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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별 산림교육 이용현황 및 요구도 분석
The Need for and Use of Forest Education According to Age Group 원문보기

한국산림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rest science, v.108 no.4, 2019년, pp.645 - 654  

이윤주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  이연희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  하시연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  최선혜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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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령별 맞춤형 산림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연구로서 우리나라 성인의 연령별 산림교육 이용현황 및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전국의 일반 성인 1,54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우리나라 국민들의 산림교육 인지도와 이용경험에는 연령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산림교육 인지도와 이용경험, 향후 산림교육 이용의향 및 산림교육이 전인적 성장에 기여하는 정도에 대한 인식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연령대가 더 긍정적인 응답을 보였다. 또한, 산림교육 유경험자의 동반자 유형과 참여 동기에서 연령대별 특징이 나타났다. 산림교육 참여 동기는 '산림경관을 즐기기 위해', '새로운 것을 경험해보기 위해', '기분전환을 위해'라는 응답이 모든 연령대에서 공통적으로 높았으나, 30대는 다양한 배움에 대한 욕구, 50대 이상은 건강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0대는 모든 연령대 중 자녀를 포함한 가족과 산림교육에 참여하는 비율이 가장 많았다. 산림교육프로그램 운영기간과 진행시간에 대해서는 연령대가 높을수록 장기간을 선호하였고, 산림교육 선택에 있어 모든 연령층이 공통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은 '접근성'인 것으로 드러났다. 향후 본 연구를 통해 연령별 산림교육 이용현황과 요구도의 차이를 고려한 맞춤형 산림교육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이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and necessity for forest education in Korea in order to promote educational programs on the topic among different age groups. A survey conducted among 1,542 adults nationwide indicated that different age groups had variable degrees of aw...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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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전국의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연령대별 산림교육에 대한 인식과 이용현황, 요구도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산림청이 제시한 연령ㆍ대상별 맞춤형 산림교육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현황 파악과 대안 수립의 과정이 필요하므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요구도 조사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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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 대상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늘려야 하는 수치적 근거는 무엇인가? 5 명이 ‘산림교육’을 인지하고 있었다. 산림교육 인지도와 이용경험은 연령대가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고, 향후 산 림교육 이용의향이나 산림교육이 전인적 성장에 기여하 는 정도에 대해서도 연령대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산림교육 이용경험과 이 용의향이 모든 연령층 중에서 가장 낮아, 향후 20대의 여 가활동 특성을 고려한 산림교육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성인의 정의가 무엇인가? 우리나라 성인의 연령대별 산림교육 이용현황 및 요구 도를 분석하기 위해 전국의 만 19세 이상 이상 성인 남녀 1,54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우리나라는 민법에 의해 19세 이상을 성인으로 규정하며, 일반적으로 성인의 범주는 청년기, 중⋅장년기, 노년기를 포함한다.본 연구에서는 성인층을 연령대별로 20대⋅30대⋅40대⋅ 50대 이상 4개 범주로 구분하였고, 만 19세는 ‘20대’ 범 주에 포함하였다.
산림에 대한 인식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우리나라 산림교육은 1998년 숲해설가 양성교육과정이 시작되면서 본격화된 숲해설을 모태로 하고 있다(Ha, 2017). 전후 산업화 시대를 거치며 자원화와 복원의 관점 에서 주로 다루어졌던 산림은 경제성장을 이룬 1990년대 에 이르러, 지속가능한 보전과 이용의 관점에서 복지와 교육의 현장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1988년 국내 첫 자 연휴양림이 조성되고, 효과적인 휴양림 활용을 위해 숲 해설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1992년에는 강원도 원주 성황림에서“아름다운 숲 찾아가기”라는 이름으로 숲해설 이 처음 시작되었다(Kim,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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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hoi, G.H. and Ahn, D.S. 2014. The study of forest healing effect analysis.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Conference : 25-26. 

  2. Gyeongnam Institute. 2014. Demand survey for establishing the foundation for promoting forest education. 

  3. Ha, S.Y. 2017. The current status and problems of forest education. The Korean Societ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Conference : 22-25. 

  4. Han, J.S., Kim, Y.G. and Hong, S.J. 2014. Exploring pre-post stress response and perceived health differences of forest travel participation - focusing on the visitors of Yanggu Dutayeon and Forest Trails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8(3): 21-31. 

  5. Kim, C.J. 2015. Analysis of awareness research about forest explanation and experience : case of the Kalbong recreation forest. (Dissertation). Chunche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6. Kim, H. 2017. A study on the effect of forest usage by life cycl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21(1): 6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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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im, Y.H., Kim, D.J., Yeoun, P.S. and Choi, B.J. 2014. The analysis of interests and needs for the development of forest therapy program in adult.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8(3): 4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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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orea Forest Service. 2019. The specific working plans of major tasks of Korea Forest Service. 

  13. Lee, J.H. and Lee, S.J. 2014. An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urban forest experiences, emotional intelligence, learning flow and career stress in Korea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8(1): 3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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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8. Survey on national leisure 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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