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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패션 쇼핑 특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 구매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스마트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
Effects of mobile fashion shopping characteristics on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mobile fashion shopping mall - Focusing on smartphone user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2, 2014년, pp.240 - 257  

김민정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dentified the characteristics of mobile fashion shopping and verified the path model of effects of these characteristics on mobile fashion shopping purchase intention through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We conducted the survey targeting smartphone users in the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쇼핑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모바일 쇼핑이란 “휴대폰으로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쇼핑을 할 수 있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MK Business News). Choi(2004)는 모바일 쇼핑을 “이동전화 등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한 결제나 쇼핑”으로, Lee(2007)는 “핸드폰이나 PDA와 같은 이동통신 단말기를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패션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쇼핑, 경매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Choi(2009)는 “휴대폰으로 무선 인터넷에 접속해 쇼핑을 할 수 있는 서비스”라 정의하였다.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은 어떤 상황인가? 이러한 시장 현황을 종합해 보면 현재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은 도입기의 짧은 기간 동안 매우 급격한 신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과 함께 의류 및 패션 제품을 모바일로 구매하는 것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모바일 쇼핑에 대한 다수의 선행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며(Choi, 2009; Chung & Lee, 2008; Jung, 2012; Kim, 2012b; Moon & Ok, 2005), 모바일 패션 쇼핑의 특성 및 소비자 구매행동 특성을 분석한 연구도 일부 찾아볼 수 있다(Hong, 2013; Kim, 2009; Kim, 2012a; Lee, 2007).
스마트폰은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스마트폰은 음성통화 기능 외에 무선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단순한 휴대폰이 아닌 멀티 미디어 기기로 활용될 수 있다(Jung, Kwak, Byun, Kang, & Jung, 2011). 또한 PC와 같이 운영체제(OS)를 탑재하고 있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거나 삭제가 가능하며, 풀 브라우징 기능이나 터치 스크린, 음성인식과 같은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적용으로 보다 쉽게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특징을 지닌다(Kwon, Lim, Choi, Park, & Oh, 2010).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패션 쇼핑의 매체를 스마트폰으로 한정하여 ‘스마트폰에서 패션 쇼핑몰 애플리케이션 또는 모바일 웹을 통해 모바일 패션 쇼핑몰 사이트에 접속하여 패션제품(의류제품, 가방, 신발, 액세서리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패션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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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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