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0 no.1, 2005년, pp.169 - 186
최인숙 , 천은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성격 유형에 따른 놀이 형태와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만 4세 유아 104명을 대상으로 MMTIC를 사용하여 성격 유형을 분석하였으며,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나타나는 유아의 놀이 형태를 관찰하였다. 또한 교사로 하여금 상호작용적 또래놀이를 평정하게 하였다. 그 결과, E/I 유형은 인지적 놀이 중 기능놀이, 구성놀이, 사회적 놀이 중 혼자놀이, 협동놀이, 비놀이에서 차이가 있었다. 또한 S/N 유형에서는 병행놀이에서만 차이가 있었다. 상호작용적 또래 놀이에서 E/I 유형은 친사회적 행동과 위축적 행동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S/N 유형에서는 친사회적 행동에서만 차이가 있었다. 기질 유형과 기능 유형 역시 친사회적 행동에서만 차이가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play behavior and PIPPS according to the young children"s psychological types. The subjects were one hundred four 4- year -old that observed play behavior by researcher and 2 assistants, analyed young children"s psychological types by expert and measur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