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원예과학기술지 = Korean journal of horticultural science & technology, v.31 no.6, 2013년, pp.821 - 827
이민정 (영남대학교 LED-IT융합산업화연구센터) , 김지선 (영남대학교 LED-IT융합산업화연구센터) , 오욱 (영남대학교 LED-IT융합산업화연구센터) , 장자순 (영남대학교 LED-IT융합산업화연구센터)
본 연구는 세 가지 원예활동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경상북도 영천시 J초등학교 내 Wee Class 상담실을 이용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실험군 10명에게는 꽃장식, 심기, 압화 등 원예활동을 실시하였고, 실험에 참여하지 않은 10명의 대조군을 두었다. 각 원예활동은 주 1회 총 3회씩 실시되었고, 주의집중력 검사지와 Harris 격자판은 원예활동 실시 1주일 전과 9회기 종료 후 대조군과 실험군을 대상으로 조사되었으며, 특히 Harris 격자판은 실험군을 대상으로만 매주 원예활동 후 실시하였다. 검사지를 이용한 주의집중력 평가 결과, 원예활동 후 정서적인 문제에서 9.2점, 관리기능상의 문제에서 7.8점, 그리고 전체 점수도 19.0점 감소하여(P < 0.05) 실험군의 주의집중력이 대조군과 비교하여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Harris 격자판을 이용한 주의집중력 검사 결과, 꽃장식, 심기 및 압화 활동은 실시 전 6.00점에 비해 실시 후 각각 2.22, 2.49, 그리고 2.41점이 높아졌는데(P < 0.05), Harris 격자판 점수의 증가는 주의집중력 향상을 의미한다. 원예활동 실시 후, 꽃장식, 심기 및 압화 활동은 대조군의 7.10점에 비해 각각 1.12, 1.39, 1.31점을 증가시켰다(P < 0.05). 결론적으로 꽃장식, 심기 및 압화 등 실내 원예활동은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ree kinds of horticultural activities (HAs) on attention concentration of elementary students. We selected 20 students using a Wee Class counseling office at J elementary school in Yeongcheon, and divided them into experimental and contr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원예활동이 아동의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원예활동을 통한 주의집중력 향상 연구 가운데, Ma(2009)는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경도 정신지체아의 선택적 주의집중력과 지속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하였다. 그리고 Lee and Jang(2008)은 심리적 부적응 문제를 가지고 있는 저소득 결손가정의 아동에게 원예활동을 적용한 결과 주의집중력이 향상되었으며 새로운 경험에 대한 만족감을 표출하였다고 하였다. 집중력 부족과 정서 불안, 주의 산만, 자신감 결여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식물 관찰 중심의 원예활동을 실시한 Jang et al.(2012)은 원예활동이 아동의 정서 함양 및 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 |
주의집중력 결함은 어떤 문제가 나타날 수 있는가? | Robin(1992)은 주의집중력 결함 문제를 방치하면 아동들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자기 통제와 억제가 부족하여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되며 자칫 사회적 문제아로 성장할 우려가 있다고 하였다. 학습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학습과제에 집중을 해야 하는데, 주의집중력 결함은 학습의 효과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성취도를 떨어뜨려 성취감과 자신감을 감소시킨다(Bloom, 1976). | |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주의집중력은 어떤 능력인가? |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주의집중력(attention and concentration)은 특정한 자극에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능력으로 영아기를 지나면서 지각 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적 요인이다(Jang, 2000). 만약 아동이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면 사물에 대한 지각은 물론 읽기 학습과 같은 복잡한 인지과제를 수행할 수 없게 된다(Jang, 2000). |
Andrea, D., T.M. Waliczek, R.D. Lineberger, and J.M. Zajicek. 2008. The effect of live plants and window views of spaces on employee perceptions of job satisfaction. HortScience 43:183-187.
Berkley, R.A. 1998.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 handbook for diagnosis and treatment. 2nd ed. Guilford, New York, USA.
Bloom, B.S. 1976. Human characteristics and school learning. McGraw-Hill Bool Company, New York, USA.
Conners, C.K., D. Erhardt, J.N. Epstein, J.D.A. Parker, G. Sitarenios, and E. Sparrow. 1999. Self-ratings of ADHD symptoms in adult I. Factor structure and normative data. J. Attention Disorder 3:141-151.
Ha, B.S. 2007. Effect of horticultural therapy using pressed flower on the changes of apathy and concentration for adolescents. MS Thesis, Wonkwang Univ., Iksan, Korea.
Harris, D.V. and B.L. Harris. 1984. The athlete's guide to sports psychology: mental skills physical people. Leisure Press, New York, USA.
Jang, H.H., I.J. Han, and C.K. Kim. 2012. Effects of horticultural activity focused to plant observation on preschooler's emotion and ability to concentration. J. Kor. Soc. People Plants Environ. 15:219-225.
Jang, H.S. 2000. Lifespan-developmental psychology. Parkyoung Press, Seoul, Korea.
Jeon, H.Y. and J.H. Kim. 2011. Effect of gardening activit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ttentiveness. J. Kor. Practical Educ. 17:133-158.
Kang, K.S., S.M. Choi, and S.J. Yeon. 2010. Effect of mandala art activity focused on self-expression on mentally retarded children's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J. Kor. Acad. Clinical Art Therapy 5:67-77.
Kim, H.G. 2008. Effects of Korean traditional-music programs on increasing attention and impulsivity control ability of children with ADHD. MS Thesis, Dankook Univ., Yongin, Korea.
Kim, H.R. 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color therapy using pressed flowers on women's stress. PhD Diss., Chosun Univ., Gwangju, Korea.
Kim, H.Y., J.Y. Lee, S.S. Jo, I.S. Lee, and J.H. Kim. 2005. A preliminary study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Conners' adult ADHD rating scales-Korean version in college students. Kor. J. Clinical Psychol. 24:171-185.
Kim, J.Y. 2007a. Effects of meditation training program on children's emotional stability and attentiveness. MS Thesis, Seoul Natl. Univ. of Educ., Seoul, Korea.
Kim, Y.S. 2007b. Effect of brain gym body movement on the attention and learning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S Thesis, Daegu Natl. Univ. of Educ., Daegu, Korea.
Lee, J.S. 2000. Effects of music therapy on the treatment of attention problem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MS Thesis, Soonchunhyang Univ., Asan, Korea.
Lee, J.S. and M.H. Jang. 2008. Effect of cooperation of horticultural activities and writing on the emotional improvement and attention of children in low-income family. J. Kor. Soc. People Plants Environ. 11:83-92.
Lee, J.S., J.H. Jeong, J.H. Kim, K.J. Lee, H.M. Song, B.J. Jeon, and J.Y. Lee. 2009. Effects of implementation of tinted eyeglasses on concentration through EEG examination. J. Kor. Soc. Occupational Therapy 17:91-104.
Lee, P.R., I.J. Han, and C.K. Kim. 2011. Effect of five sense stimulation horticultural activity program on the attentional ability and juvenile delinquency in children with low-income families. J. Kor. Soc. People Plants Environ. 14:331-336.
Lee, S.C. and I.S. Cho. 1991. Selective attention of the educable mentally retarded according to incidental task and transfer operations. J. Speech Hearing Disorders 1:87-122.
Lee, S.O. 2009. Effects of art therapy on attention of the child with mental retardation. J. Arts Psychotherapy 5:1-26.
Lim, M.H. 2004. On improving the attention of young boys and girls with learning disabilities through well organized music activities. Kor. J. Music Therapy Educ. 1:47-72.
Ma, J.M. 2009. Effects of the horticultural therapeutic program on the selective attentiveness and attention sustaining behavior of children with mild mental retardation. J. Psychol. Behavior 1:43-69.
Montessori, M. 1964. The Montessori method. Schocken Books, New York, USA.
Rizzo, A.A. and U. Buckwalter. 1997. Psycho-neuro-physiological assessment and rehabilitation in virtual environments: Cognition, clinical, and human factors in advanced human computer interactions. IOS Press, Amsterdam, The Netherlands.
Robin, A.L. 1992. The defects of self-instruction on writing deficiencies. Behavior Therapy 6:178-187.
Son, K.C., S.K. Park, H.O. Boo, K.Y. Paek, K.Y. Bae, S.H. Lee, and B.G. Huh. 1997. Horticultural therapy. Sewon Press, Seoul, Korea.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