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3 no.2, 2014년, pp.193 - 204
김정민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whether the preschool children's temperament predicted their emotion regulation in different situation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48 3-and 5-year-old children recruited from five child-care centers located in a middle-income region of Seoul. Stati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 유아는 신체, 언어, 인지 영역에서의 급속한 발달을 토대로, 이전 시기보다 자신의 정서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한다(Kopp, 1989; Thompson, 1994). 즉 유아기는 자신의 경험을 조절하기 위해 성인에게 의지하는 데서 벗어나 스스로 조절해야 하는 전환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다(Kopp, 1989). 또래, 교사 등의 사회적 관계망은 유아에게 정서조절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제공한다. | |
후속 연구에서는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정서조절을 직접 관찰하여, 기질과 상황에 따른 정서조절의 관련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밝혀볼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 유아의 기질 역시 보고자에 따라 그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교사나 아버지 등 다양한 양육자가 보고한 유아의 기질이 정서조절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 밝혀 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어머니의 보고를 통해 유아가 어린이집 및 가정 상황에서 보이는 정서조절을 측정하였다. 교사는 유아가 어린이집 에서 보이는 모습을, 어머니는 유아가 가정에서 보이는 모습을 토대로 유아의 정서조절에 대해 보고하였을 것은 분명하나, 평정자의 차이가 결과의 차이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일부 존재한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어린이집과 가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정서조절을 직접 관찰하여, 기질과 상황에 따른 정서조절의 관련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밝혀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 |
정서조절 능력이란 무엇인가? | 사람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정서를 경험하며, 다양한 사건과 사회적 관계속에서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방식을 배워나간다. 정서조절 능력은 자신의 감정상태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이를 조절할 줄 알고 상대방의 사고․감정․의도 등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간관계 형성에 필수요인이다 (Parker & Asher, 1987). |
Achenbach, T. M., McConaughy, S. H., & Howell, C. T. (1987). Child/adolescent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Implications of cross-informant correlations for situational specificity. Psychological Bulletin, 101(2), 213-232.
Blair, K. A., Denham, S. A., Kochanoff, A. & Whipple, B. (2004). Playing it cool: Temperament, emotion regulation, and social behavior in preschooler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2, 419-443.
Carlson, S. M., & Wang, T. S. (2007). Inhibitory control and emotion regulation in preschool children. Cognitive Development, 22, 489-510.
Caspi, A., & Silva, P. A. (1995). Temperamental qualities at age three predict personality traits in young adulthood: Longitudinal evidence from a birth cohort. Child Development, 66, 486-498.
Cole, P. M. (1986). Children's spontaneous control of facial expression. Child Development, 57, 1309-1321.
Cole, P. M., Dennis, T. A., Smith-Simon, K. E., & Cohen, L. H. (2008). Preschoolers' emotion regulation strategy understanding: Relations with emotion socialization and child self-regulation, Social Development, 18, 324-352.
Cole, P. M., Zahn-Waxler, C., & Smith, K. D. (1994). Expressive control during a disappointment: Variations related to preschoolers' behavior problems. Developmental psychology, 30(6), 835-846.
Denham, S. A. (1998). Emotion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NY: Guildford.
Denham, S. A., & Kochanoff, A. (2002). Parental contributions to preschoolers' understanding of emotion. Marriage and Family Review, 34, 311-343.
Eisenberg, N., Fabes, R. A., Bernzweig, J., Karbon, M., Poulin, R., & Hanish, L. (1993).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preschoolers' social skills and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4, 1418-1438.
Eisenberg, N. Fabes, R. A., Nyman, M., Bernzweig, J., & Pinuelas, A. (1994). The relations of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o children's anger-related reactions. Child Development, 65, 109-128.
Fabes, R. A., & Eisenberg, N. (1992). Young children's coping with interpersonal anger. Child Development, 63(1), 116-128.
Garner, P. W., & Power, T. G. (1996). Preschoolers' emotional control in the disappointment paradigm and its relation to temperament, emotional knowledge, and family expressiveness. Child Development, 67, 1406-1419.
Hwang, Y. S. (2011). The relationship with young children's early school adaptation, play characteristics and self-regulation by teacher's evaluation.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4), 99-116.
Kim, K.-H. (2004).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emotion regulation with negative emo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5(6), 355-370.
Kolko, D. J., & Kazdin, A. E. (1993). Emotional/behavioral problems in clinic and nonclinic children: Correspondence among child, parent and teacher report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4(6), 991-1006.
Kopp, C. B. (1989). Regulation of distresse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 343-354.
Lee, J. H. & Moon, H. J. (2008). Effects of children's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on children's peer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4), 1-14.
Lemerise, E. A., & Arsenio, W. F. (2000). An integrated model of emotion processes and cognition i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Child Development, 71, 107-118.
Lemery, K. S., Goldsmith, H. H., Klinnert, M. D., & Mrazek, D. A. (1999). Developmental models of infant and childhood tempera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5, 189-204.
Lim, H. S. & Park, S. Y. (2002). Child's sex, temperament, mother's emotion regulation and parenting as related to child's emotion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1), 37-52.
Parker, J. G., & Ahs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Pedlow, R., Sanson, A., Prior, M., & Oberklaid, F. (1993). Stability of maternally reported temperament from infancy to 8 years. Developmental Psychology, 29, 998-1007.
Rothbart, M. K. (1996).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Version 1).
Rothbart, M. K., Ahadi, S. A., & Evans, D. E. (2000). Temperament and personality: Origins and outcom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1), 122-135
Rothbart, M. K., Ahadi, S. A., & Hershey, K. L. (1994). Temperament and social behavior in childhood. Merrill-Palmer Quarterly, 40, 21-39.
Rothbart, M. K., Ahadi, S. A., Hershey, K. L., & Fisher, P. (2001). Investigations of temperament as 3-7 years: The children's behavior questionnaire. Child Development, 72, 1394-1408.
Rothbart, M. K., & Derryberry, D. (1981). Developmen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emperament. In M. E. Lamb & A. L. Brown (Eds.), Advances in developmental psychology(Vol. 1, pp. 37-86). Hillsdale, NJ: Erlbaum.
Saarni, C. (1984). An observation study of children's attempts to monitor their expressive behavior. Child Development, 55, 1504-1513.
Shields, A., & Cicchetti, D. (1997).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906-916.
Shields, A., Dickstein, S., Seifer, R., Giusti, L., Magee, K. D., & Spritz, B. (2001). Emotional competence and early school adjustment: A study of preschoolers at risk. Early Education & Development, 12(1), 74-96.
Stanger, C., & Lewis, M. (1993). Agreement among parents, teachers, and children on internalizing and externalizing 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2(1), 107-115.
Thompson, R. A. (1994). Emotion regulation: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In N. Fox(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2-3, Serial No. 240), 25-52.
Underwood, M. L., Coie, J., & Herbsman, C. R. (1992). Display rules for anger and aggression in school-age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 366-380.
Yagmurla, B. & Altan, O. (2010). Maternal socialization and child temperament as predictors of emotion regulation Turkish preschoolers. Infant and Child development, 19, 275-296.
Zeman, J. & Garber, J. (1996). Display rules for anger, sadness, and pain: It depends on who is watching. Child development, 67, 957-97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