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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북한이탈주민 어머니의 유아기 자녀 영어교육 실태와 어려움
Realities and Difficulties of Englis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of North Korean Refugee Mother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201 - 228  

조혜영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김미경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이문옥 (성신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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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북한이탈주민 어머니의 영어교육에 대한 실태와 어려움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유아기 자녀를 둔 북한이탈주민 201명이며, 영어교육의 실태에 대한 설문지와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부분의 북한이탈주민 어머니는 자녀에게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만 3세 이전에 영어교육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았다. 영어교육을 시키는 가장 주된 이유는 같은 또래들이 영어교육을 받고 있기 때문인 경우가 많았다. 자녀의 영어교육을 위한 도움제공은 10분 미만이 가장 많았고, 유아 혼자 복습을 하게하거나, 숙제를 강조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북한이탈주민 어머니들이 자녀에게 영어교육을 시킬 때의 어려움은 비용부담, 정보부족, 영어교육을 시킬 시간부족, 불만족스러운 영어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한 달 영어교육비용은 3만원 미만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영어교육을 위한 지출은 가계에 부담이 된다는 응답이 많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goal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alities and difficulties of Englis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of North Korean refugee mother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01 North Korean refugee mothers of 3-5-year-old children. They were surveyed and some of them were interviewed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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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한이탈주민 어머니의 자녀 영어교육에 대한 실태와 어려움을 알아보기 위하여 어떻게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나? 북한이탈주민 어머니의 자녀 영어교육에 대한 실태와 어려움을 알아보기 위하여 김연희 (2009), 라명희(2008)가 사용한 부모용 설문지를 이미화(2011)가 수정·보완한 설문지와 김은아(1995), 노승희(2008)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북한이탈주민 중에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5명에게 총 3회에 걸쳐 설문 내용을 검토 받았으며, 유아교육 전문가 3인으로부터 내용타당도를 검증 받아 북한이탈주민 어머니들이 이해할 수 있는 문장구조와 단어 선정, 특성 등을 고려한 후, 본 연구에 알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유아기 자녀를 둔 북한이탈주민 어머니의 영어교육에 대한 실태와 어려움을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유아기 자녀를 둔 북한이탈주민 201명이며, 영어교육의 실태에 대한 설문지와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부분의 북한이탈주민 어머니는 자녀에게 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만 3세 이전에 영어교육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았다. 영어교육을 시키는 가장 주된 이유는 같은 또래들이 영어교육을 받고 있기 때문인 경우가 많았다. 자녀의 영어교육을 위한 도움제공은 10분 미만이 가장 많았고, 유아 혼자 복습을 하게하거나, 숙제를 강조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북한이탈주민 어머니들이 자녀에게 영어교육을 시킬 때의 어려움은 비용부담, 정보부족, 영어교육을 시킬 시간부족, 불만족스러운 영어교육 순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한 달 영어교육비용은 3만원 미만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영어교육을 위한 지출은 가계에 부담이 된다는 응답이 많았다.
북한이탈주민이 제3국이 아닌 우리 사회에 정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게, 북한이탈주민이 제3국이 아닌 우리 사회에 정착하는 이유는 의사소통이 원활하기 때문이다(조혜영, 권정윤, 2013). 그런데, 북한이탈주민에게 남한과 북한의 언어가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는 점이 항상 긍정적인 측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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