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해운선사 안전관리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2) : 안전경영 지표 평가항목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ex for Safety Management Level of Shipping Company(2) : Development of Evaluation Items for Safety Management Index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6 = no.71, 2015년, pp.696 - 703  

김주환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사안전연구센터) ,  김화영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본 연구는 '해운선사 안전관리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의 후속연구로서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안전관리 평가지표'의 '안전가점' 지수에 해당하는 안전경영 지표의 평가항목을 개발하고, 적정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해상화물운송사업장에서 일하는 안전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여 안전경영 지표별 11개의 평가항목을 개발하였다. 식별된 11개 평가항목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사업형태별(내항해상화물운송, 외항해상화물운송), 사업규모별(보유선박수)로 응답자의 적정성 인식의 차이를 통계적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평가항목에 대한 적정성 인식의 차이는 사업형태와는 무관하였다. 그러나 사업규모에 따라서는 소(小) 중(中) 대(大) 3개의 그룹 간 평가항목의 적정성에 인식의 차이가 존재했다. 따라서 향후 안전경영 지표를 활용하여 선사를 평가할 경우, 사업형태별로 동일하게 평가하되 사업규모별로는 보유선박수에 따라 그룹화하여 평가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 follow-up research of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afety Management Evaluation Index for Shipping Company'. It aims to develop the evaluation items of Safety Management Index(hereafter called as 'SMI') applicable to 'Safety Advantage Point', which is suggested as the sub-index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운선사 안전관리 평가지표 개발의 후속연구로 앞선 연구에서 제안했던 안전가점에 해당하는 안전경영 지표의 평가항목을 설정하고 그 적정성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2장에서는 해사안전 우수사업자 지정기준을 살펴보고, 3장에서 안전경영지표 평가항목을 설정하고, 평가항목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앞선 “해운선사 안전관리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의 후속연구로서 안전관리 평가지표를 구성하는 안전경영 지표에 있어서 평가항목 개발과 적정성 평가를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6개 안전경영 지표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항목을 개발하고 적정성을 검토하는데 있다. 특히 안전경영 지표를 제출하는 선사의 입장에서 적절한 평가항목은 중요하다.
  • 안전경영 지표를 구성하는 6개 항목에 대한 11개 평가항목을 개발하고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를 종합해 보고자 한다. 먼저 6개 안전경영 지표에 대한 11개의 평가항목이 적절하게 잘 구성되었음을 사업형태별 가설검정을 통해 알 수 있었다.
  • 즉 “해사안전 우수사업자 지정 제도”는 기존의 규제 및 단속 위주의 안전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선박안전의 수준 향상과 해양사고 감소에 기여한 선사를 발굴하고 업계에 전파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H1) : 안전경영 지표별 평가항목은 피평가자의 사업형태별(내항운송사업자, 외항운송사업자)로 적정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2(H2) : 안전경영 지표별 평가항목은 피평가자의 사업규모(보유선박수)에 따라 적정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05보다 큰 값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가설 1(H1)의 대립가설이 기각되고 귀무가설이 채택된다. 이 의미는 사업형태와 관계없이 피평가자는 평가항목 적정성에 인식의 차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 이를 위해 내·외항선사에서 안전관리 업무에 종사하고 있는 안전관리(책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항목의 적정성 검토를 수행하였다. 적정성 검토를 위해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평가자인 여객 및 화물운송사업자가 신뢰할 수 있는 평가기준 마련이 요구되는 이유는? 특히 피평가자인 여객 및 화물운송사업자가 신뢰할 수 있는 평가기준 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 우수사업자 지정을 위한 평가에 있어서 업체의 보유선대, 선박운항 환경 등의 영향을 받아 특정업체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면 해운업계의 공감대와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없어 장기적인 제도운영은 기대하기 어렵게 될 것이다.
저사고율은 어떻게 산정되는가? 평가지수는 저사고율(70점)과 안전경영 지표(30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저사고율은 최근 3년간 대상업체가 일으킨 해양사고 결과, 즉 해양사고건수, 사고종류, 사망·실종자수, 부상자수, 피해규모와 각 항목별 가중치를 이용하여 산정하였다. 안전경영 지표는 해운선사가 받을 수 있는 가산점의 성격을 띄고 있으며, 6개 항목의 평가기준을 통해 해운선사의 자발적 안전관리 노력 수준을 평가하도록 하고 있다.
해사안전 우수사업자 지정제도가 활성화되고 제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은? 해사안전 우수사업자 지정제도가 활성화되고 제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업자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특히 피평가자인 여객 및 화물운송사업자가 신뢰할 수 있는 평가기준 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Aron, A., E. J. Coups and E. N. Aron(2012), Statistics for the behavioral and social sciences, 5th Edition, Sigma Press, pp. 317-394. 

  2. Government Legislation Information Center(2015), http://www.law.go.kr. 

  3. Jang, W. J.(2010), A Study on Targer Factor Value of Port State Control Inspection Using Absolute Measurement,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6, pp. 471-477. 

  4. Kang, J. H.(2012), Statistic analysis with utilization of New SPSS program, 5th Edition, Crown Publishing Co., pp. 153-163. 

  5. Kim, H. Y.(2013a), A Study on Development of Safety Management Evaluation Index for Shipping Compan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6, pp. 629-636. 

  6. Kim, H. Y.(2013b),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Safety Management Level Evaluation System for Shipping Company by Imitation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9, No. 4, pp. 366-374. 

  7. Kim, K. I., J. S. Jeong, C. S. Kim and G. K. Park(2010), A Study on the Selection of the risks of the vess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010 conference, pp. 97-99. 

  8. Korea Eximbank(2014), the status of ship building and shipping market in 2014 and the prospect in 2015, Vol. 2014-S-12, pp. 9-10. 

  9.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2015), http://www.mof.go.kr. 

  10. Song, B. Y., D. S. Moon and D. H. Lee(2009), A Study on Development of Safety Index for Evaluating Railway Safet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2, No. 4, pp. 443-449. 

  11. Yang, W. J., S. H. Jun and J. S. Keum(2001), Risk Assessment of the Ship's Collision using Formal Safety Assessment Methodolo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7, No. 3, pp. 61-7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