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Kindergarten Teachers' Job Stress and Emotional Labor on Their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1, 2020년, pp.91 - 98  

류슬기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상림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 중인 164명의 교사이다. 연구대상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 및 직무만족도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활용하여 분석했으며, 기술통계분석과 Pearson 상관관계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자료분석에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는 총점을 사용했으며, 정서노동은 하위요인(자연적행동, 내면적행동, 표면적행동)의 점수를 사용했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표면적행동은 직무만족도와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자연적행동은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표면적행동은 직무만족도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자연적행동은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kindergarten teachers' job stress and emotional labor on their job satisfaction. The subjects were 164 kindergarten teachers in the Metropolitan area in South Korea. We measured subjects' job stress, emotional labor, and job satisfaction usin...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함께 유치원교사의 높은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와 상반되는 변인인 이직성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5].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론하고 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연구목적은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 및 직무만족도 간 관계를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상에서와 같은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 및 직무만족도간 관계를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의 실제에 영향을 미치는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높이고,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의 영향력을 고찰하여 직무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실증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와 같은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 및 직무만족도간 관계를 살펴보고,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통해 유아교육의 실제에 영향을 미치는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높이고, 직무스트레스와 정서노동의 영향력을 고찰하여 직무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실증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반면,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낮을 경우 정신적, 육체적 불균형이 초래되어 쉽게 소진되었으며 결과적으로 교육 수준이 저하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7].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의 질을 좌우하는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주목하고 이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Hochschild[18]는 정서노동 유형을 정서의 표현성과 규제 정도에 따라 내면적행동(deep acting)과 표면적행동(pretending acting)으로 구분하여 제시했으며, 이후 Brown[19]이 자연적행동(natural acting)을 추가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사의 정서노동과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고찰함에 있어 정서노동을 자연적행동, 내면적행동, 표면적행동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자연적행동은 교사가 아무런 정서적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실제 느낀 정서를 외현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하며, 내면적행동은 기관의 정서표현규범에 적합하도록 교사가 실제 느낀 정서까지 변화시키는 정서적 행동을 의미한다.
  •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연구대상으로 조사한 이진화[24]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보육교사의 자연적행동과 내면적행동은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표면적행동은 직무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관련된 변인으로 정서노동에 주목하고, 정서노동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 J. Lee and M. J. Song.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Leadership Types of a Chief in a Preschool Institute Perceived by a Teacher and the Teacher's Occupational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KJHE), Vol. 10, No. 2, pp. 153-163, 2001. 

  2. Kim., I. S., Effect that Leader-Member Exchange, Ego Resilience, Organizational Culture According to Teachers' Followership Types Have on Job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of Korea, South Korea, 2009. 

  3. K. Park, J. Y. Oh, and K. R. Kim, “The Influence of Kindergarten Teacher Job-Ssatisfaction and Efficacy on Internal/External Behavior Problems of Early Childhood,” The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KOAECE), Vol. 18, No. 4, pp. 1-22, 2013. 

  4. M. J. Chang and J. A. Ohm, "The Influence of Kindergarten Quality,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Efficacy on Children's Cognitive, Linguistic, Emotional, and Social Competences," Korea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KJECE), Vol. 31, No. 3, pp. 251-278, 2011. 

  5. H. J. Son and J. H. Sung, "The Effects of Teacher's Self-efficacy on Children's Sociality: The Serial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Job-Satisfaction and the Quality of Teacher-Child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KJCS), Vol. 35, No. 2, pp. 191-209, 2014. DOI : dx.org/10.5723/KJCS.2014.35.2.191 

  6. Shin, M. J., A Study on the relation among the child 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Teaching Efficacy and Job Result. Master'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wangju, South Korea, 2015. 

  7. J. H. Lee and S. Y. Cho, "Moderating Effects of the Childcare Teacher's Ego-resilience on Relationship Between Their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KSCLS), Vol. 20, No. 4, pp. 559-570, 2009. 

  8. J. S. Yeom, M. S. Lee, H. S. Jo, and H. J. Kim,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aju: Jeong Min Pub., 2011. 

  9. Yang. H. 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Job Str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Inchion, South Korea, 2019. 

  10. H. W. Chung and O. H. Lee, "The Influence of Job Stress, Ego-resiliency and Social Support on Job Satisfaction among Beginning and Experienced Preschool Teachers," Korea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KJECE), Vol. 31, No. 3, pp. 31-53, 2011. 

  11. J. S. Choi and H. S. Kim, "Kindergarten Teacher Job Satisfaction: Self-consciousness and Job Stress as Predicto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JKOAECE), Vol. 19, No. 5, pp. 387-404, 2014. 

  12. K. Sen,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and Job Stress among Teachers and Managers," Indian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IJIR), Vol. 44, No. 1, pp. 14-23, 2008. 

  13. J. I. Yuh, "Effects of Job Stress, Teacher Efficacy, and Sense of Community on Childcare Teachers'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JKOAECE), Vol. 21, No. 5, pp. 597-618, 2016. 

  14. J. M. Jun and J. M. Kim, "Performing the Role of Child Care Teacher According to Type of Facility, Job Stress, Differences in Job Satisfaction and the Impact on Job Satisfaction of Job Stress,"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KSECTE), Vol. 20, No. 3, pp. 89-108, 2016. 

  15. S. N. Do, "The Impacts of Kindergarten Teachers'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n Their Turnover Inten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JEA), Vol. 17, No. 3, pp. 275-300, 1999. 

  16. H. J. Ahn and S. Y. Lee, "Kindergarten Teachers' Emotional Labor and Its Relations to Job Satisfaction and Social Support,"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JKTE), Vol. 31, No. 2, pp. 77-103, 2014. 

  17. J. K. Tak, K. K. Noh, and E. K. Lee, "A Study on Emotional Labor Types: Using Pre-school Teacher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KJWP), Vol. 14, No. 4, pp. 567-589, 2009. 

  18. A. R. Hochschild (Translated by G. R. Le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Seoul: Imagine Pub., 1983/2009. 

  19. Brown, E. L., Emotion Matters: Exploring the Emotional Labor of Teaching, Doctoral Dissertation, Pittsburgh University, PA, U.S.A., 2011. 

  20. P. A. Schutz and M. Zembylas, Introduction to Advances in Teacher Emotion Research: The Impact on Teacher's Lives. In P. A. Schutz and M. Zembylas (Eds.), "Advances in Teacher Emotion Research: The Impact on Teachers' Lives," pp. 3-11, NY: Springer, 2009. 

  21. A. A. Grandey, "Emotional Regulation in the Workplace: A New Way to Conceptualize Emotional Labor."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JOHP), Vol. 5, No. 1, pp. 95-110, 2000. 

  22. B. E. Ashforth and R. H. Humphrey, "Emotional Labor in Service Roles: The Influence of Identity,"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AMR), Vol. 18, No. 1, pp. 88-115, 1993. 

  23. B. L. Lee, Y. M. Lee, and D. Y. Oh, "The Mediating Effect of Kindergarten Teachers' Resilience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JKEE), Vol. 28, No. 2, pp. 211-226, 2017. DOI http://dx.doi.org/10.20972/Kjee.28.2.201706. 211 

  24. Lee., J. W., An Exploration of the Relations with Emotional Labor of Childcare Teachers, Individual and Organizational Emotional Values, Job Satisfaction, Burnout,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of Korea, Seoul, South Korea, 2007. 

  25. Galloway, D., Panckhurst, F., and Boswell, K. "Teachers and Stress," Department of Education, Victoria University of Wellington, 1982. 

  26. Shin, H. Y., Effects of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Efficacy on the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Child Care,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04. 

  27. Lee, I. S.,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of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and Their Job Satisfaction,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un, South Korea, 2010. 

  28. Kang, H. K., A Study on the Effects of Daycare Teachers' Job Stress on Their Job Satisfaction: Focused on Those Daycare Teachers Working for the Daycare Facilities in Buchon-si, Kyonggi-do,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01. 

  29. H. Y. Min and M. J. Yoon, "According to the Age a Study Job Stress and Job Satisfaction for Childcare Teacher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JFECE), Vol. 18, No. 3, pp. 147-168, 2011. 

  30. Park, J. H., A Study on the Influence of Role-stress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Educare Teachers,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Kyonggi-do, South Korea,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