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동료장학의 인식과 실태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
The Differences in Teacher Efficacy According to the Perception and Practices of Peers' Supervision in Day Care Center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3, 2019년, pp.85 - 97  

김현정 (여주시청직장어린이집) ,  황혜정 (경기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린이집 동료장학의 인식과 실태에 따라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301명이며, 연구도구는 어린이집 동료장학의 인식과 실태를 물어보는 설문지와 교수효능감 척도이다. 동료장학의 인식과 실태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PSS 2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ANOVA)과 사후검증으로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사의 동료장학 인식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보면, 동료장학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며 매우 필요하고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 교사와 동료장학의 주된 관점을 교수 및 학습방법에 두는 교사가 일반효능감이 높았다. 어린이집의 동료장학 실태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보면, 동료장학을 받은 횟수와 해준 횟수가 높은 교사와 동료장학을 2주에 1회 정도 실시할 때, 주로 원감에 의해서 실시될 때, 일대일 중심보다 연구과제중심 동료장학이 많이 실시될 때 교사의 개인효능감이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동료장학 활성화를 통한 교사효능감 향상과 어린이집의 질적 개선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any differences in teacher efficacy according to the perception and practices of the peers' supervision in day care centers, and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teachers and the quality educare. Methods: The subjects were 301 teachers at daycar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이유로 영유아보육에서는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들이 기본적으로 다양한 교사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보육교사의 자질과 전문성에 대한 사회적 논란에 대한 대책으로 보건복지부에서는 민간어린이집의 CCTV 설치 의무화와 더불어 보육교사의 자격에 관한 관리 강화 및 아동학대교육과 교사교육의 의무화, 교원양성체계 강화, 재교육의 확대로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수준 높은 보육의 질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를 위하여 시행한 의무화 교육과 같은 다양한 대책은 과중한 업무와 부족한 시간에 시달리는 상황에서 전문성 발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교사에게 그저 형식적인 절차일 뿐 전문성과 보육의 질 개선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동료장학에 관심을 갖고 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실태에 따라 교사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논의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어린이집 동료장학의 인식과 실태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먼저, 본 연구는 경기도내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므로 전국 어린이집 교사들에게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밝힌다.
  •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들의 동료장학에 대한 인식과 실태에 따라 교사효능감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동료장학 활성화를 통해 교사효능감 향상과 어린이집의 질적 개선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학활동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장학활동은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지원하여 교육과 보육의 질을 보장하며 이를 통하여 교사 개인의 효능감까지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린이집에서는 아직까지 장학이라는 단어가 낯설게 느껴질 수 있고 장학의 개념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다.
영유아보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영유아보육은 영유아가 전인적으로 발달하고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초 교육으로,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상황에 따른 융통성 있는 운영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영유아보육에서는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으며,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사들이 기본적으로 다양한 교사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어린이집 동료장학의 인식과 실태에 따라 교사효능감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사의 동료장학 인식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보면, 동료장학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며 매우 필요하고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 교사와 동료장학의 주된 관점을 교수 및 학습방법에 두는 교사가 일반효능감이 높았다. 어린이집의 동료장학 실태에 따른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보면, 동료장학을 받은 횟수와 해준 횟수가 높은 교사와 동료장학을 2주에 1회 정도 실시할 때, 주로 원감에 의해서 실시될 때, 일대일 중심보다 연구과제중심 동료장학이 많이 실시될 때 교사의 개인효능감이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동료장학 활성화를 통한 교사효능감 향상과 어린이집의 질적 개선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