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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생태계 구축을 위한 주요 속성 연구
Platform Based of The Major Attribute Research for The Service Ecosystem Co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2 no.4, 2013년, pp.461 - 472  

권혁인 (중앙대학교 경영대학 상경학부) ,  나윤빈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박종석 (중앙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In the Service Industry are more getting a lot of convergence of IT utilization. And global IT companies are strengthening that platform based Services Ecosystems. These business in the field, Ecosystem Competitive strategy is difficult to imitate. And this strategy is generated organic Bus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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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수의 전문가는 이러한 주요 속성들이 유기적으로 결합·작용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수익모델에서는 앱스토어와 아마존과 같은 간섭형 플랫폼이 앞설 수 있지만 향후 잠재적인 경쟁력이나 지속적인 생존능력에서는 구글플레이와 이베이와 같은 비간섭형 플랫폼이 앞설 가능성도 적지 않음을 시사하였다. 다만 각각의 플랫폼들이 지닌 고유한 특징들은 이러한 영향을 상쇄할 수 있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어 여전히 성공적인 생태계 플랫폼모델의 조건을 분석하기가 어려움을 함께 지적하였다. 예컨대 앱스토어의 디바이스 통합성, 아마존의 박리다매 및 이용자분석 시스템, 구글플레이의 다양하고 저렴한 콘텐츠, 이베이의 온라인 평판제 등 개별 플랫폼의 차별화된 서비스는 각각의 충성 고객층을 결집 시켜 상대적으로 외부 환경의 영향을 덜 받는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도 있다.
  • 서비스업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어렵다는 인식 또한 이러한 생태계 구축에 저해가 되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산업의 생태계 구축을 위한 탐색적 연구로써 우선 서비스 산업과 관련하여 고부가가치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주요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달라진 서비스업의 위상을 확인하고 향후 방향을 가늠해 보고자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산업의 생태계 구축을 위한 탐색적 연구로써 우선 서비스 산업과 관련하여 고부가가치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주요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달라진 서비스업의 위상을 확인하고 향후 방향을 가늠해 보고자한다. 이후 IT융합 플랫폼 기반의 생태계 주요 속성을 함께 정의·분석하면서 서비스 생태계 구성을 위해 어떠한 속성들이 필요한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 이후 IT융합 플랫폼 기반의 생태계 주요 속성을 함께 정의·분석하면서 서비스 생태계 구성을 위해 어떠한 속성들이 필요한지 파악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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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서비스 분야는 OECD 국가 GDP 얼마를 차지하는가? 오늘날 서비스 분야는 OECD 국가 GDP의 70%를 차지하며 글로벌 경쟁 및 경제 위기의 상황에서 기업과 국가에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37]. 서비스업은 IT를 접목시키기가 용이하고 그 효과도 직접적이어서 통상적인 서비스업에 IT를 접목시킴으로써 컴퓨터의 연산능력과 인터넷에 축적되어 있는 지식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가치 있는 지식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5].
서비스업에 IT를 접목시키면 무엇을 제공할 수 있는가? 오늘날 서비스 분야는 OECD 국가 GDP의 70%를 차지하며 글로벌 경쟁 및 경제 위기의 상황에서 기업과 국가에 성장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37]. 서비스업은 IT를 접목시키기가 용이하고 그 효과도 직접적이어서 통상적인 서비스업에 IT를 접목시킴으로써 컴퓨터의 연산능력과 인터넷에 축적되어 있는 지식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가치 있는 지식기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5]. 특히 근래 IT서비스의 비약적인 발달은 서비스 산업과 IT산업의 끊임없는 융합 촉진제로 작용하고 있으며 IT를 매개로 비즈니스의 주체들이 촘촘히 연결됨에 따라 서비스 생태계 또한 복잡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생태계 이론의 핵심 개념을 가장 잘 이해하고 활영한 비즈니스 사례는? 생태계 이론의 핵심 개념은 그것이 어느 영역에 적용되든지 비교적 동일한 양상을 띠고 있는데, 생태계에 속한 구성원들은 서로 그물처럼 촘촘히 연결되어 있어 상호의존 혹은 상호협력을 해야만 소속 생태계 전체가 건강해지고 이는 다시 각 구성원들에게 혜택으로 돌아온다는 것이다. 이러한 개념을 가장 잘 이해하고 활용한 비즈니스 사례로는 애플의 앱스토어와 아이튠즈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앱스토어는 기존 3:7(개발자:운영사)의 수익배분 비율을 7:3으로 바꾸며 친 개발자 정책을 펼쳤고, 아이튠즈는 MP3의 저작권을 보호함으로써 오히려 냅스터가 파괴시켰던 음원 시장을 되살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간 무한경쟁을 통해 최대의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기업경영을 해 온 비즈니스 리더들은 시장 자체가 위험해지는 상황을 경험하였으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 방안이자 새로운 시장형성 혹은 수익창출 모델로 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에 주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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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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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오승곤, 이상철, "모바일?홈?아웃도어 3대 신성장 IT융합 생태계 조성", TTA Journal, 제140권(2012). 

  12. 이경배, 이준수, 오재인, "IT서비스 프로젝트의 이익개선율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10), pp.262- 286, p.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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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2. William, J. Regan, "The Service Revolution", Journal of Marketing, Vol.27, No.3(1963), pp.5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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