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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의 자유놀이에서 놀이 틀 유지와 변화를 위한 유아의 또래관계 전략들
Examining Children's Peer - relationship Strategies of Free Play in a Child-care Center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5, 2013년, pp.407 - 436  

전가일 (장안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순형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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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놀이 참여자들의 놀이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놀이 틀 유지와 변화를 위한 유아의 또래관계 전략을 살피고 그 의미를 이해하기 위하여 실증적 방식을 지양하고 유아의 생활세계인 어린이집의 만 5세반 자유놀이 시간을 참여관찰 하였다. 이를 위해 2012년 3월부터 10월까지 매주 1-2회에 걸쳐 현장을 방문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자의 관찰기록, 참여자 면담, 참여자 기록물 등이다. 연구결과, 유아는 놀이 틀 유지를 위해 '거절하기', '무력화시키기', '동의적 해석해주기', '놀이의 규칙 바꾸기'와 같은 전략을, 놀이 틀 변화를 위해 '이르기', '내편으로 만들기', '제 3자 받아들이기'와 같은 전략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놀이 틀 유지를 위한 유아의 전략들은 유아가 선택과 배제의 변증법과 경계의 떨림이라는 삶의 의미를 경험하는 존재임을 드러내었다. 이 연구는 놀이 틀 유지와 변화를 위한 유아의 구체적인 노력을 드러냄으로써 그동안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어 오던 '사회적 배척'에 대해 유아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관련 현장의 교사들이 유아의 또래관계에 개입할 때 유아의 관점을 이해하고 보다 구체적인 개입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based on understanding the play features of the participants, explores early children's peer-relation strategies of maintaining and altering play frame and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the strategies. Free play of 5-year-old children's was observed. The child-care center was visited 1 o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에게 놀이란 무엇인가? 유아에게 놀이는 본능에 가장 충실한 활동이자, 전인적인 발달을 위한 동력이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필요한 신체적, 인지적 발달을 이룰 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기술들을 습득함으로써 사회성 발달을 이뤄나간다.
현상학적 기술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이 연구는 현상학적 기술(phenomenological description)과 범주 분석(categorial analysis)이라는 질적 연구의 기초에 충실하고자 하였다. 현상학적 기술(phenomenological description)이란 연구가 주목하고 있는 현상을 최대한 생생하게 기술함으 로써 연구자가 독자와 함께 자신이 연구 참여자들과 함께 체험한 현장성을 공감하는 것이다.
놀이의 발달적 관점에서 유아는 어떤 존재인가? 놀이에서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 중 실증적 연구들은 주로 놀이의 발달적 관점에 기초한다. 이 관점에서 유아는 보편적인 과정을 거치며 성장하는 일련의 질서정연한 변화를 보이며 발달하는 존재이다(Cannella, 2002). 발달론적 관점의 놀이 이론(Parten, 1932; Piaget, 1962)들은 유아의 놀이도 모종의 위계를 거치며 발달해 나가며 유아의 사회성 또한 일련의 단계를 거치므로 놀이 속에 나타난 또래와의 관계는 유아의 사회성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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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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