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영업소 하이패스 차로배치 및 운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ethod of Highway Hi-pass Lane Arrangement and Operat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6, 2013년, pp.22 - 33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임준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주성갑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현재 하이패스 일평균교통량은 2008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하였고, 고속도로 이용차량의 50%이상이 하이패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영업소의 안전 측면과 교통소통 측면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반적인 하이패스 운영에 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기존 하이패스 운영실무 편람은 하이패스 차로배치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나 실제 고속도로 영업소의 차량행태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기준이 정립되지 않아 영업소의 안전성과 교통소통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고속도로 영업소를 본선형 영업소와 IC형 영업소로 구분하고, 영업소 주변 기하구조 또는 환경에 따라 유형을 나누어 상충분석함으로써 하이패스 차로배치 기준을 정립하였다. 또한 하이패스 차로별 통과교통량에 따라 하이패스 차로를 배치하는 단계를 마련하여 영업소 교통소통 측면도 반영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average daily traffic using Hi-pass has increased over 3 times that of 2008 and more than half of highway traffic now uses High-pass. At this juncture, reassessment on the overall operation of Hi-pass is required to improve the safety aspect of toll booths and the flow of traffic. Althoug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고속도로 영업소에서의 원활한 소통과 이용차량들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보다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하이패스 차로배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선형 영업소는 고속도로 본선상에 위치하여 영업소의 규모가 크고, 통과 교통량이 많으며 주행속도가 높은 반면 IC형 영업소는 IC상에 위치하여 영업소의 규모가 비교적 작고, 통과 교통량도 적으며 주행속도가 낮은 특성을 보인다. 따라서 본선형 영업소와 IC형 영업소는 기하구조나 주행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하이패스 차로 배치 기준이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판단되어 각각에 대한 하이패스 차로배치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5톤 이상 대형 화물차량은 과적 및 적재불량 단속을 필요로 하여 하이패스를 적용하지 못하고 있으나 한국도로공사는 2013년 이후를 목표로 전체 차종 하이패스 보급을 계획하고 있다. 따라서 전체 차종 보급 시 대형화물 차량의 하이패스 처리 방안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전체 차종 보급시 연계방안은 기존의 하이패스 차로에 과적단속 시스템을 설치하는 방안과 기존 축중차로에 하이패스 시스템을 설치하는 두가지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 여기서 하이패스 차로배치 단계는 영업소내 소통에 영향을 미치고, 영업소의 안전성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지므로 본 연구에서는 하이패스 차로배치 단계에 대한 검토와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과적단속대상차량까지 보급되지 않은 현 보급단계(1․2․6종 보급)에서의 하이패스 차로배치 기준을 정립한 후,대형화물차까지 전체차종 보급시 하이패스 차로와 축중 차로의 연계방안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 고속도로의 영업소는 먼저 교통량, 징수방법, 편익,주변지역에 대한 영향을 고려한 영업체계를 설정한 다음 교통량, 평균서비스시간, 서비스기준을 고려하여 하이패스 이용교통량과 하이패스 차로별 용량에 의해 차로수를 산정하고, 산정된 차로수를 영업소에 배치하는 단계에 의해 운영된다. 여기서 하이패스 차로배치 단계는 영업소내 소통에 영향을 미치고, 영업소의 안전성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지므로 본 연구에서는 하이패스 차로배치 단계에 대한 검토와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과적단속대상차량까지 보급되지 않은 현 보급단계(1․2․6종 보급)에서의 하이패스 차로배치 기준을 정립한 후,대형화물차까지 전체차종 보급시 하이패스 차로와 축중 차로의 연계방안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는 본선에서부터 좌측 차로일수록 고속차로이며 교통량이 많고, 본선에 하이패스 차로 표시는 1차로에만 되어있는 등의 이유로 운전자는 좌측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차로별 통과교통량이 1차로에 비해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조사하였다.
  • 이러한 시점에서 현재 하이패스 차로배치 기준인 하이패스 운영실무 편람은 실제 고속도로 영업소의 차량행태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기준이 정립되지 않아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하이패스 차로배치 기준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고속도로 하이패스 운영에 관한 검토를 통해 고속도로 영업소의 안전성 확보는 물론, 보다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하이패스 차로배치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영업소를 본선형과 IC형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좌측하이패스 차로는 본선 교통량의 85% 교통량으로 산정하고, 우측 하이패스 차로는 본선 교통량의 15%와 진출입 교통량의 합으로 산정한다. IC형 영업소 또한 본선형 영업소의 분배율을 바탕으로 영업소 진입 방향을 기준으로 좌측 연결로 진입차량의 85%는 좌측 하이패스 차로 15% 중앙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한다고 가정하였고, 우측 연결로 진입차량의 85%는 중앙 하이패스 차로, 15%는 좌측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한다고 가정하였다.
  • IC형 영업소의 경우 85 : 15의 기본 분배율을 바탕으로 Figure 2에서 ①번 연결로 교통량의 85%는 좌측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고 15%는 중앙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한다고 가정하였다. 반대로 ②번 연결로 교통량의 85%는 중앙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고 15%는 좌측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한다고 가정하였다.
  • IC형 영업소의 경우 85 : 15의 기본 분배율을 바탕으로 Figure 2에서 ①번 연결로 교통량의 85%는 좌측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고 15%는 중앙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한다고 가정하였다. 반대로 ②번 연결로 교통량의 85%는 중앙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고 15%는 좌측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한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좌측 하이패스 차로의 교통량은 ①번 연결로 교통량의 85%와 ②번 연결로 교통량의 15%의 합으로 산정하고, 우측 하이패스 교통량은 ①번 연결로 교통량의 15%와 ②번 연결로 교통량의 85%의 합으로 산정한다.
  • 본선형 영업소의 유형은 진출입 존재여부에 따라 진출입 연결로가 모두 존재하지 않는 경우, 진입 연결로만 존재하는 경우, 진출 연결로만 존재하는 경우, 진출입 연결로 모두 존재하는 경우 네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여기서 진출입 연결로가 존재하더라도 영업소와 멀리 이격되어 있으면 연결로가 광장부에 미치는 영향이 적어 연결로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여 유형을 구분하였다. 연결로가 영업소와 멀리 이격되었는지에 대한 판단은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8)에서 제시하는 차로변경거리와 교차지점확인거리를 합산한 값인 합․분류구간 표준거리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그 산정식은 식(1)과 같다.
  • 그 결과 영업소 이용차량의 85%가 좌측 하이패스 차로를 15%가 우측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관측 교통량을 바탕으로 본선 교통량의 교통량 분포는 좌측:우측=85:15로 하였으며, 진출입 교통량은 우측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한다고 가정하였다. 따라서 좌측하이패스 차로의 교통량은 본선 교통량의 85%로 산정하고, 우측 하이패스 차로의 교통량은 본선 교통량의 15%와 진출입 교통량의 합으로 산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하이패스 이용률은? 하이패스는 1997년 12월 국토해양부의 고속도로 기능제고를 위한 회의에서 도입이 결정되어 2005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2007년 하이패스가 전국에 보급됨에 따라 하이패스 이용률은 매년 약 10%씩 증가하고 있으며 2011년에는 50.7%를 기록하였다.
한국도로공사가 하이패스 운영실무 편람(2011)을 통해 제시한 하이패스 차로배치에 대한 방법은? 이에 한국도로공사는 하이패스 운영실무 편람(2011)을 통해 하이패스 차로배치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합류구간 표준거리가 확보된 경우 진입좌측, 합류구간 표준거리가 미확보된 경우 중 영업소가 4차로미만일때 진입좌측, 4-9차로일 때 중앙, 9차로 초과일 때 진입좌측+중앙으로 제시하고 있다. 두 번째로 유입부 또는 유출부 중 한곳에 합류구간이 있으면서, 안전거리가 미확보 된 경우에 중분대로부터 몇차로가 이격되어야 하는지를 영업소로 유입(또는 유출)되는 전체교통량과 유입IC(또는 유출IC)에서 유입(또는 유출)되는 교통량의 비율로 산정하였다.
하이패스는 언제 도입이 확정되었는가? 하이패스는 1997년 12월 국토해양부의 고속도로 기능제고를 위한 회의에서 도입이 결정되어 2005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2007년 하이패스가 전국에 보급됨에 따라 하이패스 이용률은 매년 약 10%씩 증가하고 있으며 2011년에는 5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Bae Y. S. (2010), Development of Optimal Toll Plaza Design and Operation Standards based on ETCS Utilization, Ajou University, Doctorate Thesis. 

  2. Diaz C. E. D., Mappala A. U., Sigua R. G. , Madrigal J. J., Palmiano H. S. (2005), Proceedings of the Eastern Asis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5, 1496-1509. 

  3. Doh T. W., Ha T. J., Kim H. S. (1999),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raffic Conflict Measurement at a Signalized Intersection,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19(3-1),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9-15 

  4. FHWA (2008), Strategies for Improving Safety at Toll Collection Facilities. 

  5. Hadi M., Sinha P., Wang A. (2007), Modeling Reductions in Freeway Capacity due to Incidents in Microscopic Simulation Models, TRR Journal, No. 1999,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62-68 

  6.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011), Hi-pass Operation Manual. 

  7.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8), Rules About the Road Structure and Facilities Standards. 

  8. Lee K. Y. (2006), Development of Safety Evaluation Criteria at Weaving Areas by Traffic Conflicts and Accidents, Hanyang Universtiy, Doctorate Thesis. 

  9. Perkins S. R. (1969), GMR Taffic Conflict Technique-Procedure Manual, General Motors Research Publication GMR-895. 

  10. Polus A., Peshetnik I. (1997), A New Concept and a Manual for Toll Plaza Planning, Can. J. Civ. Eng., 24(4), 1997 NRC Canada, 532-538 

  11. Shitma T., Horiguchi R., Akahane H., Xing J. (2009), Traffic Simualtion for Expressway Toll Plaza Based on Successive Vehicle Tracking Data, Transport Simulation: Beyond Traditional Approaches, Ch.11. 

  12. Wakabayashi H., Renge K. (2007), Traffic Conflict Analysis Using Vehicle Tracking System with Digital VCR and New Conflict Indicator under High Speed and Congested Traffic Evironment, 11th World Conference on Transport Research. 

  13. Wong S. C., Sze N. N., Hung W. T., Loo B. P. Y., Lo H. K. (2006), The Effects of a Traffic Guidance Scheme for Auto-toll Lanes on Traffic Safety at Toll Plazas, Safety Science 44, 753-770. 

  14. Yoo B. S., Lee S. B., Park W. Y., Park J. T. (2010), Safety Improvement of Installation of "Hi-pass" System at Expressway Toll Gate, J. Korean Soc. Transp., 28(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7-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