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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1, 2014년, pp.223 - 233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신회식 (전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장태연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s the relationships among the road and traffic experts' personal characteristics, the driving behavior and factors being expected to have an effect on the satisfaction about roundabout operation. The factors are drawn and grouped through the principle component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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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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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회전교차로 추진성과는 무엇인가? | 이에 2009년 100여개였던 회전교차로가 2012년 현재 269개소로 확대 설치․운영되고, 향후 2022년까지 지형에 맞는 회전교차로 1,592개소를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행정안전부(2012)에서는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수 감소, 통행속도 향상 등 교통안전과 교통소통 측면에 효과가 큰 것으로 회전교차로 추진성과를 발표하였다. | |
회전교차로 주행 시 느끼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에 사용한 잠재변수를 설명하기 위한 관측 변수는 무엇인가? |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주행 시 느끼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회전교차로 주행성 인지와 만족요인속성을 구조방정식모형의 내생잠재변수로, 개인속성과 운전행태속성을 외생잠재변수로 설정하여 모형을 추정하였다. 잠재변수들을 설명하기 위한 관측변수에는 성별, 연령, 운전시간, 운전경력, 법규준수, 양보운전, 표지준수, 끼어들기, 지체감소, 안전성, 용량증대, 미관개선, 환경개선, 심각사고, 자전거, 주행만족도 등 총 16개 변수가 포함되었으며, 도로․교통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데이터 226개를 표본으로 이용하였다. | |
회전교차로에서 교통사고가 발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00년대 후반 회전교차로가 도입이 본격화되면서 공학적 분석을 기반으로 회전교차로 효과성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었으나, 회전교차로를 이용하는 운전자 특성이나 행태를 고려하고 회전 교차로 주행 시 느끼는 감성요인 등 인적요인을 반영한 회전교차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회전교차로는 회전차량 우선과 진입차량 양보를 기반으로 하나 아직까지 로터리 진입방식인 끼어들기에 익숙한 운전자들은 통행요령에 혼선을 겪고 있어 이로 인한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향후 국가 교통정책적으로 회전교차로가 증가함에 따라 회전교차로에서 교통사고 역시 늘어날 것이므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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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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