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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버스전용차로 버스전용신호 도입시 신호 최적화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Determining Technique of Optimum Signal Time of Intersections On Median Exclusive Bus Lane using Bus-only Signa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5 = no.91, 2006년, pp.123 - 133  

김보겸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승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진태 (서울지방경찰청 교통개선기획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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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를 포함한 수도권 각 도시는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적극적인 도입으로 버스속도 및 정시성 향상을 통해 대중교통우선 처리 전략을 적극 추진 중에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중앙부 $1{\sim}2$개 차로를 버스전용차로가 차지함으로써 기존 신호운영체계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좌회전 차량과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해 직진하는 버스간에 새로운 상충이 발생하게 되어 동시신호 기법 등 교차로 신호운영대안이 줄어들게 된 것이다 이 해결방안으로서 버스전용신호를 도입하여 중첩현시 및 동시신호 등 Dual-Ring방식의 다양한 신호 운영을 가능케 하는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버스전용신호 도입 시 교차로 정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신호설계방법을 제시하였고,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운영 중인 양재역사거리에 동 기법을 이용한 최적신호 설계를 적용,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oul and many large cities in Korea have implemented Median Exclusive Bus Lane(MEB). But exclusive bus lane in the middle of the road caused new contradictions between left turn movement and through bus movement and several signal operation techniques like 'left turn Protected' and 'overlap pha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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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버스전용신호의 운영은 버스의 운행 자체에 이익을 주는 것이 아니라 중앙버스전용차로로 인한 신호운영 상의 제약을 해소하여 다양한 신호운영 전략 수립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일반차로의 불필요한 지체를 감소시키고 교차로 신호 효율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중앙 버스전용 차로의 교통량비가 일반차로의 직진 차로군의 교통량비보다 적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교차로의 신호시간을 계산할 경우 신호주기 중 직진 버스를 위해 할당되는 녹색시간의 비가 분리 신호에서의 버스 직진의 녹색시간 비보다 작게 나타날 수 있다.
  •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앞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신호 운영 방식에서의 신호시간 결정 알고리즘과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신호운영 전략 및 버스우선정책을 위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고, 버스전용신호를 이용한 최적의 신호 운영을 위한 신호주기 도출 및 현시분할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정립한 신호 운영전략을 현재 중앙버스전용차로로 인해 분리신호 방식으로 운영 중인 실제 대상 교차로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에 버스 전용신호를 설치하여 Dual-Ring 신호운영이 가능할 때 교통 특성에 따른 최적 신호주기 도출 및 현시분할 기법을 정립하여 교차로 신호운영 효율을 제고하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 이 방법은 일반차량 직진 이동류와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버스 직진 이동류를 하나의 직진차로군으로 간주하므로 분리신호로 운영되는 교차로의 신호주기 최적화, 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으나 동시 신호나 중첩신호의 구현은 고려하지 않으므로 다양한 신호운영이 가능한 현시분할 최적화 방법을 본 연구에서 보완코자 하였다.
  • 최적 신호주기를 계산한다. 최적 신호주기 산출 방법에는 Pignataro method, Failure rate method, Webster method 등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국내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의 특성 상, 교통량이 많을 때에도 안정적인 결과를 도출하며 교차로에서의 신호 시간으로 인한 지체를 최소화할 수 있는 Webster method를 이용하고자 한다. Webster 식은 주기 내 손실 시간과 임계 차로 군의 교통량비의 합을 변수로 하는 아래 식에 의해 최적 신호주기를 산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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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대한교통학회(2004), '도로용량편람', pp.277-292 

  2. 도철웅(1999), '교통공학원론', 청문각, pp.447-456 

  3. 이영인(2004), '중앙버스전용차로에서 신호제어전략에 관한 연구', 환경논총 제42권,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pp.95-106 

  4. 김균조,김영찬(2004),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실시에 따른 신호운영 방안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논문 

  5. 구지선,김영찬(2004), '버스우선신호 개발 및 평가', 서울시립대: 석사논문 

  6. 이주건,김영찬(2006), '버스우선신호 기법 및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논문 

  7. 서울시 교통국(1999), '버스게이트 개선방안' 

  8. L.J. Pignataro, (1973), 'Traffic Engineering; theory and practice', Prentice Hall 

  9. William R. McShane, Roger P. Roess and Elena S. Prassas (2003), 'Traffic Engineering; Third Edition', Prentice Hall 

  10. TRB(2000), 'Highway Capacity Manual' 

  11. ITS America 2002). An Overview of Transit Signal Priority 

  12. Kiel Ova, Ayman Smadi (2001), 'Evaluation of Transit Signal Priority Strategies for small-medium cities'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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