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을 위한 주행 및 경로선택 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Driving and Route Choice Model for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전경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10
과제시작연도 2003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0176
과제고유번호 1350015358
사업명 기초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주행행태모형.통행자 의사결정구조.통행행태모형.교통정보.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지능형교통체계.Driving behavior model.Travelers' decision framework.Travel behavior model.Transportation Information.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ITS).

초록

본 연구는 미시적 교통시뮬레이션의 핵심인 운전자 주행행태와 다양한 교통정보제공하에서의 통행자 경로선택행태를 모형화하여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기존의 미시
교통시뮬레이션 모형의 현실모사능력을 제고하여 그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통행자의 의사결정구조를 정립하고 이를 모사하기 위해 필요한 행태모형 규정
- 운전자 주행행태모형 : 자유주행 및 차량추종 모형 / 차로변경모형 / 간격수락모형 / 교차로 행태 모형
- 통행자 통행행태모형 : 통행전 출발시각선택모형 / 경로선택집합 생성 / 통행전 경로선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odel and to combine driving behavior and route choice behavior responded to given traffic information and then to
improve reality and performance of the existing mircoscopic simulation model.
1.Define travelers' decision framework and decide behavior model requ

목차 Contents

  • Ⅰ. 연구계획 요약문 ... 3
  • 1. 국문요약문 ... 3
  • Ⅱ. 연구결과 요약문 ... 4
  • 1. 국문요약문 ... 4
  • 2. 영문요약문 ... 5
  • Ⅲ. 연구내용 ... 6
  • 1. 서론 ... 6
  • 1.1 연구배경 및 목적 ... 6
  • 1.2 연구동향 ... 7
  • 2. 연구내용 및 방법 ... 8
  • 2.1 연구내용 ... 8
  • 2.2 연구방향 ... 10
  • 2.3 연구방법 ... 12
  • 3. 교통류 이론 및 주행행태이론 정립 ... 14
  • 3.1 모형 구축의 방법론 ... 14
  • 3.2 운전자 및 차량 특성 ... 15
  • 3.3 자유주행 및 차량추종 모형 ... 20
  • 3.4 차로변경 및 간격수락 모형 ... 30
  • 3.5 교차로 행태 모형 ... 42
  • 3.6 일반주행모형의 개발 ... 46
  • 4. 경로선택행태 이론정립 ... 48
  • 4.1 통행전 출발시각선택 ... 48
  • 4.2 경로집합 생성 ... 52
  • 4.3 통행전 경로선택 ... 64
  • 4.4 통행중 경로전환 ... 68
  • 5. 교통체계분석 및 자료구축 ... 76
  • 5.1 교통체계 ... 76
  • 5.2 시뮬레이션의 구조 ... 80
  • 5.3 자료구축 ... 83
  • 5.4 효과척도 ... 86
  • 6. 결론 ... 90
  • 6.1 연구성과 및 기대효과 ... 90
  • 6.2 향후 연구과제 ... 91
  • 7. 인용문헌 ... 9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