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성격 유형에 따른 놀이 형태와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Young Children"s Play Behavior and PIPPS according to the Young Children"s Psychological Types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0 no.1, 2005년, pp.169 - 186  

최인숙 ,  천은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성격 유형에 따른 놀이 형태와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만 4세 유아 104명을 대상으로 MMTIC를 사용하여 성격 유형을 분석하였으며,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나타나는 유아의 놀이 형태를 관찰하였다. 또한 교사로 하여금 상호작용적 또래놀이를 평정하게 하였다. 그 결과, E/I 유형은 인지적 놀이 중 기능놀이, 구성놀이, 사회적 놀이 중 혼자놀이, 협동놀이, 비놀이에서 차이가 있었다. 또한 S/N 유형에서는 병행놀이에서만 차이가 있었다.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에서 E/I 유형은 친사회적 행동과 위축적 행동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S/N 유형에서는 친사회적 행동에서만 차이가 있었다. 기질 유형과 기능 유형 역시 친사회적 행동에서만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play behavior and PIPPS according to the young children"s psychological types. The subjects were one hundred four 4- year -old that observed play behavior by researcher and 2 assistants, analyed young children"s psychological types by expert and measured...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