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6, 2013년, pp.223 - 24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eacher effica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job satisfaction of teacher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189 teachers were recruited from 8 day care centers and 10 kindergartens in Seoul, Kyunggi, Kyungbuk, and Chonbuk provinces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직무만족도란? | 영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다(Jorde-Bloom, 1988). 일반적으로 직무만족도란 개인이 지각하는 자신의 직무와 직무상황에 대한 적극적 또는 소극적으로 나타내는 태도와 느낌의 정도(Compbell & Scarpello, 1983)를 일컬으며, 영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보육 및 교육활동 등의 직무 자체, 원장 및 동료교사와의 관계, 직장으로써의 근무환경 및 근로자로서 누리는 복지 등과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느끼는 만족 정도라 할 수 있다(이점자, 김형모, 2012; 조성연, 2005; Jorde-Bloom, 1988). 영유아교사는 영유아가 신체적인 성장 뿐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안정과 성장을 포함한 조화로운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도록 조력하는 역할을 수행(최애경, 2007)해야 하므로 직무만족도가 높은 교사는 영유아교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해 만족을 한다면 좋은 에너지가 되어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영유아교사는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 | 일반적으로 직무만족도란 개인이 지각하는 자신의 직무와 직무상황에 대한 적극적 또는 소극적으로 나타내는 태도와 느낌의 정도(Compbell & Scarpello, 1983)를 일컬으며, 영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는 보육 및 교육활동 등의 직무 자체, 원장 및 동료교사와의 관계, 직장으로써의 근무환경 및 근로자로서 누리는 복지 등과 관련하여 전반적으로 느끼는 만족 정도라 할 수 있다(이점자, 김형모, 2012; 조성연, 2005; Jorde-Bloom, 1988). 영유아교사는 영유아가 신체적인 성장 뿐 아니라 정신적, 심리적 안정과 성장을 포함한 조화로운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도록 조력하는 역할을 수행(최애경, 2007)해야 하므로 직무만족도가 높은 교사는 영유아교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해 만족을 한다면 좋은 에너지가 되어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반대로 영유아교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낮으면 질적인 보육 및 교육의 향상을 이룰 수 없게 될 것이다. | |
교사로서의 능력이 자신의 직무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일은 영유아교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렇듯 직무만족도에 교사효능감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영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교사효능감의 영향을 살펴본 연구(강란혜, 2006; 이세나, 2007; Labone, 2004; Wheatley, 2005)가 존재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 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지 않아 깊이 있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부모를 대신하여 보육 · 교육을 해야 하는 영유아교사직의 특성상 교수 능력 이외에도 훈육을 해야 하고, 부모와의 긴밀한 협력도 필요하며, 사회적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 다양한 능력이 요구된다(김연하, 김양은, 2008). 따라서 이러한 교사로서의 능력이 자신의 직무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일은 영유아교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
강란혜(2006).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 25(1), 71-88.
권혜진(2008). 보육교사의 정서노동과 소진 - 정서적 부조화의 매개효과에 대한 탐색. 인간발달연구, 15(4), 93-113.
김미정, 윤갑정(2013). 유아기 인성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훈육에 대한 의미 탐색.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181-203.
김연아, 김경은(2012). 영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19(1), 105-121.
김연하, 김양은(2008). Bandura의 교사 자기 효능감 척도(Teacher Self-efficacy Scale 요인구조 분석). 유아교육연구, 28(2), 169-191.
김한나, 송지연, 오유경, 최지원, 유계숙(2011). 보육교사의 교사직 지속.이직 이유가 직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5(3), 91-116.
보건복지부(2013). 보육통계. http://www.index.go.kr/egams/index.jsp
성태제(2007). SPSS/AMOS를 이용한 알기 쉬운 통계분석 - 기술통계에서 구조방정식모형까지. 서울 : 학지사.
신지연, 최석란(2006). 2세 영아의 어머니와 보육교사에 대한 복합 애착과 사회정서적 행동. 아동학회지, 26(1), 137-154.
이세나(2007). 보육교사의 보육효능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4(2), 1-21.
장미아(1996).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정옥분(2010). 아동연구와 통계방법. 서울 : 학지사.
정채옥(2006). 현직보육교사와 예비보육교사의 지원동기 및 전문성과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관한 인식비교 연구. 유아교육학연구, 10(3), 191-120.
채진영, 권혜진(2012). 영유아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직무만족도와 스트레스 대처 방식의 차이.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3), 5-23.
최애경(2007). 예비유아교사의 보육실습 전.후에 따른 교사이미지 변화. 아동교육, 16(3), 291-302.
한국교육개발원(2012). 교육통계연보. http://cesi.kedi.re.kr
황미구(2001). 통제소재, 직무스트레스 및 대처전략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14, 165-184.
홍계옥(2003). 유아교사의 훈육행동과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 - 유아의 성, 연령, 학급의 크기 그리고 교사의 교육경력을 중심으로. 영유아교육, 6, 59-74.
Bandura, A. (2006). Guide for constructing self-efficacy scales. In F. Pajares & T. Urdan (Eds.), Self-efficacy beliefs of adolescents (pp. 307-337). New York: H. H. Freeman.
Caprara, G. V., Barbaranelli, C., Borgogni, L., & Steca, P. (2003). Efficacy beliefs as determinants of teachers' job satisfac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 821-832.
Compbell, J. P., & Scarpello, V. (1983). Job satisfaction and the fit between individual needs and organizational rewards.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56, 315-328.
Emmer, E., & Aussiker. A. (1987, April). School classroom discipline program: How well do they work? Paper presented at the nation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Washington, D.C.
Feitler, F. C., & Tokar, E. B. (1981). Teacher stress: Sources, symptoms and job satisfa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Los Angles, CA, April, 13-17.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04 857.
Golbasi, Z., Kelleci, M., & Dogan, S. (2008). Relationships between coping strategies,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job satisfaction in a sample of hospital nurses: Cross-sectional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5, 1800-1806.
Green, S. B., & Ross, M E. (1996). A theory-based measure of coping strategies used by teachers: The problmes in teacher scale. Teaching & Teacher Education, 12(3), 315-325.
Ho, I. T., & Hau, K. T. (2004). Australian and Chinese teacher efficacy: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personal instruction, discipline, guidance efficacy and beliefs in external determinant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 313-323.
Jorde-Bloom, P. (1988). Measuring work attitudes in the early childhood setting: Technical manual for the early childhood job satisfaction survey and early childhood work environment survey. Illinois Early Childhood Professional Development Project.
Klassen, R. M., Foster, R. Y., Rajani, S., & Bowman, C. (2009). Teaching in the Yukon: Exploring teachers' efficacy beliefs, stress, and job satisfaction in a remote set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8, 381-394.
Klassen, R. M., Tze, V. M. C., Betts, S. M., & Gordon, K. A. (2011). Teacher efficacy research 1998-2009: Signs of progress or unfulfilled promise?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3(1), 21-43.
Labone, E. (2004). Teacher efficacy: Maturing the construct through research in alternative paradigm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0, 341-359.
Muijs, R. D., & Rejnoalds, D. (2001). Teachers' beliefs and behaviors: What really matters. Journal of Classroom Interaction, 37, 3-15.
Rudasill, K. M., & Rimm-Kaufman, S. E. (2009).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The roles of child temperament and teacher-child interaction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4, 107-120.
Wheatley, K. F. (2005). The case for reconceptualizing teacher efficac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 747-76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