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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연구를 실행해 본 유아교사의 경험과 그 의미에 관한 연구
The Meaning of Experience of Teachers who Implemented Action Research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5 - 35  

안지혜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  서영숙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초록

본 연구는 유아교사로 살아가면서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현장연구를 실행해 본 유아교사 3인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하여 그들의 경험을 드러내고 그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현장연구의 실행과정은 그들의 현장에서 출발하였고, 연구주제, 자신의 관점과 맞는 적합한 연구방법을 고려하게 되며, 현장 속으로 다시 들어가게 된다. 익숙하게 느껴졌던 현장은 예상치 못한 반응에 낯설게 느껴지기도 하고 연구과정의 불확실성으로 불안하기도 했지만 점차 연구의 탄력을 더하여 드디어는 해냈다는 희열을 맛보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집중과 열정을 통해 타성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또한 일상을 의미있게 하는 기록의 중요성을 깨닫고, 실패가 아닌 새로운 출발로서의 과정의 소중함을 느꼈으며, 폭넓은 관점으로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려 노력하였다. 그리고 실행연구자적 삶을 살아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현장교사들이 충분히 연구자가 될 수 있음과 교사 자신이 이를 자각해나가는 것이 필요함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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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ed to figure out the action research process and experience and to examine the significance of such experiences to teachers who implemented action research. This study took in-depth interviews with three experienced teachers and analyzed collected data. In order to carry out action r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연구의 실행과정은 어떤 것을 고려하는가? 본 연구는 유아교사로 살아가면서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현장연구를 실행해 본 유아교사 3인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하여 그들의 경험을 드러내고 그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현장연구의 실행과정은 그들의 현장에서 출발하였고, 연구주제, 자신의 관점과 맞는 적합한 연구방법을 고려하게 되며, 현장 속으로 다시 들어가게 된다. 익숙하게 느껴졌던 현장은 예상치 못한 반응에 낯설게 느껴지기도 하고 연구과정의 불확실성으로 불안하기도 했지만 점차 연구의 탄력을 더하여 드디어는 해냈다는 희열을 맛보게 되었다.
현장연구는 어떻게 사용되나? 그렇다면 본 연구에서 말하는 현장연구는 어떻게 정의되어질 수 있을까? 현장연구(action research)는 실행연구, 실천연구, 현장개선연구 등과 같은 용어들로 혼용되어 사용되어지고 있다(이부미, 2010). 김희연(2004)의 연구에서는 이를 번역상의 혼선과정이라고 지적하고 있기도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현장연구라는 용어로 사용하고자 한다.
현장연구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미미한 부분은 무엇인가? 또한 현장연구를 통해 현장을 개선하고자 하는 연구들(서혜정, 김은영, 2012, 이부미, 2007)과 현장개선과 실행연구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에 대해 유아교사의 의견을 양적연구에 기반을 둔 연구(손유진, 정혜영, 손원경, 2008)가 이루어졌다. 하지만 현장 연구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이나 현장연구의 주체자로서의 교사의 목소리나 경험이 실천적 측면에서 제시된 연구(이부미, 2010)는 극히 미미하다. 현장연구 과정을 경험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통해 그 경험의 본질과 의미를 밝히는 데에는 질적연구방법이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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