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성, 연령, 기질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 발달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Gender, Age, Temperament, Mothers' Emotionality, and Emotional Development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dentify the importance of emotional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in children ages three to five,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in the children such as gender, age, and temperament, as well as their mothers' emotionality, in relation to em...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dentify the importance of emotional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in children ages three to five,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in the children such as gender, age, and temperament, as well as their mothers' emotionality, in relation to emotional development. The participants included a total of 72 children between three and five years of age.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motional expression and emotional recognition between the boys and the girls. Additionally, the emotional recognition of the children increased as age increased, and more positive strategies for emotional regulation were used with the increasing age of the children. Temperament characteristics did not have any relationship with emotional expression or emotional recognition, while the strategies for emotional regulation were related to the temperament characteristics. Second, the emotional expressivity of the mother was related to the emotional expression and recognition of the child, but wes not associated with strategies for emotional regulation. The emotional reactivity of the mother was related to a child's strategies for emotional regulation, but not to emotional expression or recognition. Third, emotional development of the children wes influenced by the individual child variables and emotionality of the moth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dentify the importance of emotional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in children ages three to five,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in the children such as gender, age, and temperament, as well as their mothers' emotionality, in relation to emotional development. The participants included a total of 72 children between three and five years of age. The major findings are as follow: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emotional expression and emotional recognition between the boys and the girls. Additionally, the emotional recognition of the children increased as age increased, and more positive strategies for emotional regulation were used with the increasing age of the children. Temperament characteristics did not have any relationship with emotional expression or emotional recognition, while the strategies for emotional regulation were related to the temperament characteristics. Second, the emotional expressivity of the mother was related to the emotional expression and recognition of the child, but wes not associated with strategies for emotional regulation. The emotional reactivity of the mother was related to a child's strategies for emotional regulation, but not to emotional expression or recognition. Third, emotional development of the children wes influenced by the individual child variables and emotionality of the mo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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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7)의 도구는 부모와 또래가 등장하는 행복, 슬픔, 분노의 간단한 이야기 9가지를 듣고 이에 대한 조절 전략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두려움을 첨가하여 동성 또래와 이성 또래, 교사, 부모가 대상으로 제시된 기쁨, 슬프 분노, 두려움 정서를 유발하는 그림 카드를 제시하고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질문하였다. 두려움을 첨가한 이유는 두려움은 유아가 가장 많이 느끼는 부정적 정서 중 하나이고(Salovey & Sluyter, 1997), 본연구에서 측정한 정서 인식 내용 역시 기쁨, 슬픔, 분노, 두려움 네 가지 기본 정서들을 측정하였으므로 이들과 측정 내용에서 동일 측면을 평가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분석 기준은 사회적 지원 요청, 문제해결, 회피, 내면화 반응, 외면화 반응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또래, 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가 선택하는 정서 조절전략을 범주별로 살펴보았다. 분석 시에는 Roth와 Cohen(1986)의 접근-회피의 이원적 접근법을 적용하여 사회적 지원 요청과 문제해결은 긍정적 정서 조절전략으로 회피, 내면화 반응, 외면화 반응은 부정적 정서 조절전략으로 합산하여 유아의 정서 조절전략을 알아보았고 점수 범위는 1-24점 사이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찰 및 면접을 통하여 유아의 정서발달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만 3, 4, 5세 유아를 모두 포함시킴으로서 연령적 발달 경향성을 포괄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의 기질적 특성도 전반적인 정서발달과 관련됨에도 불구하고 정서성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고, 사회화의 주요한 담당자인 어머니의 양육 행동도 일반적인 양육 행동에 초점을 둔 것이 대부분으로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정서반응성을 함께 살펴봄으로서 상호 관련되어있는 두 측면과 유아의 정서 발달과의 관련성을 심층적으로 알아보았다.
또한, 유아의 기질적 특성도 전반적인 정서발달과 관련됨에도 불구하고 정서성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고, 사회화의 주요한 담당자인 어머니의 양육 행동도 일반적인 양육 행동에 초점을 둔 것이 대부분으로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정서반응성을 함께 살펴봄으로서 상호 관련되어있는 두 측면과 유아의 정서 발달과의 관련성을 심층적으로 알아보았다. 정리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만 3, 4, 5세 유아의 개인 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 발달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기 정서 발달의 경향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교사 및 부모에게 정서 발달의 중요성을 알림으로써 적절한 교육적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1. 유아의 개인 변인과 유아의 정서 발달은 관계가 있는가? 1T. 유아의 성에 따라 유아의 정서 발달은 차이가 있는가? 1-2.
유아의 연령에 따라유아의 정서 발달은 차이가 있는가? 1-3. 유아의 기질과유아의 정서 발달은상관관계가 있는가? 2.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 발달은 상관관계가 있는가? 3. 유아의 개인 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이 유아의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유아의 기질과유아의 정서 발달은상관관계가 있는가? 2.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 발달은 상관관계가 있는가? 3. 유아의 개인 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이 유아의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제안 방법
본 도구는 가정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부모의 정서표현 질(긍정적-부정적 정서)과 강도(강한-약한)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강한 긍정, 약한 긍정, 강한 부정, 약한 부정의 네 하위 영역 별로 10문항씩 총 40문항으로 구성된 Likert식 6점 척도이다. 그러나 표현의 강도에 관계없이 긍정 표현과 부정표현끼리 높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의 차이점을 감안하여 강도를 나누기 보다는 긍정성, 부정성으로 분류하는 것이 더욱 적합하다고 사료되어 긍정적 정서 표현성과 부정적 정서 표현성으로 분류하였다. 본 도구의 신뢰도는 Halberstadt(1986)의 연구에서는 Cronbach's a .
하였다. 또한, 유아의 기질적 특성도 전반적인 정서발달과 관련됨에도 불구하고 정서성에 주로 초점을 맞추고 있고, 사회화의 주요한 담당자인 어머니의 양육 행동도 일반적인 양육 행동에 초점을 둔 것이 대부분으로 어머니의 정서표현성과 정서반응성을 함께 살펴봄으로서 상호 관련되어있는 두 측면과 유아의 정서 발달과의 관련성을 심층적으로 알아보았다. 정리하면, 본 연구의 목적은 만 3, 4, 5세 유아의 개인 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 발달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기 정서 발달의 경향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교사 및 부모에게 정서 발달의 중요성을 알림으로써 적절한 교육적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면접에서는 정서표현 명명하기, 정서표현 지적하기, 정서상황 해석하기, 정서 조망수용 능력 각각의 면접 내용에 대해 옳게 답하면 2점, 동일한 유형의 정서를 답하면 1점, 틀리게 답하면 0점을 부여하고 총점을 합산하여 정서 인식 점수로 사용하였다. 본 도구의 점수 범위는 정서 표현 명명하기 0-8점, 정서 표현 지적하기 0-8점, 정서 상황 해석하기 0T6점, 정서 조망수용능력 0-24점으로 정서 인식 총점의 범위는 위의 네 가지 점수를 합산하여 0-56점 범위였다.
분석하였다. 분석 기준은 사회적 지원 요청, 문제해결, 회피, 내면화 반응, 외면화 반응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또래, 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가 선택하는 정서 조절전략을 범주별로 살펴보았다.
유아의 정서 표현관찰은 오전 및 오후 자유선택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캠코더로 녹화하여 분석하였다. 유아의 정서 인식과 정서 조절전략에 대한 면접은 자유선택 활동 시간을 제외한 유치원 일과시간을 이용하여 오전과 오후 시간 모두를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본 도구는 긍정적 정서로 기쁨을 부정적 정서로 슬픔, 분노, 두려움 정서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유아의 정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면접을 실시할 때 원 도구에서는 손인형을 사용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정서 상황 그림카드를 함께 제시하는 것이 유아의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면접 시 정서 상황에 대한 설명과 함께 A4용지 크기의 그림 자료를 제시하였다.
유아의 정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Denham과 Couchoud (1990ab)의 면접 도구를 번안,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긍정적 정서로 기쁨을 부정적 정서로 슬픔, 분노, 두려움 정서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유아의 정서 조절전략을 알아보기 위해서 Creasey, Ottlinger, DeVico, Murray, Hawey와 Mclnnis(1997)의 정서 조절전략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고 Causey와 Dubow(1992)의 분석 기준을 일부 수정하여 유아의 정서 조절전략을 분석하였다. Creasey etal.
부모 설문지를 보낼 때에는 하원 시간을 이용하여 서류봉투에 설문지와 함께 유아에게 기념품을 제공하였다. 유아의 정서 표현관찰은 오전 및 오후 자유선택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캠코더로 녹화하여 분석하였다. 유아의 정서 인식과 정서 조절전략에 대한 면접은 자유선택 활동 시간을 제외한 유치원 일과시간을 이용하여 오전과 오후 시간 모두를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Hubbard(2001)는 두 명의 또래가 판 게임을 하는 동안 또래 쌍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기쁨, 슬픔, 분노, 정서 표현을 얼굴표정, 억양, 비언어적 행동으로 범주화하여 관찰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나타난 유아의 정서표현을 관찰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표정/무행동 등을 기타 분석 내용으로 추가하였다. 유아의 정서 표현을 관찰하기 위해 자유 놀이 시간 동안 무작위로 순서를 정하여 한 유아 당 10 초씩 캠코더로 녹화하고 10초간 다음 유아를 찾는 방식으로 총 70회씩 유아의 정서 표현을 코딩하였다.
유아의 정서 표현을 알아보기 위해 Hubbard(2001)의 연구에서 사용된 관찰 도구를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Hubbard(2001)는 두 명의 또래가 판 게임을 하는 동안 또래 쌍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기쁨, 슬픔, 분노, 정서 표현을 얼굴표정, 억양, 비언어적 행동으로 범주화하여 관찰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나타난 유아의 정서표현을 관찰하는 것이기 때문에 무표정/무행동 등을 기타 분석 내용으로 추가하였다.
일차적으로 두 유치원에서 교사의 학력과 경력이 유사한 각 연령별 1학급씩을 선정하여 부모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거하고, 교사 설문지, 유아 관찰과 면접은 예비연구와 동일하게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전라남도 S시의 사회 . 경제적 배경이 중류층인 아파트 단지 내 사립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 4, 5세 유아 72명과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다. 만 3, 4, 5세 유아를 모두 연구 대상으로 포함한 이유는 이 연령의 유아에게서 정서 표현과 인식 및 조절 전략의 변화가 연령별로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Saarni et al.
본 연구 역시 전라남도 S시에 위치한 사회경제적 배경이 중류층인 아파트 단지 내 사립 유치원 두 곳에서 두 달간 실시하였다. 일차적으로 두 유치원에서 교사의 학력과 경력이 유사한 각 연령별 1학급씩을 선정하여 부모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거하고, 교사 설문지, 유아 관찰과 면접은 예비연구와 동일하게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전라남도 S시의 사회 . 경제적 배경이 중류층인 아파트 단지 내 사립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 4, 5세 유아 72명과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예비 연구는 전라남도 S시에 위치한 사회경제적 배경이 중류층인 아파트 단지 내 사립 유치원 한 곳에서 15일간 실시하였다. 일차적으로 어머니 설문지 총 30부를 배포한 후, 수거된 27부의 설문지 중 답변이 불성실한 설문지 및 관찰 기간 중 결석한 유아를 제외하고 남아 11명과 여아 10명을 최종 예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개인 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 성에 따른 유아의 정서 발달의 관계를 만 3, 4, 5세 유아 72명을 대상으로 알아보았다. 연구문제별로 나타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15일간 실시하였다. 일차적으로 어머니 설문지 총 30부를 배포한 후, 수거된 27부의 설문지 중 답변이 불성실한 설문지 및 관찰 기간 중 결석한 유아를 제외하고 남아 11명과 여아 10명을 최종 예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부모 설문지를 보낼 때에는 하원 시간을 이용하여 서류봉투에 설문지와 함께 유아에게 기념품을 제공하였다.
데이터처리
평정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a 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 t검증, F 검증(사후 검사로 Scheffe 검증), Pearsori s correlation 및 단계적 방식(stepwise)을 적용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가정에서 나타나는 어머니의 정서 표현성을 측정하기 위하] Halberstadt(1986) 의 Family Emotional Expressiveness Questionnaire(FEQ)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가정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부모의 정서표현 질(긍정적-부정적 정서)과 강도(강한-약한)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강한 긍정, 약한 긍정, 강한 부정, 약한 부정의 네 하위 영역 별로 10문항씩 총 40문항으로 구성된 Likert식 6점 척도이다.
가정에서 유아의 가설적인 정서 표현 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정서 반응성을 알아보기 위해 Saarni(1989b)의 Parental Attitude toward Child Expressiveness Scale(PACES)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총 20문항의 4점 척도로 총점의 범위는 20점에서 80점 사이이며 총점수가 높을수록 엄격하고 통제적인 반응을, 점수가 낮을수록 수용적이고 허용적인 반응의 정도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또래, 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가 선택하는 정서 조절전략을 범주별로 살펴보았다. 분석 시에는 Roth와 Cohen(1986)의 접근-회피의 이원적 접근법을 적용하여 사회적 지원 요청과 문제해결은 긍정적 정서 조절전략으로 회피, 내면화 반응, 외면화 반응은 부정적 정서 조절전략으로 합산하여 유아의 정서 조절전략을 알아보았고 점수 범위는 1-24점 사이였다.
유아의 기질을 알아보기 위하여 천희영(1992)의 유아용 기질 평 정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한국 유아의 기질을 적응성, 활동성, 생리적 규칙성, 반응성, 정서성의 다섯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총 3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아의 대답은 Causey와 Dubow(1992)의 분석 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기준은 사회적 지원 요청, 문제해결, 회피, 내면화 반응, 외면화 반응으로 구분되었다.
성능/효과
유아의 연령은 20%의 설명력을 가지며 어머니의 정서반응성은 설명력을 5% 증가시켜 25%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아의 기질 특성 중 정서성은 유아의 부정적 정서 조절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정서 표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아의 연령에 따라 정서표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쁨을 얼굴 표정으로 표현하는 것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빈번했고, 비언어적 행동으로 기쁨을 표현하는 것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했으며, 분노를 억양으로 표현하는 3, 4세 보다 5세가 빈번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긍정적 정서 표현이 많아지고 정서 표현의 강도도 온건하게 변화하며 정서 표현 규칙을 정확하게 사용하는 능력이 증가한다는 Roberts와 Strayer(1996), Gnepp과 Hess(1986)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다음으로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연령이 증가할수록 정서 인식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3세 유아와 4, 5세 유아 간에 주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 조절전략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연령이 증가할수록 긍정적 정서 조절전략의 사용은 증가하고 부정적 정서 조절전략의 사용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 표현성이 높을수록 유아가 슬픔을 비언어적 행동으로 빈번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정서반응성이 수용적일수록 유아는 긍정적 정서 조절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부정적 정서조절전략을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유아의 슬픔 정서 표현에 미치는 개인 변인과 어머니 정서성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표 5» 기질 중 정서 성이 7%의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이 8%의 설명력이 증가시켰고, 정서성과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은 15%의 설명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분노 정서 표현에 미치는 개인 변인과 어머니 정서성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표 5»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성이 8% 설명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부정적 정서 조절에 미치는 개인 변인과 어머니 정서성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연령, 어머니의 정서반응성은 유아의 부정적 정서조절을 25%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성에 따른 정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여아가 남아보다 정서상황 해석하기 능력과 전반적인 정서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결과는 Denham 과 Couchoud(199아)), 김민화, 곽금주, 성현란, 심희옥, 장유경(2003), 조은진(1997)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남아보다 여아의 정서 인식 수준이 높은 이유는 생득적 차이와 함께, 여아와 남아가 접하게 되는 사회적 맥락이 다를 뿐만 아니라 여아가 타인으로부터 받는 정서적 반응이 다양하기 때문 (Saarni, 1989a) 으로 생각된다.
분노 정서의 경우 억양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3, 4세 보다 5세 유아에게서 빈번한 것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유아는 분노 정서가 유발되는 갈등 상황에서 신체적 표현보다는 언어적 표현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Ramsey, 1986)이다. 둘째,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모든 정서 인식 수준이 높아졌고 3세 유아와 4, 5세 유아 간에 주로 차이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이혜련, 최보가(2002), Denham et al.
이를 감안할 때, 부모-자녀 관계를 위한 부모 교육 시에 부모가 유아의 정서 표현에 대하여 수용적인 태도를 보일 때 유아의 정서 조절 발달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해야 한다. 둘째, 유아의 정서 인식능력은 3-5세에 계속적으로 발달하지만 주로 3세와 5세 유아 간에 차이가 나타났음을 감안할 때 4세 이전에 정서 인식 발달을 위한 교육적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유아기의 정서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시행은 주로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연구되어지고 있으므로 3, 4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정서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27%로 가장 많은 설명력을 가졌다. 또한 여기에 성이 첨가됨으로써 설명력이 6%증가하여 33%의 설명력을 가졌고, 유아의 기질 중 적응성은 4%를 첨가하여 설명력이 37%가 되었고,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성은 5%를 첨가하여 전체 42%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아의 기질 특성 중 활동성과 정서성의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았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 표현성이 높을수록 유아가 슬픔을 비언어적 행동으로 빈번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의 정서반응성이 수용적일수록 유아는 긍정적 정서 조절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부정적 정서조절전략을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 인식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연령이 증가할수록 정서 인식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3세 유아와 4, 5세 유아 간에 주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 조절전략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연령이 증가할수록 긍정적 정서 조절전략의 사용은 증가하고 부정적 정서 조절전략의 사용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기질과 정서 표현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유아의 기질 특성과 정서 표현 간에는 어떠한 관계도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의 기 질적 특성 중정서 성이 유치원에서 나타난 유아의 정서 표현과 관련되지 않는다는 Hestense et al.
두 번째로, 유아의 슬픔 정서 표현에 미치는 개인 변인과 어머니 정서성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표 5» 기질 중 정서 성이 7%의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이 8%의 설명력이 증가시켰고, 정서성과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은 15%의 설명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분노 정서 표현에 미치는 개인 변인과 어머니 정서성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표 5»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성이 8% 설명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아의 성, 연령의 영향력은 나타나지 않았다.
먼저, 어머니의 정서 표현성과 유아의 정서표현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성이 높을수록 유아가 억양으로 분노를 표현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이 높을수록 비언어적 행동으로 슬픔을 표현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혜련, 최보가(2002)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서, 연구자들은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이유를 부모가 긍정적 정서 표현을 많이 할 때 유아는 부정적 정서 표현을 솔직하게 표현하여도 부모가 긍정적으로 반응할 것으로 기대하게 만들기 때문이라 했다.
먼저, 유아의 기쁨 정서 표현에 미치는 개인 변인과 어머니 정서성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표 5», 유아의 연령이 8%의 영향력을 갖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유아의 슬픔 정서 표현에 미치는 개인 변인과 어머니 정서성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표 5» 기질 중 정서 성이 7%의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이 8%의 설명력이 증가시켰고, 정서성과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은 15%의 설명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았다. 먼저, 유아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유아는 기쁨 정서 표현을 많이 하고,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표현성이 높고 유아의 정서적 상태가 부정적일수록 유아가 슬픔 정서 표현을 많이 하며,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 표현성이 높을수록 유아가 분노 정서 표현을 많이 했다. 이를 통해, 유아의 연령 및 기질과 같은 생득적 요인도 유아의 정서 표현에 영향을 미치지만 어머니의 정서 표현성은 정서 표현의 모델링이라는 기제를 통하여 유아의 정서 표현을 결정하게 된다는 점을 간과할 수 없으므로 부모의 개인적 정서 표현 성향이 유아의 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릴 필요성이 있다.
먼저, 정서 표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아의 연령에 따라 정서표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쁨을 얼굴 표정으로 표현하는 것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빈번했고, 비언어적 행동으로 기쁨을 표현하는 것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감소했으며, 분노를 억양으로 표현하는 3, 4세 보다 5세가 빈번했다.
일반적으로 유아기의 정서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의 시행은 주로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연구되어지고 있으므로 3, 4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정서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셋째, 유아 교사는 유아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정서발달의 전반적인 경향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즉, 유아의 성, 연령, 기질에 따른 정서 발달의 패턴을 인식하고 이에 대해 적절한 교육적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것이다.
셋째,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 조절전략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연령이 증가할수록 긍정적 정서 조절전략의 사용은 증가하고 부정적 정서 조절전략의 사용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와 같은 결과는 황선희(2003), 강기숙, 이경님 (2001), Denham et al., (2003)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다. 유아의 자율적인 정서 조절행동은 3, 4세경에 발달하기 시작해서(Kopp, 1989), 연령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각도에서 상황을 인지하는 능력이 증가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 해결을 쉽게 생각할 수 있다㈤dwin, 1994).
첫째, 어머니의 정서 반응성은 유아의 정서 조절전략과 관련됨이 밝혀졌다. 어머니가 유아의 정서 표현에 대하여 수용적일수록 유아는 긍정적 정서 조절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어머니가 유아의 정서표현에 대하여 통제적일수록 유아는 부정적 정서 조절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감안할 때, 부모-자녀 관계를 위한 부모 교육 시에 부모가 유아의 정서 표현에 대하여 수용적인 태도를 보일 때 유아의 정서 조절 발달을 도울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해야 한다.
어머니의 정서 표현성과 유아의 정서 인식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 표현성이 높을수록 유아의 전반적인 정서 인식은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정서 인식의 하위 영역인 정서 조망 수용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Halberstadt(1986)의 연구 결과와 유사한데 이러한 결과에 대하여 연구자는 어머니의 정서 표현이 통제된 가정에서 자란 개인은 타인의 정서 표현에 대한 인식을 민감하게 발달시키도록 요구받는다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어머니의 정서성과 유아의 정서 발달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표 4»,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 표현성 이 높을수록 유아의 분노 억양 표현이 높게 나타났고, 정서 조망 수용능력 및 전반적인 정서 인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어머니의 부정적 정서 표현성이 높을수록 유아가 슬픔을 비언어적 행동으로 빈번하게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가 새로운 자극 또는 변화에 대한 적응도가 높고 신체적인 움직임이 활발하며 정서 성이 긍정적일수록 유아의 정서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김민화 외 4인(2003), 우수 경(2002)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서 유아의 기질 특성이 긍정적일수록 정서 인식 수준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떠한 관계도 나타나지 않았다. 유아의 기질과 정서 인식의 관계를 살펴보면 유아의 기질 중 적응성이 높을수록 유아의 정서 표현 명명하기와 정서 상황 해석하기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활동성이 높을수록 정서 상황 해석하기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성이 긍정적일수록 정서 상황 해석하기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기질과 정서 조절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유아의 기질 특성 중 정서성이 긍정적일수록 유아가 긍정적 정서조절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부정적 정서 조절전략을 적게 사용했다.
유아의 기질과 정서 인식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유아의 기질 특성 중 적응성, 활동성, 정서성이 유아의 정서 인식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가 새로운 자극 또는 변화에 대한 적응도가 높고 신체적인 움직임이 활발하며 정서 성이 긍정적일수록 유아의 정서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기질과 정서 조절전략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유아의 정서성이 긍정적일수록 유아는 긍정적 정서 조절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부정적 정서 조절전략을 적게 사용했는데, 이는 박성 연(1998), 황선희(2003)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서 유아의 기질적 특성은 유아의 정서 조절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유아의 성에 따른 정서 발달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남아와 여아 간에 기쁨, 슬픔, 분노를 얼굴 표정으로 표현하는 것은 차이가 없었지만 기쁨과 분노를 억양 및 비언어적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은 여아보다 남아가 더 빈번했다.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 발달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기쁨을 얼굴 표정으로 표현하는 것은 3세 보다 4세와 5세가 빈번히 표현하고, 비언어적 행동으로 기쁨을 표현하는 것은 3세와 4세가 5세 보다 빈번하며, 분노를 억양으로 표현하는 것은 3세와 4세 보다 5세가 빈번하게 표현했다.
둘째, 유아의 부정적 정서 조절에 미치는 개인 변인과 어머니 정서성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표 7>), 유아의 연령, 어머니의 정서반응성은 유아의 부정적 정서조절을 25%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연령은 20%의 설명력을 가지며 어머니의 정서반응성은 설명력을 5% 증가시켜 25%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아의 기질 특성 중 정서성은 유아의 부정적 정서 조절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유아의 연령은 35%의 설명력을 가지며 유아의 기질 중 정서성은 설명력을 4% 증가시켜 39%의 설명력을 갖고, 어머니의 정서반응성 역시 설명력을 4% 증가시켜 43%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부정적 정서 조절에 미치는 개인 변인과 어머니 정서성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표 7>), 유아의 연령, 어머니의 정서반응성은 유아의 부정적 정서조절을 25%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정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각 변인들에 대해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표 6», 유아의 연령, 성, 기질, 어머니의 정서표현 성은 유아의 정서 인식에 대해 42%의 설명력을 가지며, 그 중 연령은 27%로 가장 많은 설명력을 가졌다. 또한 여기에 성이 첨가됨으로써 설명력이 6%증가하여 33%의 설명력을 가졌고, 유아의 기질 중 적응성은 4%를 첨가하여 설명력이 37%가 되었고, 어머니의 긍정적 정서표현성은 5%를 첨가하여 전체 42%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의 정서 발달은 개인 변인 및 어머니의 정서성과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를 함께 살펴본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고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은 대부분 몇몇 변인들과 유아의 정서 발달과의 관련성을 밝히거나, 정서 발달 측면 중에서도 정서표현, 인식, 조절 전략 중 한 가지에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전반적인 유아의 정서 발달을 이해하는데 기여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정서 반응성은 유아의 정서 조절전략과 관련됨이 밝혀졌다. 어머니가 유아의 정서 표현에 대하여 수용적일수록 유아는 긍정적 정서 조절전략을 많이 사용하고, 어머니가 유아의 정서표현에 대하여 통제적일수록 유아는 부정적 정서 조절전략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유아의 긍정적 정서 조절에 미치는 개인 변인과 어머니 정서성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연령, 기질, 어머니의 정서 반응성은 유아의 긍정적 정서조절을 43%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유아의 개인변인과 정서 발달의 관계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유아의 성에 따른 정서 표현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기쁨과 분노를 억양 및 비언어적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은 여아보다 남아가 더 빈번했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이유는 남아가 여아보다 활동성이 높고 남아의 적극적인 정서 표현에 대해 사회적 용인의 폭이 넓은 점(Saarni et al.
후속연구
이를 통해 볼 때, 유아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기질적 특성과 같은 생득적인 정서 기제 외에도 어떠한 사회적 경험을 하는지에 따라 남아와 여아가 서로 다른 정서 인식을 나타낼 수 있고 어머니의 정서표현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유아기 연령을 대상으로 하는 정서 학습을 계획할 때 유아의 선천적 인 성향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정 및 기관에서 남녀아가 접하게 되는 정서적 경험의 맥락을 고려하여 유아의 특성에 적합한 양육 방법을 찾아내기 위한 부모 교육 및 교육과정을 알아볼 수 있는 기초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유아 교사는 유아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정서발달의 전반적인 경향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즉, 유아의 성, 연령, 기질에 따른 정서 발달의 패턴을 인식하고 이에 대해 적절한 교육적 방향을 설정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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