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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임유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s of Self Leadership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Role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1 no.1, 2015년, pp.191 - 208  

김정희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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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임유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역할수행, 셀프리더십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전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491명의 초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실시하였고, 스트레스 대처전략 질문지(박창순, 2005), 역할수행 질문지(박복매, 2011)와 셀프리더십 질문지(박동현, 2014)를 사용하였다. 결과 처리를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임유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중 소극적인 대처방식은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적극적 대처방식은 역할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초임유아교사의 적극적 대처방식은 셀프리더십을 통해서도 역할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초임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이 높을수록 교사가 경험하는 역할수행이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경로는 셀프리더십이 초임유아교사의 역할수행에 대한 적극적 대처방식과 역할수행 간에 부분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내에 셀프리더십 증진내용과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동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교과내용을 구성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among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stress coping strategies, role performance, and self leadership.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491 beginning early childhood teachers working in kindergarten and child care centers across the cou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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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만 1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현직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이들이 지각한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셀프리더십을 역할수행의 예측변인들로 선정하여 이들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보다 정확히 규명함으로써 관련 연구를 보다 심화시키고자 한다. 더불어 초임유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교직 적응기에 있는 초임유아교사가 맡은 역할을 적절히 수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초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셀프리더십이 매개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초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수나 다양한 교육기회들을 통해 셀프리더십을 실질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방향성을 제공할 수 있다. 유아교사가 셀프리더십을 함양하는 것은 교사 개인의 인식과 태도를 형성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쳐 교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역할수행능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 이러한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정도는 영유아의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유아교육기관 운영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을 교육 및 교수활동과 상담 및 정서적 지원, 보육 및 기본생활지도, 연구 및 반성적 실천, 관련 역할 측면에서 다루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임유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하위변인인 적극적 대처방식과 소극적 대처방식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셀프리더십이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변인들 간의 매개관계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독립변인과 매개변인, 종속변인 간의 상호상관이 유의해야 한다.
  • 위와 같이 선행연구들을 분석한 결과, 유아교육현장에서 초임유아교사들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들 가운데 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셀프리더십 변인은 돌봄 및 교육의 특성을 가진 유아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 중요한 변인으로 고려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경력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와 타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만 1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현직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이들이 지각한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셀프리더십을 역할수행의 예측변인들로 선정하여 이들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보다 정확히 규명함으로써 관련 연구를 보다 심화시키고자 한다. 더불어 초임유아교사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역할수행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회귀방정식에서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독립변인이 매개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독립변인과 매개변인을 동시에 투입하여 매개변인이 종속변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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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uller와 Brown(1975)에 의하면 초임교사는 무슨 시기인가? 교사가 전문적 발달의 과정 속에서 다양한 측면과 관련된 발달 단계를 거친다고 할 때 교직에 입문하는 초임기의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 Fuller와 Brown(1975)에 의하면, 초임교사는 자기중심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라 설명한다. 이러한 자기중심성은 교사로서 발달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이타주의로 발전해 나가게 된다.
영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보육프로그램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영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보육프로그램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오현미, 2009)이라고 볼 때,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교사의 전문성이 필요하다. 교사가 전문적 발달의 과정 속에서 다양한 측면과 관련된 발달 단계를 거친다고 할 때 교직에 입문하는 초임기의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
자기중심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는 무슨 주의로 발전해가는가? Fuller와 Brown(1975)에 의하면, 초임교사는 자기중심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시기라 설명한다. 이러한 자기중심성은 교사로서 발달단계가 높아짐에 따라 이타주의로 발전해 나가게 된다. Burden(1983)은 초임교사를 교수 활동과 환경에 대한 지식이 제한되어 있고, 교과 중심적이며,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는 상태에 있고 새로운 교수방법을 쓰려고 하지 않는 교사발달 단계라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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