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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주행 만족도 및 안전성 평가
Driving Satisfaction and Safety Assessment for Roundabou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1, 2014년, pp.223 - 233  

남궁문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신회식 (전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장태연 (원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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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 교통전문가에 대한 개인속성 및 운전행태를 비롯한 회전교차로 주행경험에 따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회전교차로의 주행환경 만족도 특성을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해 주성분분석을 실시하여 구성요인을 추출하고 변수들을 3개의 요인으로 그룹화하였으며, 각 그룹을 만족요인속성, 운전행태속성, 개인속성으로 명명하였다. 변수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변수정제과정을 거친 후 회전교차로 주행성 인지와 만족요인속성을 내생잠재변수로, 개인속성과 운전행태속성을 외생잠재변수로 구조화한 회전교차로 주행환경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 추정결과, 회전교차로 주행만족도는 차량지체 감소, 교통안전성 향상, 도로용량 증대, 도시미관 개선, 교통환경 개선, 심각사고 감소, 자전거 이용 편의 등 만족요인속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성별, 연령, 운전시간, 운전경력 등 개인속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통법규 준수, 양보운전, 교통표지 준수, 끼어들기 운전 등 운전행태속성은 주행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끼치지 못하였다. 그리고 AHP분석결과, 회전교차로 안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기하구조의 회전반경과 운전자특성의 운전습관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선정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s the relationships among the road and traffic experts' personal characteristics, the driving behavior and factors being expected to have an effect on the satisfaction about roundabout operation. The factors are drawn and grouped through the principle component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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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도로교통전문가가 회전교차로 주행 혹은 설계 시 느끼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기초로 인적요인, 운전행태요인, 감성요인 등 정성적 지표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개발하고 회전교차로 안전성 확보를 위해 물리적요인 뿐만 아니라 인적요인을 감안하여 우선순위를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구조방정식 모형 개발 논문이 잠재변수 간에 직접효과만을 도출하는 것에 반해 본 논문에서는 간접효과까지 산출하였다는 점에서 특징이 있다 하겠다.
  • 그리고 환경적 측면에서의 효과성에 대한 분석이 있었다. 본 논문은 도로교통전문가가 회전교차로 주행 혹은 설계 시 느끼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기초로 인적요인, 운전행태요인, 감성요인 등 정성적 지표를 활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개발하고 회전교차로 안전성 확보를 위해 물리적요인 뿐만 아니라 인적요인을 감안하여 우선순위를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구조방정식 모형 개발 논문이 잠재변수 간에 직접효과만을 도출하는 것에 반해 본 논문에서는 간접효과까지 산출하였다는 점에서 특징이 있다 하겠다.
  • 연구는 먼저 회전교차로 주행 시 느끼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한 회전교차로 주행환경 만족도 모형을 개발하고, 회전교차로 안전성과 관련하여 인적·물리적요인으로 구성된 평가요인을 결정 후 AHP분석을 통해 요인들의 우선순위를 선정한다. 향후 교차로 기하구조에 따른 주행성뿐만 아니라 감성적 측면에서의 주행성을 복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운전자 중심의 안전하고 쾌적한 회전교차로 설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는 2부분으로 구성되며 회전교차로 주행환경 만족도 분석을 위해 개인속성과 운전행태속성 및 회전교차로 주행 경험에 의해 느끼는 감성요인에 해당하는 만족요인속성간의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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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회전교차로 추진성과는 무엇인가? 이에 2009년 100여개였던 회전교차로가 2012년 현재 269개소로 확대 설치․운영되고, 향후 2022년까지 지형에 맞는 회전교차로 1,592개소를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행정안전부(2012)에서는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수 감소, 통행속도 향상 등 교통안전과 교통소통 측면에 효과가 큰 것으로 회전교차로 추진성과를 발표하였다.
회전교차로 주행 시 느끼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에 사용한 잠재변수를 설명하기 위한 관측 변수는 무엇인가?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주행 시 느끼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회전교차로 주행성 인지와 만족요인속성을 구조방정식모형의 내생잠재변수로, 개인속성과 운전행태속성을 외생잠재변수로 설정하여 모형을 추정하였다. 잠재변수들을 설명하기 위한 관측변수에는 성별, 연령, 운전시간, 운전경력, 법규준수, 양보운전, 표지준수, 끼어들기, 지체감소, 안전성, 용량증대, 미관개선, 환경개선, 심각사고, 자전거, 주행만족도 등 총 16개 변수가 포함되었으며, 도로․교통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데이터 226개를 표본으로 이용하였다.
회전교차로에서 교통사고가 발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000년대 후반 회전교차로가 도입이 본격화되면서 공학적 분석을 기반으로 회전교차로 효과성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었으나, 회전교차로를 이용하는 운전자 특성이나 행태를 고려하고 회전 교차로 주행 시 느끼는 감성요인 등 인적요인을 반영한 회전교차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회전교차로는 회전차량 우선과 진입차량 양보를 기반으로 하나 아직까지 로터리 진입방식인 끼어들기에 익숙한 운전자들은 통행요령에 혼선을 겪고 있어 이로 인한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향후 국가 교통정책적으로 회전교차로가 증가함에 따라 회전교차로에서 교통사고 역시 늘어날 것이므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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