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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초기적응과정에서 나타난 영아반 보육교사의 어려움
The difficulties of Teachers During the Process of Early Adaptation in Day Care Center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2, 2015년, pp.331 - 354  

박소윤 (동주대학교 유아교육과) ,  서현아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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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초기적응과정에서 영아반 보육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교사들의 생각과 요구를 실제적으로 파악하며 바람직한 초기적응 운영방식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P시에 위치한 국공립 S어린이집의 만 1세반 영아 9명과 부모 7명을 관찰하였으며, S어린이집 교사 8명을 심층면담 하였다. 연구에 의하면 교사들은 첫째, 부모와의 관계에서 내 자녀만을 위하는 이기주의, 상호간의 신뢰 부족, 초기적응 프로그램의 학부모 역할 이해 부족, 일과 운영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 영아와의 관계에서는 우는 아이 달래기, 또래들 간의 다툼 중재하기, 재원 영아와 신입 영아간의 균형 맞추기에서 어려움을 나타내고 있었다. 셋째, 동료와의 관계에서는 동료교사와 협력하기, 원장선생님과 대화하기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 연구 결과는 영아 초기 적응과정에서 겪는 교사들의 어려움을 실질적으로 이해하고, 교사들의 어려움을 지원할 수 있는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하는 데 의미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reveal the difficulties of teachers during the process of infant's early adaptation in the day care center and realize the thought and demand of teachers. 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a desirable development in infant's early adaptation. The participants of the st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적응이란? 적응이란 영유아가 단체 생활이 요구하는 규칙을 인식하여 따르고 자신을 통제하며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환경에 대한 신뢰감을 발달시키고,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끼는 가운데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해가는 과정을 뜻한다(박영아, 엄서영, 2012).
어린이집 적응이 영유아들의 미래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영유아들의 초기 기관적응은 이후의 학교적응, 또래관계, 학습준비도 등 전반적 학교생활에 영향을 미치며(Entwisle & Alexander, 1993; Ladd & Price, 1987), 향후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안정된 적응과 학문적 사회적 성취에서도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Dockett & Perry, 2003). 영유아의 성공적인 초기 적응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개념, 만족감,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지표가 된다(서소정, 하지영, 2008; 송진숙, 2004; 송진숙, 권희경, 2003; 안선희, 2002; 이영숙, 서소정, 2006).
유아의 초기 적응을 위해 교사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교사의 태도와 행동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큰 영향을 미친다(현온강, 태진, 2000; NICHD, 2001; Peisner-Feinberg & Burchinal, 1997). 학기 초에 형성된 교사와의 관계가 안정적인 유아는 초기 적응을 잘 하는 반면, 교사와 갈등이 있거나 의존성이 높은 유아는 적응을 하는 데 어려움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안선희, 2002; Birch & Ladd, 1997), 교사는 영아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아의 요구에 민감하고 신속하게 반응하며(김영옥, 2003) 적극적인 지도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구수연,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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