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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의 어머니 및 교사에 대한 애착 안정성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fant's Attachment to Mother and Teacher on Adaptation to Child Care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229 - 249  

김영숙 (청주어린이집) ,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본 연구는 만 1, 2세 영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영아 애착안정성과 교사-영아 애착안정성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C시에 소재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만 1, 2세 영아의 어머니 100명과 담임교사 36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영아의 애착안정성과 어린이집 적응 수준은 이원변량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어린이집 적응의 하위차원인 사회적 관계 및 긍정적 감정의 경우 교사와 영아 간 애착안정성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나, 어머니와의 애착이 불안정하더라도 교사에 대한 안정 애착을 형성한 영아의 경우 그렇지 않은 영아보다 어린이집에서의 사회적 관계 적응 및 긍정적 감정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공격적 행동에 있어서 어머니와 영아의 애착안정성의 주효과만이 유의미하게 나타나, 어머니와 불안정한 애착을 형성한 영아의 경우 교사와의 안정애착 형성 여부에 상관없이 어린이집에서의 공격적 행동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s of infants' attachment to their mother and child care teacher on their adaptation to child care. Data were collected in a purposive sample involving 100 infants and toddlers at age one and two, their mothers, and 36 teachers were analyzed with two-way ANOVA.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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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식화를 통해 상호작용 효과가 어떠했는지 설명하는 것에 이어, 본 연구에서는 조절변인인 교사-영아 간 애착안정성에 따라 어머니와 안정 애착을 형성한 영아와 그렇지 못한 영아 간 사회적 관계 적응 수준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사후검증하였다. 사후검증은 Bonferroni 보정을 통한 단순비교(simple comparison)를 이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만 1, 2세 영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영아 애착안정성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교사-영아 애착안정성이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그결과 어린이집 적응 중 사회적 관계 적응과 긍정적 감정은 어머니와의 애착이 불안정한 집단에서 교사와 영아 간의 애착이 안정적일 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만 1, 2세 영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영아 애착안정성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교사-영아 애착안정성이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애착이 영아의 적응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며, 영아의 성공적인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상과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적응을 어린이집에서 보이는 사회적 관계, 긍정적 감정, 공격적 행동으로 보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그러나 어린이집 적응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어머니-영아, 교사-영아와의 관계를 함께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어머니와의 애착안정성과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의 관계(오종은, 2001; 이해영, 2006; 허정숙, 2008), 교사-영아 애착안정성과 어린이집 적응의 관계(구수연, 2005; 권인옥, 2008; 양숙경, 2010; 양은주, 2010; 이명주, 2010)와 같이 두 변인과의 관계만을 분석하였으며, 두 변인을 함께 고려하여 살펴본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만 1, 2세 영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영아 애착안정성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교사-영아 애착안정성이 조절적 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애착이 영아의 적응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하며, 영아의 성공적인 어린이집 적응을 위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1. 어머니 및 교사에 대한 안정애착 여부에 따라 사회적 관계 수준은 달라지는가?
  • 2. 어머니 및 교사에 대한 안정애착 여부에 따라 긍정적 감정 수준은 달라지는가?
  • 3. 어머니 및 교사에 대한 안정애착 여부에 따라 공격적 행동 수준은 달라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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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현재 0세부터 2세까지의 연령별 어린이집 등록 영아 수는 각각 몇 명인가? 여성들의 교육수준 향상에 따른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 증가, 상승하는 물가 및 자녀 양육을 위한 경제적 부담 등의 이유로 기혼여성들의 취업률이 꾸준히 증가하여 왔으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비율 또한 동반하여 증가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집 이용 아동 중 유아보다는 영아의 비율이 눈에 띄게 증가하여, 2012년 현재 0세부터 2세까지의 연령별 어린이집 등록 영아 수는 각각 177,157명, 321,716명, 372,811명으로 보고되고 있다(보건복지부, 2012). 이는 0세의 경우 해당 연령의 인구 중 37.
기혼여성들의 취업률이 꾸준히 증가해 온 이유는? 여성들의 교육수준 향상에 따른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 증가, 상승하는 물가 및 자녀 양육을 위한 경제적 부담 등의 이유로 기혼여성들의 취업률이 꾸준히 증가하여 왔으며,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비율 또한 동반하여 증가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집 이용 아동 중 유아보다는 영아의 비율이 눈에 띄게 증가하여, 2012년 현재 0세부터 2세까지의 연령별 어린이집 등록 영아 수는 각각 177,157명, 321,716명, 372,811명으로 보고되고 있다(보건복지부, 2012).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 프로그램이 무엇보다 교사와의 애착을 증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될 필요성이 있는 이유는? 이는 어린이집 맥락에서 주양육자에 해당하는 교사와의 애착이 긍정적 적응에 필수적이라는 선행연구(구수연, 2005; 권인옥, 2008)를 지지하는 것으로, 교사와의 질적인 정서적 유대감이 오히려 어머니와의 애착보다 어린이집 맥락에서는 상대적으로 의미있는 변인임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서원경(2004)은 어린이집에서 어머니의 역할을 대신하는 교사가 반응적이며 친밀감을 형성한다면 영아가 교사를 안전 기반으로 삼아 새로운 환경을 탐색하며 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으로 해석한 바 있다. 즉, 교사와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감을 가지는 영아는 어린이집 맥락에서만큼은 좌절 시에도 쉽게 안정되고, 또래와 보다 적극적이고 건설적으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어린이집 적응이 보다 수월 할 수 있다. 따라서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 프로그램이 무엇보다 교사와의 애착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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