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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과정에서의 자유놀이 현황과 교사의 놀이인식
Free Play Activities in the Curricula of Childcare Center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Play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2, 2011년, pp.27 - 36  

임효신 (푸른보육경영) ,  나종혜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t with free play activities in the curricula of childcare centers in Daejeon area. 29 teachers from 21 day care centers were interviewed individually to obtain an understanding of teachers perceptions and conflicting views about play activity in the context of different day care cur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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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전 시내 보육시설의 교사 29명을 심층 면접 하여 보육과정에서의 자유놀이 운영 현황을 알아보고 이에 따른 교사의 놀이 인식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King은 교사가 가진‘교육에 대한 신념’은 반드시 행동으로 표현되는 것은 아니나 교육의 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반영되어 나타나며 이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교사들과 면접을 하는 것이 최선의 연구방법이라고 제안하고 있다(이은화, 배소영, 조부경, 2000, 재인용).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육시설 교사 대상의 심층면접을 통하여 하루일과 중 자유놀이의 운영 현황을 알아보고 교사가 놀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현장에서 자유놀이가 어떻게 실행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교사의 인식이 어떠한지를 파악하여 이를 바탕으로 보육과정에의 질적인 놀이 운영을 위해 강화하거나 개선, 보완되어야 할 요소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 1. 보육시설에서 자유놀이 운영에 따라 보육과정은 어떻게 유형화되는가?
  • 2. 보육과정 유형에 따라 보육교사의 놀이에 대한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 주로 혼합형 보육과정에서 보육시설 평가인증제에 참여하면서 보육과정을 평가인증의 지표에 따라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자유놀이의 비중을 늘리고 흥미영역을 구성하게 되었다는 경우가 보고되었다. 셋째, 시설장의 보육철학이다. 놀이를 보육과정에 반영하는 것에 대해서는 시설장의 확고한 신념이 필요함을 특히 놀이중심형 보육과정 시설장들의 예를 통해 알 수 있었다.
  • 시설장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음 세가지로 요약되었다. 첫째, 학부모의 영향이다. 혼합형과 학습중심형의 많은 교사들은 학부모의 요구로 인해 학습지도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며 시설장은 이러한 학부모의 요구에 매우 민감하다고 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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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보육시설 이용 아동은 얼마나 되는가? 취업모의 증가와 사회적, 발달적 경험을 위해 보육시설에 다니는 아동의 증가에 따라 우리나라 보육시설 이용 아동은 1990년 48,000명에서2008년 1,091,287명으로 늘어났다(보육통계, 2008). 출산율 저하현상을 감안할 때 이는 매우 빠른 증가이며 보육시설이 취학 전 아동에게 있어 중요한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루일과 중 아동의 자발적 동기에 의한 놀이가 가장 활발한 시간은 실내, 실외 자유놀이 시간이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Cheng(2000)의 정의에서 자유놀이는 주도적으로 스스로 선택한 놀이로서 아동은 자유롭게 놀이재료와 놀이상대, 놀이 장소를 선택하여 능동적으로 활동한다. 그러나 실제로 보육현장의 현실은 타 기관과의 경쟁 분위기 속에서 학습과 특별활동에 대한 부모의 요구를 수용하는 동시에 보육시설의 편의도 도모하려고 학습지 교육이나 특별활동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이정화, 정선아, 이명조, 2003). 또한 자유 선택활동 놀이 시간이 줄어들고 통합적 교육과는 반대되는 수업식 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하며, 자유놀이 시간이 교사의 업무수행을 위해 활용되거나 아무 계획 없이 방임, 방관놀이의 시간으로 운영되기도 하는 현장의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서민희, 안선희, 2001; 이기숙, 2001; 이정환, 1993). 따라서 보육현장에서 자유놀이가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 현황을 파악하여 개선점을 찾아 볼 필요가 있으나 이에 관한 선행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유아기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과 관련된 변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많은 연구 결과에서 보육시설의 질은 집단 보육이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 효과를 중재하는 중요한 요소로 밝혀지고 있다. 유아기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과 관련된 변인은 교사 대 아동 비율, 집단 크기, 교사의 교육수준, 교사 훈련과 같은 구조적 변인과, 아동에게 제공되는 활동과 교육경험, 교사-아동 상호작용 등의 과정적 변인 등이 있다(송혜린, 2004). 이 중 아동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동의 발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기초로 보육과정을 구성하는가’와 구성된 보육과정 안에서‘교사가 어떻게 접근 하는가’하는 근본적인 물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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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김상은(1995). 유치원의 자유선택활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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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현숙(1982). 유치원의 자유놀이 활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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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박은아(2003). 유아놀이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 태도.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보건복지부(2008).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8. 서민희, 안선희(2001).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논집, 5(1). 71-77. 

  9. 서현아, 권말순(2007). 유치원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나타난 교사의 놀이개입 유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2(2), 227-248. 

  10. 송혜린(2004).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 및 교사의 놀이참여와 아동의 놀이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1. 신유림, 김선영, 김숙이, 나종혜, 문혁준, 박진옥 외(2007). 놀이지도. 서울: 창지사 

  12. 신은수, 김명순, 신동주, 이종희, 최석란(2002). 놀이와 유아.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3. 신은희(1991). 놀이에 대한 교사의 사고체계와 실제 행동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양옥승(2002).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 포스트모더니즘적 관점에서 유치원의 자유놀이에 대한 이해. 교육과정연구, 20(1), 53-73. 

  15. 엄정애(2001). 놀이와 유아교육: 그 조화의 방향에 대한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5(3),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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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이기숙(2001). 유아교육과정. 서울: 교문사. 

  18.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2000). 유아교사론. 서울: 양서원. 

  19. 이정화, 정선아, 이명조(2003). 사립유치원의 특별활동 실태와 문제점.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0(2), 85-118. 

  20. 이정환(1993).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서울: 교문사. 

  21. 통계청(2005). 사회통계조사보고서. 대전: 통계청. 

  22. 황혜현(2000). 유치원 자유활동 시간에 교사의 흥미영역별 개입빈도 및 유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Cemore, J. J.(2005). What is make-believe play? Preschool teachers' perspectiv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owa State University, Ames, USA. 

  24. Chang, P.(2001). Taiwanese kindergartner's play and artistic representations: Differences between two classrooms and relationships to parents' and teachers' beliefs about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State College, USA. 

  25. Cheng, S.(2000). A Teacher's understandings and practices regarding children's play in a Taiwanese kindergart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Texas, Austin, USA. 

  26. Johnson, J. E., Christie, J. F., & Yawkey, T. D.(1999). Pla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2nd ed.). New York: Longman. 

  27. Rothlein, L., & Brett, A.(1987), "Children's, Teachers', and Parents' Perceptions of Pla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 4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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