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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로기반 경로유도방식을 이용한 차량의 소개시간 추정
Estimation of Vehicles Evacuation Time by using Lane-based Routing Metho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6, 2013년, pp.29 - 36  

도명식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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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구미시 일부지역을 대상으로 소개(疏開, 혹은 대피) 계획(evacuation planning)수립 기초연구를 위해 가능한 한 실제 네트워크 및 교통특성 자료를 기반으로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대안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를 가정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 교통신호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에서의 소개시간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차로기반 경로유도(lane-based routing) 방식을 비교한 결과,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시 기존 신호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우에 있어 소개명령의 차이는 모든 차량을 소개시키는데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에 비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차로기반 경로유도 방식의 경우 기존 방식에 비해 소개시간과 총 통행시간에서 각각 28~54%와 82~90%의 단축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소개시간을 짧게 해야 하는 급박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소개를 위한 시간단축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fundamental research to establish evacuation planning and to analyze evacuation planning characteristics in Gumi-city based on existing network and traffic characteristics data. Assuming an emergency situation, it compared with evacuation time estimates between using existing traf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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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측이 불가능한 재난에 대비한 소개 계획(evacuation planning)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재난의 강도를 가정한 시나리오별 특성과 인명의 대피를 위한 계획을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구미시 일부지역을 대상으로 소개 계획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를 위해 실제 네트워크및 교통특성 자료를 기반으로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대안별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역을 구미시 일부 로 한정하여 가능한 한 실제 네트워크 및 교통특성 자료를 기반으로 6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대안별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수요추정과정을 소개모델(evacuation modeling)을 작성하기 위해 일부 변경하였으며 시나리오를 구성할 때 최단시간(shortest amount of time)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통행량을 분포시켰으며, 통행배분(trip assignment)은 모든 차량의 소개시간이 최소가 되는 시스템최적(system optimum)을 목적으로 하였다.
  • 특히, 구미시를 분석대상 지역으로 선정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차로기반 경로유도 방식의 효과를 분석하는 것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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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의 교통 시뮬레이션을 위한 환경 설정에서 통행배분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수요추정과정을 소개모델(evacuation modeling)을 작성하기 위해 일부 변경 하였으며 시나리오를 구성할 때 최단시간(shortest amount of time)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통행량을 분포시켰으며, 통행배분(trip assignment)은 모든 차량의 소개시간이 최소가 되는 시스템최적(system optimum)을 목적으로 하였다.
도시지역이 공공기관의 대피 정보만으로 소개시간을 단축하기 어려운 이유는? 그러나 긴급하게 소개를 시켜야 할 상황이 발생 하였다 하더라도 도시지역은 도로의 용량, 신호 체계 등 제약조건으로 인해 공공기관의 대피 정보만으로는 소개시간을 단축시키기는 쉽지 않으며 신호의 연동방식도 처리해야 할 교통수요에 대응하여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교통시뮬레이션을 통해 소개시간 추정을 위한 방법론을 요약하면? 교통시뮬레이션을 통해 소개시간 추정을 위한 방법론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소개지역을 선정, 2) GIS 자료를 기반으로 소개 대상지역의 도로 네트워크를 구축, 3) 각 존에서 최단거리 기반 대피 경로 선정, 4) 미시 교통시뮬레이션 VISSIM 활용에 필요한 존별 통행특성 및 구간, 차량 거동, 신호주기, 교차로에서의 방향별 이동 특성자료 등을 입력, 5) 소개를 위한 시나리오 구성, 6) 시뮬레이션 분석, 7) 시나리오별 소개시간 추정 및 5)-7)과정을 반복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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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Y. Yu, "GIS and agent-based modeling of emergency evacuation," J.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2, no.1, pp.127-132, 2012. 

  2. G. Lee, S. Bang and Y. Chung, "A study on the public evacuation time estimates for radiological emergency plan and preparedness of Wolsong nuclear power plant site," J. of Radiation Protection, vol. 32, no. 2 pp.79-88, 2007. 

  3. D. Golmohammadi and D. Shimshak, "Estimation of the evacuation time in an emergency situation in hospitals," Computers & Industrial Engineering, vol. 61, pp.1256-1267, 2011. 

  4. J. H. Lambert, A. I. Parlak, Q. Zhou, J. S. Miller, M. D. Fontaine, T. M. Guterbock, J. L. Clements and S. A. Thekdi, "Understanding and managing disaster evacuation on a transportation network,"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50, pp.645-658, 2013. 

  5. J. Kim, Y. Yu, S. Lee, H. Hu and J. Sung, "Application of multi-agent transport simulation for urban road network operation in incident case," International. J. of Highway Engrg. vol. 14, no. 4, pp.163-173. 

  6. J. C. Thomas and J. P. Johnson, "A network flow model for lane-based evacuation rout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37, pp.579-60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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