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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림핏 드레스 셔츠 패턴 개발에 관한 연구 - 25~35세 영 어덜트 층 남성을 중심으로 -
A Study on Pattern Development of Men's Slim-fit Dress Shirt - Focus on the 25-35 aged men -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6, 2013년, pp.950 - 962  

김동현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장정아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slim-fit dress shirt pattern. Among the published educational patterns, there were four patterns based on similar design and silhouette with slim-fit dress shirts. Then, the drafting method of those patternsBB were compared and analyzed. The subjects fo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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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연구자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슬림핏 드레스 셔츠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은 20~30대 영 어덜트 층 남성을 대상으로 슬림핏 드레스 셔츠의 제품 스타일과 사이즈 스펙, 착의 실태, 구매 실태, 제품 맞음새 및 선호 디자인을 파악하였고(Kim & Jang, 2012),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슬림핏 드레스 셔츠 패턴을 개발하고, 슬림핏 트렌드가 반영된 교육용 원형 및 산업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패턴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5~35세 영 어덜트 층 남성을 대상으로 슬림핏 드레스 셔츠의 제품 스타일과 사이즈 스펙, 착의 실태, 구매 실태, 제품 맞음새 및 선호 디자인을 연구자의 선행연구를 통해 파악하였고(Kim & Jang, 2012), 교육용 패턴을 수집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착의 평가와 동작 평가를 통해 연구 패턴을 완성하였으며, 슬림핏 드레스 셔츠 패턴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연구자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슬림핏 드레스 셔츠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은 20~30대 영 어덜트 층 남성을 대상으로 슬림핏 드레스 셔츠의 제품 스타일과 사이즈 스펙, 착의 실태, 구매 실태, 제품 맞음새 및 선호 디자인을 파악하였고(Kim & Jang, 2012),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용 드레스 셔츠 패턴들을 수집하고, 선정한 패턴들의 특징을 비교 분석 및 착의 평가를 통하여 패턴 개발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 둘째, 연구자의 선행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20~30대 영 어덜트 층 남성의 평균체형을 대상으로 한 슬림핏 드레스 셔츠 패턴을 개발하여 교육현장 및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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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남성 셔츠시장의 현황은? 남성 셔츠시장은 2006년부터 시작된 슬림핏 트렌드를 시작으로 2010년부터 어번 캐주얼(Urban casual)과 비즈니스 캐주얼(Business casual)의 강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Kim & Yum, 2010). 이제까지 셔츠시장의 메인 고객 이였던 40~50대는 마인드 에이지가 낮아져 ‘맨슈머’, ‘꽃중년’ 등의 신조어(Gwon, 2012)와 함께 중년층의 슬림화 추세를 가속화 시키고 있으며, 여기에 새로운 고객층으로 20~30대 젊은 층이 유입되었다.
20~30대 젊은 층의 특징? 이제까지 셔츠시장의 메인 고객 이였던 40~50대는 마인드 에이지가 낮아져 ‘맨슈머’, ‘꽃중년’ 등의 신조어(Gwon, 2012)와 함께 중년층의 슬림화 추세를 가속화 시키고 있으며, 여기에 새로운 고객층으로 20~30대 젊은 층이 유입되었다. 20~30대 젊은 층은 자기 외모를 가꾸고 자유로운 사고 속에서도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확고히 해 새로운 소비층으로 주목 받고 있는 실정이며 (“Fashion power consumption”, 2010), 이들은 서구화된 체형과 함께 키, 허리둘레 비율이 더 날씬해져 슬림핏 트렌드와 잘 맞아 떨어지고, 다양하고 세계화된 패션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수용, 편안함 보다는 멋을 치중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Cho, 2007).
새로운 소비층의 등장과 슬림핏 트렌드는 셔츠 시장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가? 이러한 새로운 소비층의 등장과 슬림핏 트렌드는 드레스 셔츠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닥스셔츠’는 좀 더 광범위한 스타일에 어깨와 허리라인을 살린 ‘카나비 셔츠’를 출시하였고 (Moon, 2012), ‘에스티듀퐁’은 바디라인을 돋보이게 해주는 스키니핏에 가격대도 기존 ‘에스티듀퐁’보다 1~2만원 정도 낮춘 ‘D-Man Series’를 런칭했다(“In view men's”, 2012). ‘레노마 셔츠’는 젊은 브랜드로 리뉴얼, 캐주얼 셔츠 강화 및 뉴슬림 라인을 개발하였고, ‘예작’은 젊은층을 겨냥한 ‘스키니핏’, ‘스타 일핏’과 중년층의 슬림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젠틀핏’을 전개하면서 가벼운 니트 편직물과 알티마(Altima) 소재를 사용한 기능성이 강조된 제품들을 출시하였다. ‘웅가로 셔츠’는 이번 시즌 슬림 제품인 ‘스타일 핏’을 출시하여 셔츠시장 내에서 입지를 탄탄하게 다져가고 있다(Moo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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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Cho, R. H. (2008). Establishment of the suitable basic slim fit jacket pattern for man age 18-24.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 Choi, Y. L. (2008). Men's classic pattern. Seoul: Kyohaksa. 

  3. Fashion power consumption AA2030 homme'. (2010, January 18). Fashionbiz, pp. 44-46. 

  4. Gwon, J. E. (2012, October). The men who open eyes for fashion, sundries market is growing. Fashionchanel, pp. 142-148. 

  5. Huh, D. J. (2001). Industrial pattern designing (men's wear). Seoul: Kyohaksa. 

  6. Hwang, Y. M., & Lee, J. R. (2002). A study on the pattern and grading rule for dress Shi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7(1), 48-59. 

  7. 'In view Men's wear'. (2012, March). Fashionchanel, pp. 208-209. 

  8. 'In view Men's wear'. (2013, February). Fashionchanel, pp. 182-183. 

  9. Jang, S. E. (2007). A study on a menAAs dress shirt pattern by somatotype for mass customization syste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10. Kim, C. L., & Yum, H. J. (2010). An analysis of trend and design characteristics on the korea men's business casu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60(11), 16-27. 

  11. Kim, D. H., & Jang, J. A. (2012). The actual wearing conditions and preferences for domestic men's slim-fit dress shi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4(6), 983-991. 

  12. Kim, K. H., & Choi, J. M. (2006). The wearing practices and subjective fabrics preferences for spring and fall dress shirts of male office worker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4(2), 299-309. 

  13. Kim, M. Y. (2009). The patternmaking of menAAs slim-fit jacket : focusing on men in the 30'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14. Lee, H. S. (2011). The products development of Men's sports wear. Pusan: DFC. 

  15. Lim, H. W. (2001). A study on the consumer's actual condition and size spec for dress shi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Seoul. 

  16. Lee, S. W. (2010, September). Slim silhouette short-sleeved shirt is popular. Fashionchanel, pp. 180-181 

  17. Men'swear, looking to step it up for the change. (2012, December). Fashionchanel, pp. 54-55. 

  18. Moon, B. H. (2012, November). Shirts store is moving. Fashionchanel, pp. 86-89. 

  19. Nam, Y. J., & Lee, H. S. (1996). The study of men's wear. Seoul: Kyohaksa. 

  20. Sung, O. J., & Yang, J. E. (200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hirts pattern for middle aged menBBs body shap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11), 1550-1559. 

  21. Sung, O. J., & Yang, J. E. (2011). Development of pattern in casual slim-fit jacket for middle-aged men. Journal of Korea Society of Design Forum, 32, 381-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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