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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된 상호작용성이 모바일 패션 쇼핑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erceived interactivity on purchase intention of mobile fashion shopping mall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6, 2013년, pp.891 - 906  

김민정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dentified the factors of perceived interactivity and verified the path model of effects of these factors on mobile fashion shopping purchase intention through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To develop the conceptual model, we consulted the related precedent studi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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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2)의 연구를 제외하면 모바일 쇼핑의 매체를 스마트폰으로 한정하거나, 모바일 패션 쇼핑을 다룬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 스마트폰의 보편화 속도 및 모바일 패션 쇼핑 시장의 성장 추세를 보았을 때, 이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모바일 패션 쇼핑을 하는 과정에서 지각하는 상호작용성의 구성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궁극적으로 구매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는 것에 대한 이론적 틀을 제공하는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기술수용모형)(Davis, Bagozzi & Warshaw, 1989)을 기반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패션 쇼핑의 지각된 상호작용성 요인들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을 거쳐 구매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경로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또한 ‘구매 태도는 지각된 유용성이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매개효과를 갖는다’고 한 H9를 통해서 지각된 유용성이 구매태도를 거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경로의 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 개념적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지각된 상호작용성 요인들을 확인하기 위한 13개의 문항(Wu, 2000; Lee, 2003; Lee, 2004; Yang, 2009; Broekhuizen & Hoffmann, 2012)과 지각된 유용성 7개 문항(Lu, Liu, Yu & Wang, 2008; Davis et al.
  • 본 연구에서는 우선 앞서 고찰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지각된 상호작용성이 어떠한 하위요인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밝히고자 한다. 또한 Lee(2006), Chang et al.
  • 이러한 시점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패션 쇼핑 시장의 현황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해 보기 위하여 모바일 패션 쇼핑몰 회사들에 대한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장에서는 이들에 대한 사례조사 결과를 모바일 패션 쇼핑 시장의 현황에 관한 이론적 배경으로 포함시키고자 한다.
  • 앞서 살펴본 바와 모바일 패션 쇼핑은 현재 유통 시장에 도입된 새로운 경로로, 시장의 규모가 급격히 성장하는 시장 형성 초기 단계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패션 쇼핑 시장의 현황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해 보기 위하여 모바일 패션 쇼핑몰 회사들에 대한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장에서는 이들에 대한 사례조사 결과를 모바일 패션 쇼핑 시장의 현황에 관한 이론적 배경으로 포함시키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패션 쇼핑의 지각된 상호작용성은 반응성 및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상황기반 제공성, 통제성 등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지각된 상호작용성 요인들과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며(H1, H3 채택), 지각된 유용성은 구매태도에, 구매태도는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H4, H7 채택). 지각된 유용성은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과 동시(H5 채택)에 구매태도를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쳤다(H9 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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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쇼핑이란 무엇인가요? 오늘날 모바일 쇼핑이란 “휴대폰으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해 쇼핑을 할 수 있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MK Business News). Siau, Lim and Shen(2001)은 모바일 커머스를 “무선 통신 네트워크나 다른 유선 전자상거래 기술을 활용하는 모바일 장치를 통해 수행되는 새로운 형태의 전자상거래”로, Lee and Lee(2003)는 “이동 중에 휴대폰이나 무선 인터넷 정보단말기를 통해 인터넷은 물론 상거래를 할 수 있는 전자 상거래의 한 종류”라 정의했다.
상호작용성이란 무엇인가요?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이란 인간이 주어진 환경하에서 어떤 존재물들과 행하는 모든 행위로, 이러한 행위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매체를 상호작용적(interactive)이라 할 수 있다(Lombard & Snyder-Duch, 2001). 오늘날 기술의 발전으로 정보의 쌍방향적 교환이 대폭 증대된 뉴미디어(Korea Press Foundation, 1993) 분야에서 이러한 상호작용성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어 왔는데, 다수의 연구에서 상호작용성이 사용자의 만족 및 태도, 관여도 및 우호적 관계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Cho & Leckenby, 1999; Rafaeli, 1988; Schaffer & Hannafin, 1986; Wu, 2000; Yuping & Shrum, 2002; Yang, 2009; Lee, 2004).
스마트폰이란 휴대폰에 컴퓨터 지원 기능이 추가된 단말기인데 이것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스마트폰이란 휴대폰에 컴퓨터 지원 기능이 추가된 단말기로, 휴대폰 기능에 인터넷 접속 등의 데이터 통신기능을 통합한 것이다(Doopedia). 따라서 스마트폰은 음성통화 기능 외에도 무선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단순한 휴대폰이 아닌 멀티미디어 기기의 특징을 지닌다(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011). 즉, 스마트폰이란 ‘휴대폰의 기능과 함께 무선 인터넷 접속이 자유로우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삭제할 수 있어 멀티미디어 기기로 활용되는 기기’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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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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