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229 - 249
김영숙 (청주어린이집)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본 연구는 만 1, 2세 영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영아 애착안정성과 교사-영아 애착안정성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시에 소재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만 1, 2세 영아의 어머니 100명과 담임교사 36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어린이집 적응 수준은 이원변량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어린이집 적응의 하위차원인 사회적 관계 및 긍정적 감정의 경우 교사와 영아 간 애착안정성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나, 어머니와의 애착이 불안정하더라도 교사에 대한 안정 애착을 형성한 영아의 경우 그렇지 않은 영아보다 어린이집에서의 사회적 관계 적응 및 긍정적 감정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공격적 행동에 있어서 어머니와 영아의 애착안정성의 주효과만이 유의미하게 나타나, 어머니와 불안정한 애착을 형성한 영아의 경우 교사와의 안정애착 형성 여부에 상관없이 어린이집에서의 공격적 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s of infants' attachment to their mother and child care teacher on their adaptation to child care. Data were collected in a purposive sample involving 100 infants and toddlers at age one and two, their mothers, and 36 teachers were analyzed with two-way ANOVA.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2년 현재 0세부터 2세까지의 연령별 어린이집 등록 영아 수는 각각 몇 명인가? | 여성들의 교육수준 향상에 따른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 증가, 상승하는 물가 및 자녀 양육을 위한 경제적 부담 등의 이유로 기혼여성들의 취업률이 꾸준히 증가하여 왔으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비율 또한 동반하여 증가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집 이용 아동 중 유아보다는 영아의 비율이 눈에 띄게 증가하여, 2012년 현재 0세부터 2세까지의 연령별 어린이집 등록 영아 수는 각각 177,157명, 321,716명, 372,811명으로 보고되고 있다(보건복지부, 2012). 이는 0세의 경우 해당 연령의 인구 중 37. | |
기혼여성들의 취업률이 꾸준히 증가해 온 이유는? | 여성들의 교육수준 향상에 따른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 증가, 상승하는 물가 및 자녀 양육을 위한 경제적 부담 등의 이유로 기혼여성들의 취업률이 꾸준히 증가하여 왔으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비율 또한 동반하여 증가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집 이용 아동 중 유아보다는 영아의 비율이 눈에 띄게 증가하여, 2012년 현재 0세부터 2세까지의 연령별 어린이집 등록 영아 수는 각각 177,157명, 321,716명, 372,811명으로 보고되고 있다(보건복지부, 2012). | |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 프로그램이 무엇보다 교사와의 애착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될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 이는 어린이집 맥락에서 주양육자에 해당하는 교사와의 애착이 긍정적 적응에 필수적이라는 선행연구(구수연, 2005; 권인옥, 2008)를 지지하는 것으로, 교사와의 질적인 정서적 유대감이 오히려 어머니와의 애착보다 어린이집 맥락에서는 상대적으로 의미있는 변인임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서원경(2004)은 어린이집에서 어머니의 역할을 대신하는 교사가 반응적이며 친밀감을 형성한다면 영아가 교사를 안전 기반으로 삼아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며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으로 해석한 바 있다. 즉, 교사와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감을 가지는 영아는 어린이집 맥락에서만큼은 좌절 시에도 쉽게 안정되고, 또래와 보다 적극적이고 건설적으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어린이집 적응이 보다 수월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 프로그램이 무엇보다 교사와의 애착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구수연 (2005).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권인옥 (2008). 영아의 보육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과 사회.정서능력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귀자 (2004). 유아의 또래 지위와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선희 (2012). 유아의 애착안정성 및 교사-유아 관계와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숙령 (1996). 영.유아의 보육경험과 사회.정서적 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재고. 한국영유아보육학, 6, 23-56.
김윤경 (2005). 영아의 애착 증진을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진아 (2004). 영아의 애착 안정성 및 기질과 보육시설 초기 적응간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지은 (2003). 5세 유아의 정서지능과 유치원 적응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보건복지부 (2012).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서원경 (2004). 보육교사와 영아의 애착증진을 위한 야간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서울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손혜숙 (1998). 어머니와 교사의 복합애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아개념 및 사회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신지연 (2004). 2세 영아의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복합 애착과 사회정서적 행동.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신혜원 (2004). 3-4세 유아 애착행동과 애착 표상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신희남.조복희(2012). 어머니의 적응지원전략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29-55.
양숙경 (2010). 어머니의 분리불안, 교사-영아관계가 만 1.2세반 아동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양애경 (2006). 부모의 맞벌이 유무와 유아-부모, 유아-교사 애착안정성간의 관계. 아동교육학회지, 15(4), 197-212.
양은주 (2010).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영아 교사의 애착형성과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오종은 (2001).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어린이집 초기적응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명주 (2010). 교사-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재원경험에 따른 만 2세 영아의 놀이성과 어린이집 적응.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진숙 (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이해영 (2006). 어머니 관련 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영아에 대한 애착.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장은미 (2008). 영아의 기질, 조기교육경험, 어머니의 취업 여부에 따른 어린이집 초기적응에서의 문제행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허정숙 (2008). 영아의 애착안정성 및 기질이 보육시설 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Ahnert, L., Gunnar, M. R., Lamb, M. E., & Barthel, M. (2004). Transition to child care: Associations with infant?mother Attachment, infant negative emotion, and cortisol elevations. Child Development, 75(3), 639?650.
Anderson, C. W., Nagel, P., Robert, M., & Smith, K. (1981). Attachment in substitute caregivers as function of center quality and caregiver involvement. Child Development, 52, 53-61.
Barnas, M. V., & Cummings, E. M. (1997). Caregiver stability and toddlers' attachment-related behaviors towards caregivers in day care.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17, 171-177.
Bates, J. E., Maslin, C. A., & Frankel, K. A. (1985). Attachment security, mother-child interaction, and temperament as predictors of behavior-problem ratings at age three years. In I. Bretherton & E. Waters (Eds).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1-2, Serial No. 209), 167-193.
Blanchard, M., & Main, M. (1979). Avoidance of the attachment figure and social-emotional adjustment in day-care inf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15(4), 445-446.
Carlson, V., Cicchetti, D., Barnett, D., & Braunwald, K. (1989). Disorganized/disoriented attachment relationships in maltreated infants. Developmental Psychology, 25, 525-531.
Cassibba, R., van Ijzendoorn, M., & D'Odorico, L. (2000). Attachment and play in child care centres: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attachment Q-sort for mothers and professional caregivers in Ital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2), 241-255.
Clarke-Stewart, K. A. (1987). Predicting child development from care forms and features: The Chicago Study. In D. A. Phillips (Ed.), Quality in child care: What does research tell us? Research Monographs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pp. 22-42). Washington, DC: NAEYC.
Clarke-Stewart, K. A. (1989). Infant day care: Maligned or malignant? American Psychologist, 44(2), 266-273.
Copeland, J. M., Denham, S. A., & DeMulder, E. K. (1997). Q-sort assessment of child-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social competence in the preschool.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27-39.
Frankel, K. A., & Bates, J. E. (1990). Mother-toddler problem solving: antecedents in attachment, home behavior, and temperament. Child Development, 61(3), 810-819.
Goossens, F. A., & van Ijzendoorn, M. H. (1990). Quality of infants' attachment to professional caregivers: Relation of infant-parent attachment and day-care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61, 832-837.
Howes, C., & Hamilton, C. E. (1992).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hild care teachers:Stability and concordance with parental attachments. Child Development, 63, 867-878.
Howes, C., & Hamilton, C. E. (1993). The changing experience of child care: Changes in teachers and i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15-32.
Howes, C., Hamilton, C. E., & Philipsen, L. C. (1998). Stability and continuity of child-caregiver and child-peer relationships. Child Development, 69(2), 418-426.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Child Development, 65, 264-273.
Howes, C., Rodning, C., Galluzzo, D. C., & Myers, L. (1988). Attachment and child care: Relationships with mother and caregiver. Early Child Research Quarterly, 3, 403-416.
Jackson, J. F. (1993). Multiple caregiving among African Americans and infants attachment: The need for an emic approach. Human Development, 35, 87-102.
Jewsuwan, R., Luster. T., & Kostelnik., M. (1993). The Relation between parent's perception of temperament and children's adjustment to preschool.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33-51.
Lauritzen, S. L. (1988). External families and systems of sufficient statistics. New York, NY: Springer-Verlag.
Matas, L., Arend, R. A., & Sroufe, L. A. (1978). Continuity of adaptation in the second year: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attachment and later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49(3), 547-556.
McCartney, K. (1984). The effect of quality of day care environment upon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20, 244-260.
Oppenheim, D., Sage, A., & Lamb, M. E. (1988). Infant-adult attachment on the Kibbutz and their relation to socio-emotional development four years later. Developmental Psychology, 4(2), 115-128.
Raikes, H. (1993). Relationship duration in infant care: Time with a high ability teacher and infant-teacher attach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 309-325.
Waters, E. (1987). The reliability and stability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infant-mother attachment. Child Development, 49, 483-49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