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해운선사 안전관리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Safety Management Evaluation Index for Shipping Company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9 no.6 = no.59, 2013년, pp.629 - 636  

김화영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사안전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앞선 연구를 통해 도출된 해양사고 결과와 안전관리 결과 등의 평가항목을 이용하여, 해운선사의 안전관리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해운선사 안전관리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또한 평가항목을 구성하는 평가요소의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하여 해양사고 조사 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검사원 등으로 이루어진 전문가그룹을 구성하고, 델파이 기법을 이용해 평가항목을 구성하는 평가요소의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안전관리 평가지표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외항 해운선사 119개 업체(국적선박 916척)를 보유선박수와 총톤수를 기준으로 소(小), 중(中), 대(大) 세 그룹으로 그룹화 하고, 안전관리 수준을 평가하여 안전관리가 우수한 19개 해운선사를 식별하였다. 소(小)그룹(Group 1)과 중(中)그룹(Group 2)은 각각 8개 업체, 대(大)그룹(Group 3)은 3개 업체가 평가지표 1.0 미만으로 양호한 안전관리 수준을 나타냈다. 이들 업체는 최근 3년간 해양사고 발생건수가 없었고, 항만국통제 점검과 안전관리체제 심사에 있어서도 출항정지, 중부적합사항이 없거나 현저히 낮은 수준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is no safety evaluation index with marine accidents and information of ship's safety management result for good grasp of safety management level of shipping company and effective monitoring. In this paper, we proposed a SMEI(Safety Management Evaluation Index) for evaluation of shipping comp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운선사의 안전관리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안전관리 평가지표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2장에서는 해양사고, 항만국통제, 안전관리체제 현황을 분석하여 국내 선박과 해운선사의 안전관리 상황을 파악하였고, 3장에서는 해운선사 안전관리 평가지표 개발방법, 평가항목, 평가결과에 대하여 검토하고 4장에서 결론을 맺는 순으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해운선사의 안전관리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알기 쉽게 표현한 안전관리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평가지표를 구성하고 있는 평가항목의 선정은 선행연구 (Kim, 2013; Kim et al.
  • 안전관리 수준을 파악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제도로 항만국통제와 안전관리체제(ISM Code)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 선박들의 항만국통제와 안전관리체제 결과를 살펴봄으로써 안전관리 상황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아시아의 선박통항량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경제의 중심이 아시아로 이동했고 특히 한국, 중국, 일본 동북아시아 3개국을 중심으로 한 해상물동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이에 따라 선박통항량도 증가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우리나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따라 요트, 레저 보트 등 해양스포츠 이용객이 증가하여 연안에서의 해상교통 환경은 날로 복잡해지고 있다.
해양안전 우수사업자는 무엇을 하는 제도인가? 새정부 출범 후 국민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정부도 해양안전 확보를 위해 국가해사안전기본계획 수립·시행, 해양안전헌장 선포 등 다양한 실천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해사안전법」을 개정하고 해양안전 증진과 해양사고 감소에 기여한 해운업체, 안전관리대행업체 등을 선정․공표하고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해양안전 우수사업자” 제도를 도입하여 업체 자발적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MOF, 2013).
개념적 수준이거나 평가요소가 너무 많은 것이 한계인 기존 연구의 실정은 무엇인가? 그러나 기존 연구는 주로 개념적 수준이거나 평가요소가 너무 많은 것이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즉 해운선사의 안전관리 수준을 객관적이고 단순 명료하게 알 수 있는 평가지표는 없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GLIC(2013), website, www.law.go.kr. 

  2. Jang, W. J.(2010), A Study on Target Factor Value of Port State Control Inspection Using Absolute Measurement,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6, pp. 471-477. 

  3. Kim, H. J., H. T. Kim, S. Y. Kim and M. J. Lee(2010a), A Study on Ship's Risk Assessment based on Database, The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2010 Conference, pp. 177-179. 

  4. Kim, H. Y.(2013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Safety Management Level Evaluation System for Shipping Company by Imitation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4, pp. 366-374. 

  5. Kim, H. Y., J. H. Kim and W. S. Kang(2013b), A Study on Development of Ship Accident Risk Index,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013 Conference, pp. 99-101. 

  6. Kim, J. S.(2005), A methodology of Technical Education and SPSS, Ungbo Press. 

  7. Kim, K. I., J. S. Jeong, C. S. Kim and G. K. Park(2010b), A Study on the Selection of the Risk of the Vessel,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010 Conference, pp. 97-99. 

  8. KMST(2012), Korean Maritime Safety Tribunal, Statistics of marine accidents, www.kmst.go.kr. 

  9. MOF(2013), Website, www.mof.go.kr. 

  10. Noh, C. K., J. I. Lee, C. H. Shin, H. G. Kim, J. B. Yim and J. G. Song(2006), A Study on Development of Operation Evaluation Index for Safety Management System Using AHP, pp. 21-26. 

  11. Park, S. W, H. Y. Seo and H. S. Heo(2011), Development of dangerous index for controlling of ship by VTS,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011 Conference, pp. 147-149. 

  12. Shim, K. B. and K. S. Hwang(2009), Development of Computation Model for Traffic Accidents Risk Index-Focusing on Intersection in Chuncheon C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1, No. 3, pp. 61-74. 

  13. Song, B. Y., D. S. Moon and D. H. Lee(2009), A Study on Development of Safety Index of Evaluating Railway Safe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4, pp. 443-44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