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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패션 쇼핑 이용정도에 따른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지각된 가치
Consumer shopping orientation and perceived value according to the level of use of mobile fashion shopping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1, 2016년, pp.79 - 92  

채진미 (한성대학교 의류패션산업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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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fashion shopping orientation and perceived value according to the level of use of mobile fashion shopping. Furthermore, the effect of fashion shopping orientation on perceived value was analyzed. To estimate the level of use of mobile f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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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패션 쇼핑성향은 소비자의 인지적, 심리적, 행동적 요인을 포괄하는 총체적인 개념으로 이미 인터넷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시장세분화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분석되어 왔다(Ha, 1999; Jeon & Sung, 2008; Jung & Chung, 2004; Ko, 2001). 그러나 모바일 상거래 특성을 고려하여 모바일 패션 쇼핑 소비자들의 쇼핑성향을 분석한 연구는 많지 않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20~30대 모바일 패션 쇼핑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쇼핑성향의 하위요인을 분석하고, 각각의 하위요인이 지각된 가치에 주는 영향력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이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는 마케터 입장에서는 고객을 잘 이해하고, 고객을 만족시킬 만한 고객중심 전략을 기획하는데 중요한 변수가 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패션 쇼핑상황에서 소비자들의 모바일 쇼핑 이용정도에 따라 쇼핑몰이용에 대한 지각된 가치에 어떠한 차이가 나며, 또한 어떠한 쇼핑성향을 가진 소비자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모바일 쇼핑 소비자의 패션 쇼핑성향에 따른 모바일 고객 전략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근거로 모바일 패션 쇼핑의 이용정도에 따라서 소비자들의 모바일 쇼핑몰에 대한 친숙도와 관계정도가 다를 것으로 예측되며, 모바일 마케터 입장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소비자를 세분화하고, 소비자 집단별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리라 생각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패션쇼핑 이용정도에 따른 쇼핑성향의 차이와 지각된 가치를 분석하고, 패션 쇼핑성향이 지각된 가치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며, 아울러 모바일 패션 쇼핑 이용정도에 따른 집단별 패션 쇼핑성향이 지각된 가치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고객이 지각하는 가치는 고객이 느끼는 가치이므로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해야 할 가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성향과 태도, 행동 등의 고객의 심리와 행동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패션쇼핑 상황에서 소비자가 지각하는 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모바일 쇼핑을 이용해온 기간과 모바일 쇼핑을 통해 패션제품을 구매한 횟수에 따라 모바일 쇼핑몰에 대한 관계정도나 친숙도가 다를 것이라고 예측하였고, 이러한 이용정도에 따라 소비자의 쇼핑성향의 차이와 지각된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모바일 패션 쇼핑성향이 모바일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칠 때 모바일 이용정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 모바일 쇼핑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모바일 패션 쇼핑의 이용정도(구매해 온 기간과 연 평균 구매빈도)에 따라 패션 쇼핑성향과 지각된 가치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규명하고, 패션 쇼핑성향이 지각된 가치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연구문제 2: 모바일 쇼핑 이용정도에 따른 집단별 지각된 가치의 차이를 분석한다.
  • 이러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모바일 쇼핑을 이용해온 기간과 모바일 쇼핑을 통해 패션제품을 구매한 횟수에 따라 모바일 쇼핑몰에 대한 관계정도나 친숙도가 다를 것이라고 예측하였고, 이러한 이용정도에 따라 소비자의 쇼핑성향의 차이와 지각된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모바일 패션 쇼핑성향이 모바일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칠 때 모바일 이용정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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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모바일 쇼핑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일반적으로 모바일 쇼핑이란 휴대폰과 같은 이동 통신 단말기를 통해 무선 인터넷에 접속하여 쇼핑을 하는 것인데, Siau, Lim, and Shen(2001)은 모바일 장비를 통해서 수행되는 새로운 방식의 온라인 상거래라고 정의하였다. Hwang, Ko, and Park(2009) 은 이동이 가능한 PC(노트북), PDA, 휴대폰 등을 단말기로 하고,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수행되는 활동 및 애플리케이션으로 정의하면서, 협의로는 e-commerce의 이동전화로의 확장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Parasuraman and Grewal은 지각된 가치를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지각된 가치와 관련하여 Parasuraman and Grewal (2000)은 지각된 가치를 획득, 이용, 거래, 보상의 네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였다. 획득가치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혜택에 대해 지불된 금액간의 순이익에 초점을 두는 개념이고, 이용 가치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의 효용성을 의미한다.
모바일 쇼핑을 오랫동안 이용한 소비자보다 자주 구매하는 소비자인 경우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패션 쇼핑성향을 나타냈고 지각된 가치도 더 높게 나타낸바, 어떤 전략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가? 둘째, 모바일 쇼핑을 이용해 온 구매기간과 구매 빈도 관점에서 소비자를 비교해 볼 때, 모바일 쇼핑을 오랫동안 이용한 소비자보다 자주 구매하는 소비자인 경우, 상대적으로 더 높은 패션 쇼핑성향을 나타냈고, 지각된 가치도 더 높게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므로 고객의 관심을 유인할 만한 정보나 사진자료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끊임없이 소비자가 쇼핑몰에 방문하게끔 유도하여 구매기회에 노출되도록 하는 전략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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