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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체 놀이 활동을 이용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Program for Enhancing the Creativity of Kindergarten Children through Physical Pla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6 no.4, 2005년, pp.71 - 84  

채민아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  최외선 (영남대학교 가족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ighty-eight 5-year-old subjects were tested by the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and randomly assigned to experimental(n=44) or control(n=44) groups. Developed in collaboration with kindergarten teachers, physical activity projects were based on themes from "life and health" and "life as ex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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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다른 유아들을 관찰하고 또 그 표현의 의미를 추측하고 설명함으로써 타인의 의도를 파악하고 이해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머릿속 상상력을 현실의 모습으로 구체화 시켜 주었다는 것과 억눌린 감정을 드러나게 해 주었다는 점에서 창의성 발달은 발달적으로 적절한 실제 활동들을 제시하고 유아들로 하여금 놀이하고, 탐색하며, 문제를 해결해 보는 과정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는 김은심(2001)의 연구와 일맥상통하는 것이라 볼 수 있고, 또한 실험 집단에서는 기본 동작과 창의적 표현을 통합하여 구성한 통합적 동작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에서는 유치원에서 행해지고 있는 기존의 동작 활동을 실시한 결과 창의성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간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는 김은심(1995)의 연구 결과와 창의적 동작 교육 프로그램 실시가 기존의 교사 중심 동작 교육을 실시한 것보다 창의 력이 유의미하게 증가를 보였다는 최경순(1997)의 연구 결과와 교사의 질문유형과 신체 놀이 활동이 유아의 신체 표현 능력과 창의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이만수(1992)의 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 본 연구는 우선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목적으로 한 신체 놀이 활동을 이용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현장에 적용하여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해 보는 절차로 진행된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신체 놀이 활동을 이용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창의성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연구문제로 삼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창의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신체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유아에게 적용하여 창의성 증진에 효과를 입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입증된다면 현장에서 사용가능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유아들의 창의성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 신체 놀이 활동을 이용한 유아의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을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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