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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어들기위반 단속장비의 교통정체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Intruding Vehicles Enforcement System of Traffic Ja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6, 2013년, pp.68 - 77  

유성준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정준하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교통공학연구실) ,  홍순진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강수철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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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끼어들기 위반단속시스템 개발을 위한 교통정체판정방법에 대한 실험적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해당 정체판정 방법은 정체를 검지하여 끼어들기 위반단속시스템의 최적 구동기준을 결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ITS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정체판정은 구간통행속도를 기준으로 한다. 그러나 영상검지 방식적용 시 속도오차 등으로 인해 정체판정의 오류가 높게 나타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현장실험을 통해 속도와 점유율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방식을 제시하였다. 현장실험 결과 영상검지체계 기반의 끼어들기위반 단속시스템에서 정체판정 기준으로 속도의 경우 20km/h, 점유율의 경우 60% 이상의 조건을 적용할 경우 실제 정체상황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정확도를 높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ed experimental study results of congestion detection method for intruding vehicle enforcement system. This congestion detection method is developed to determine optimal operation criteria of intruding vehicle enforcement system as detecting traffic congestion. In ITS sector, traf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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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끼어들기 위반 단속장비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위한 램프구간의 정체 판단 기준 제시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램프구간의 정체 판단 기준을 끼어들기 위반 단속장비 현장실험을 통하여 최적의 효율적인 정체판단 기준을 제시하는 데 있다.
  • 따라서, 끼어들기 위반 단속장비는 램프구간의 정체 시 끼어들기 위반하는 차량을 단속하는 시스템으로 본 논문에서는 끼어들기 위반 단속장비의 효과적인 정체판단 방법을 고찰하고 현장실험을 통해 정체판단 기준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교통법규 위반 행위 중 끼어들기 위반 차량에 대해 자동으로 검지하여 단속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함에 있어 정체를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에 대한 실험적 연구결과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정체 판단을 하는 방안으로는 램프구간의 차량 평균 주행속도와 점유율 등 방안이 있다. 본 연구는 램프구간 정체시 램프구간에서 끼어들기 위반 차량 단속을 위한 램프구간의 정체판단 기준을 제시하는데 있다. 끼어들기 위반 단속장비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위한 램프구간의 정체 판단 기준 제시가 필요하다.
  • 연구의 방법으로는 현장에 시범 설치되어 있는 끼어들기 위반 단속장비를 통해 고찰한 정체판단 방법이 효과적인지를 분석하고 직접 현장에 적용하여 정체판단에 오류가 없는지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끼어들기 위반 단속장비의 시스템적 특성을 고려하여 정체판단 방법을 고찰하고 정체판단 기준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상검지 기반의 시스템 특성을 고려하여 검지영역 100m에서 구간 점유율과 구간 평균속도를 함께 사용함으로서 정체의 판단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며, 시스템에 적용한 후 현장 테스트를 통해 끼어들기 위반 단속장비에서 정체판단 방법의 적정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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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지의 교통에서 첨두 시간에 교통기본질서가 무너지는 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서울과 같은 대도시권의 중심업무지구(CBD : Central business district)와 CBD를 중심으로 하여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위성도시들이 발달함으로써 출근시간에 CBD로 집중되고 퇴근시간에는 CBD에서 위성도시로 나가는 차량들로 도심지의 교통은 하루에 2번의 큰 첨두시간을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첨두 시간에 교통기본질서가 무너지는 현상을 많이 볼수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안전거리미확보, 끼어들기, 교차로 꼬리물기, 불법유턴 등이 있다.
끼어들기위반은 어떤 조항으로 정의되어 있는가? 끼어들기위반은 도로교통법 제23조에 “끼어들기 금지”라는 조항으로 정의되어 있는데, 이 법에 의하면 차량이 정지 또는 서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끼어들기를 못 한다고 명시하고 있어 현재의 단속장비는 도로교통법 제23조에 의해 도로 정체 시에만 단속되도록 하고 있다.
끼어들기의 행위는 어디에서 많이 볼 수 있는가? 특히, 끼어들기의 행위는 간선도로와 접해있는 램프구간 진입지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끼어들기의 경우 양보하지 않으려는 차량과의 추돌사고를 야기할 수 있고 본선에서 램프차로로 끼어들기 위해 속도를 줄이기 때문에 본선 교통흐름에 악영향을 주며, 더불어 끼어드는 차량에 의해 램프차로의 대기행렬에 충격파현상으로 정체가 더욱 극심해져 결국 램프차로 및 본선차로 모두에 교통정체 발생 원인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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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W. K. Kim, The Development of Detedction Algorithm by Image Detection Method about Vehicle Intrading into the Exit Ramp,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ersity, 2009 

  2. J. C. Lee, "A Study on Congestion Threshold Using Break Point Analysis in Urban Freeway" Myong ji University. 2006 

  3. H. M. Lee, "Error of The Traffic Information using Point-based Vehicle Detector",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Joum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09 

  4. Y. J. Kim, "Development of a freeway incident detection model based on traffic congestion classification schem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Joum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2 no. 6, pp.175-196 December, 2004 

  5. H. I. Seo, "(A) study of qualitative traffic condition decision index development on urban arterial" Han yoang University. 2012 

  6. E. M. Park, "Preventive Congestion Management Algorithm for Ubiquitous Freeway System"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Joum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7 no. 3, pp.161-168 June, 2009 

  7. L. A. Klein, "Sensor Technologies and Data Requirements for ITS", pp.103-115, 2002 

  8. J. H. Jang, "vehicle speed detector performance by image analysis," Journal of Transportation vol. 23, Issue 5, pp.105- 112, 2005 

  9. S. J. Yoo "Vehicle violation enforcement equipment Barge Analysis of the development and installation effects" Road Transport Corporation Transport Instruction Manual 2008-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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