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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서비스 생태계의 개념적 유형화
Conceptual Typology for Platform Service Ecosystems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5 no.1, 2016년, pp.299 - 319  

김도훈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irst introduces platform services and their business models. On the basis of the concepts of business ecosystem, we present a framework for distinguishing types of the platform service business models. Two key characteristics of business ecosystems-ecosystem configuration and value prod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GIF는 무엇을 뜻하는가? TGIF(Twitter, Google, iPhone, Facebook)와 SNS(Social Network Service)로 대표되는 모바일-소셜 서비스(mobile-social service)의 성장은 플랫폼(platform)에 대한 인식을 획기적으로 전환시켰다. Apple, Google, Amazon, Facebook과 같은 글로벌 플랫폼 자이언트들은 기술력과 혁신적 사고를 통해, 단말(iPhone, Kindle 등), 콘텐츠(SNS/메신저, 게임, YouTube/동영상 등), 유통(Google Play, iTunes) 등을 포함한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가치사슬은 물론, 금융과 유통과 같은 전통산업으로도 그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글로벌 플랫폼 자이언트들이 선보이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징은? Apple, Google, Amazon, Facebook과 같은 글로벌 플랫폼 자이언트들은 기술력과 혁신적 사고를 통해, 단말(iPhone, Kindle 등), 콘텐츠(SNS/메신저, 게임, YouTube/동영상 등), 유통(Google Play, iTunes) 등을 포함한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가치사슬은 물론, 금융과 유통과 같은 전통산업으로도 그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들이 보여주는 플랫폼 비즈니스는 네트워크 외부성(network externality)과 감금효과 (lock-in) 등의 특징을 가진다. 이로 인하여 공급자와 사용자 모두가 특정 사업자에게 고착화되고 선발 사업자에 유리한 경쟁구도가 형성된다.
플랫폼 사업자의 역할은? 이 생태계는 B2B2C(Business to Business to Customer)를 골격으로 하는 플랫폼 비즈니스가 공급자와 사용자를 비롯한 관련 이해당사자(stakeholder) 까지 포괄하는 새로운 조직구조를 말한다. 플랫폼 사업자는 사용자와 협력사/파트너 등의 사이에서 이들을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 생태계라는 개념이 필요한 이유는 이러한 조직구조가 전통적인 산업 (industry)이라는 개념과는 다르며, 수직적 혹은 수평적 통합(vertical and/or horizontal integration) 만으로도 설명될 수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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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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