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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어린이집교사의 자기장학 체험 이야기
The Experience of Teachers' Self-supervision at After-school Nurserie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4, 2013년, pp.235 - 257  

김진선 (제주한라대학교 사회복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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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방과후 어린이집 교사의 자기장학에 대한 체험을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에 S시 S구에서 근무하는 경력 10년째인 방과후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2012년 9월부터 12월말까지 총 4개월간 면담, 참여자의 저널, 참여자와 주고받은 이메일과 전화로 자료를 수집한 것을 기초로 현장 텍스트를 구성하였다. 연구자는 방과후 어린이집 교사가 자기장학 체험을 통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는 희열, 자기장학하기에 어려운 방과후 어린이집 교사, 같이 공부하는 선생님, 아이를 이해하기 위한 여가시간 이라는 것을 발견 할 수 있었다. 이렇게 드러난 결과를 기초로 자기장학을 한다는 의미는 미래에 대한 배움의 길로, 더 보이는 눈, 자기장학하기에 어려운 여건이지만 식지 않는 방과후 어린이집 교사의 열정,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그 무엇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어려운 현실여건에도 자기장학을 하며 삶의 의미를 행복하게 사는 방과후 어린이집 교사의 체험이 방과후 어린이집 현장에 함의 하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deeply understand teachers' experiences about their self-supervision at after-school nurseries through many different stories. This study composed field texts based on the data collected through face-to-face talks with participants, their journals, and e-mails and phone conve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가족화된 사회에서 방과 후 아동에게 요구되는 공간은? 핵가족화된 사회에서는 방과후 아동에게 전문적인 성인의 교육과 보호 아래 또래와 어울려 지낼 수 있는 사회문화를 경험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과후 보육은 초등학생의 학습과 심신의 발달을 위한 아동 보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속한 가족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윤현의, 2008).
방과후 보육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핵가족화된 사회에서는 방과후 아동에게 전문적인 성인의 교육과 보호 아래 또래와 어울려 지낼 수 있는 사회문화를 경험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과후 보육은 초등학생의 학습과 심신의 발달을 위한 아동 보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속한 가족과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윤현의, 2008).
방과후 아동보육에 대한 논의가 됨에도 불구하고 남아있는 문제점은?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방과후 아동보육에 대한 논의는 1990년대 와서 본격화하기 시작(한국여성개발원, 1997)하여 1996년도 보육 사업지침에 따라 어린이집에서 현재 방과후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학령기 아동에 대한 방과후 보육은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그에 비해 방과후 어린이집은 부족한 실정이다. 방과후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의 연계선상에서 초등학생 저학년을 우선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맞벌이부부등 아동을 맡길 곳이 없는 가정을 우선적으로 하여 시설 정원 범위 내에서 20%까지 보육할수 있다(보건복지부,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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