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407 - 436
This study, based on understanding the play features of the participants, explores early children's peer-relation strategies of maintaining and altering play frame and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the strategies. Free play of 5-year-old children's was observed. The child-care center was visited 1 o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에게 놀이란 무엇인가? | 유아에게 놀이는 본능에 가장 충실한 활동이자,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동력이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필요한 신체적, 인지적 발달을 이룰 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기술들을 습득함으로써 사회성 발달을 이뤄나간다. | |
현상학적 기술이란 무엇인가? | 따라서 이 연구는 현상학적 기술(phenomenological description)과 범주 분석(categorial analysis)이라는 질적 연구의 기초에 충실하고자 하였다. 현상학적 기술(phenomenological description)이란 연구가 주목하고 있는 현상을 최대한 생생하게 기술함으 로써 연구자가 독자와 함께 자신이 연구 참여자들과 함께 체험한 현장성을 공감하는 것이다. | |
놀이의 발달적 관점에서 유아는 어떤 존재인가? | 놀이에서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 중 실증적 연구들은 주로 놀이의 발달적 관점에 기초한다. 이 관점에서 유아는 보편적인 과정을 거치며 성장하는 일련의 질서정연한 변화를 보이며 발달하는 존재이다(Cannella, 2002). 발달론적 관점의 놀이 이론(Parten, 1932; Piaget, 1962)들은 유아의 놀이도 모종의 위계를 거치며 발달해 나가며 유아의 사회성 또한 일련의 단계를 거치므로 놀이 속에 나타난 또래와의 관계는 유아의 사회성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본다. |
강인설, 정계숙(2008). 만 3세 유아의 놀이에 나타난 관계적 공격성: 사회적 배척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3(4), 21-50
김리한(2012). 학령기 아동의 정서지능과 놀이성이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정신, 홍용희(2012). 유치원 만 3세반 유아들의 친구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유아교육연구,32(6), 329-355
김진영(2004). 유아들의 유머와 친구 관계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4(6), 113-133.
박은미(2007). 교사개입전략을 통한 비사회적 유아의 또래관계 변화과정.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재정, 정정희(2003). 유아기의 사회적 가상놀이와 상호주관성 발달에 관한 이론적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8(1), 155-175.
서근원(2008). 질적 연구 수행의 의미. 교육학연구, 9(46), 133-160
손영수(2001). 유아 생활세계에서의 놀이와 사고에 대한 해석학적 이해. 교육인류학 연구, 4(1), 103-132.
오문자(2011). 집단 즉흥공연으로서의 가상놀이 : 만 4세 남아들의 놀이 틀 협상과정 분석. 유아교육연구, 31(6), 255-283
오채선, 염지숙(2004). 유아들의 놀이에 나타나는 우정에 대한 의미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9(2), 223-247
유혜령(1997). 현대 해석학의 관점에서 본 아동 이해의 문제. 아동교육, 6(1), 96-110.
유혜령(2004). 유아의 역할놀이에 나타난 모방과 창조의 미학. 유아교육 연구, 24(3), 277-302.
유혜령(2009). 인간교육을 위한 생명의 논리: 놀이중심 유아교육론에 대한 반성. 한국교육 인류학회 추계 학술대회 자료집.
이근호(2007). 질적 연구 방법론으로서의 현상학: 독특성과 보편성 사이의 변증법적 탐구 양식. 교육인류학연구, 10(2), 41-64.
이대균, 임자영(2009). 자유선택활동 상황에서 발현되는 만 5세 유아의 또래 집단놀이 참여전략: 쌓기 영역과 역할영역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4(2), 409-438
이원영, 손은애(2006). 만 4세 여아의 또래놀이 참여과정 탐색. 유아교육연구, 26(2), 237-262.
임부연, 오정희, 최남정 (2008). 비구조적인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보여주는 '진짜 재미있는 놀이'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8(1), 185-209.
조광제(2004). 몸의 세계 세계의 몸. 서울 : 이학사.
조광제(2012). 몸, 현존의 벡터적 기반. 2012 한국교육인류학회 초청강연회 자료집
조용환(1993). 체계적인 놀이 연구를 위한 '놀이'개념의 검토. 숙명여자대학교 교육 연구, 2,303-313.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조용환(2008). . 수업 강의 노트.
전가일(2010). 관객 없는 지휘의 자유: 유아의 혼자놀이 체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13(2), 115-146.
전가일(2013). 자유놀이에서 유아의 관계맺기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 경(2011). 연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3), 211-238
최윤미(2010). 유아의 놀이성과 사회적 유능감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소영(2011). 또래관계 형성과정에서의 외톨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 변화 탐색.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황인애, 배지희(2007). 또래관계 유형에 따라 나타나는 유아들의 요구전략과 반응양상에 대한 문화 기술적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6(12), 43-67.
Ashiabi, G.(2007). Play in the Preschool Classroom: Is Socioemotional Significance and the Teacher's Role in Play.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35(2), 199-207.
Bateson, G.(1972). A theory of play and fantasy. In G. Bateson(Ed), Step to an ecology of mind. London: SAGE.
Cannella, G. S.(2002). Deconstruc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이론 해체하기: 비판적 접근(유혜령 옮김), 서울: 창지사.(원판 1997).
Coyne, S.M., Archer, J., & Eslea, M.(2006). "We're not friends anymore! Unless..."; The frequency and harmfulness of indirect, relational, and social aggression. Aggressive Behavior, 32(4), 294-307.
Foucault, M.(1998). (L')ordre du discours.(이정우 옮김). 담론의 질서. 서울: 서강대학교 출판부(원판 1971).
Gadamer, H. G.(2000). Wahrheit und methode, 진리와 방법(이길우 외 옮김). 서울: 문학동네(원판 1960).
Harrist, A. W., & Bradley, K.D.(2003). You can's say you can't paly : intervening in the process of socail exclusion in the kindergarten classroom. Early Childhood Research Quaterly, 18(2), 185-205.
Heidegger, M.(1998). SEIN UND ZEIT, 존재와 시간(이기상 옮김). 서울: 까치글방(원판 1927).
Howes, C.(1987).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in young children: Development sequences. Developmental Review, 7(3), 252-272.
Jo, Y. H.(1989). Understanding the boundaries of make-believe: An ethnographic case study of pretend play among Korean children in U.S.A. community.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King, N. R.(1979). Play: The kindergartner's perspective.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80(2), 80-87
Langeveld, M.J.(1984). How Does the Child Experience the World of Thing? Phenomenology + Pedagogy, 2(3), 215-223
Leavitt, R. L.(1994). Power and emotion in infant-toddler day care.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Lloyd, B., & Howe, N.(2003). Solitary play and convergent and divergent thinking skills in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1), 22-41.
Lobman, C. L.(2006). Improvisation: An analytic tool for examining teacher-child interaction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4). 455-470.
Lofdahl, A., & Hagglund, S.(2006). Power and participation: social representation among children in pre-school. Social Psychology of Education, 9(2), 178-194.
Parten, M. B.(1932). Social participation among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27(3), 243-269.
Piaget, J.(1962). Play Dreams and Imitation in Childhood. NY: W.W. Norton & Co.
Rubin, K.(1982). Nonsocial play in preschoolers: Necessarily evil? Child development, 53(3), 651-657.
Saldana, J.(2009). Coding Manual for Qualitative Researchers. London: SAGE.
Samuelsson, I. P., & Johansson, E.(2009). Why do children involve teschers in their play and leaning?.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17(1), 77-94.
Savin-Baden, M., & Major, C. H.(2010). New approaches to qualitative research: wisdom and uncertainty. NY: Routledge.
Smith, D. G. (1983). The meaning of children: A hermeneutic study. Doctoral dissertation, Dept. of Secondary Education, University of Alberta.
Spradley, J.(2006). Participant Observation. 참여관찰법(신재영 옮김). 서울 : 시그마프레스(원판 1980).
Stanton-Chapman, T., & Hadden, D. S.(2011). Encouraging peer interactions in preschool classrooms: The role of the teacher. Young Exceptional Children, 14(1), 17-28.
Trawick-Smith, J.(2009). Interaction an the classroom, 놀이지도 : 아이들을 사로잡는 상호작용 (송혜린, 신혜영, 신혜원, 조혜진, 수정 옮김). 서울: 다음세대(원판 2009).
Van Hoorn, J.(2007).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NJ: Pearson.
Van Manen, M.(1994). Researching Lived Experience, 체험연구(신경림 옮김). 서울: 동녘(원판 1990).
Vygotsky, L. S. (1967). Play and its role in mental development of the child. Soviet Psychology, 5(3), 16-18.
Wing, L. A.(1995). Play is not the work of the child: Young children's perception of work and play. Early child Research Quarterly, 10(2), 223-247.
Wolcott, H.(1994). Transforming qualitative data: description, analysis, and interpretation. London: Sage.
Young, E. L., Boye, A.E., & Nelson, D.A.(2006). Relational aggression: Understanding, identifying, and responding in school. Psychology in the Schools, 43(3), 297-3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