관없이 와인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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