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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2, 2011년, pp.27 - 36
임효신 (푸른보육경영) , 나종혜 (한남대학교 아동복지학과)
This study dealt with free play activities in the curricula of childcare centers in Daejeon area. 29 teachers from 21 day care centers were interviewed individually to obtain an understanding of teachers perceptions and conflicting views about play activity in the context of different day care cur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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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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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보육시설 이용 아동은 얼마나 되는가? | 취업모의 증가와 사회적, 발달적 경험을 위해 보육시설에 다니는 아동의 증가에 따라 우리나라 보육시설 이용 아동은 1990년 48,000명에서2008년 1,091,287명으로 늘어났다(보육통계, 2008). 출산율 저하현상을 감안할 때 이는 매우 빠른 증가이며 보육시설이 취학 전 아동에게 있어 중요한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 |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루일과 중 아동의 자발적 동기에 의한 놀이가 가장 활발한 시간은 실내, 실외 자유놀이 시간이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 Cheng(2000)의 정의에서 자유놀이는 주도적으로 스스로 선택한 놀이로서 아동은 자유롭게 놀이재료와 놀이상대, 놀이 장소를 선택하여 능동적으로 활동한다. 그러나 실제로 보육현장의 현실은 타 기관과의 경쟁 분위기 속에서 학습과 특별활동에 대한 부모의 요구를 수용하는 동시에 보육시설의 편의도 도모하려고 학습지 교육이나 특별활동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이정화, 정선아, 이명조, 2003). 또한 자유 선택활동 놀이 시간이 줄어들고 통합적 교육과는 반대되는 수업식 교육이 이루어지기도 하며, 자유놀이 시간이 교사의 업무수행을 위해 활용되거나 아무 계획 없이 방임, 방관놀이의 시간으로 운영되기도 하는 현장의 사례들이 보고되고 있다(서민희, 안선희, 2001; 이기숙, 2001; 이정환, 1993). 따라서 보육현장에서 자유놀이가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 현황을 파악하여 개선점을 찾아 볼 필요가 있으나 이에 관한 선행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 |
유아기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과 관련된 변인에는 무엇이 있는가? | 많은 연구 결과에서 보육시설의 질은 집단 보육이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 효과를 중재하는 중요한 요소로 밝혀지고 있다. 유아기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과 관련된 변인은 교사 대 아동 비율, 집단 크기, 교사의 교육수준, 교사 훈련과 같은 구조적 변인과, 아동에게 제공되는 활동과 교육경험, 교사-아동 상호작용 등의 과정적 변인 등이 있다(송혜린, 2004). 이 중 아동의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동의 발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기초로 보육과정을 구성하는가’와 구성된 보육과정 안에서‘교사가 어떻게 접근 하는가’하는 근본적인 물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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